[현장교육] 그림과 성취과제분담모형(STAD)을 활용한 어휘 수업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그림과 성취과제분담모형을 활용한 어휘 수업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성취분담과제모형
(2) 그림연상모델
(3) 맥락에서 단어 의미 추측하기
3. 그림과 성취과제분담모형을 활용한 어휘 수업활동
4. 그림과 성취과제분담모형을 활용한 어휘 수업모형 및 수업지도안
5.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 STAD 모형의 의의
① 성취과제분담 학습모형은 집단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학습구조이면서 동시에 개인의 성취에 대해 개별적으로 보상되는 개별보상구조이다. 즉, 개인의 성취에 대해 팀 점수가 가산되고 팀에게는 집단보상이 추가되는 구조이다.
② 이 학습모형에서는 능력이 낮은 학생들도 자신의 기본점수보다 10점 이상의 점수를 올림으로써 자신의 집단을 위해 최대의 점수를 얻을 수 있다.
③ 능력이 높은 학생들도 집단 전체에 기여하기 위해 만점을 받거나 자신의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도전적이 된다.

(2) 그림연상모델
Chen & Leung(1989)은 초보학습자들이 목표어 단어의 의미에 접근하는 데 있어서 ‘중개자(mediator)’로 모국어나 그림 표상을 이용함을 발견하고 그림 연상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림 연상 모델을 설명하면 제1언어(L1)로 단어의 의미를 인지하는 것과 이미지로 단어의 의미를 인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같기 때문에([b+d]=[a+c]), 제1언어(L1)로 단어의 의미를 인지하고 의미를 제2언어(L2)로 말하는 시간과 이미지로 단어의 의미를 인지하고 의미를 제2언어(L2)로 말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같다는 것([b+d+g+h]=[a+c+g+h])이다.

그림 연상 모델



참고문헌
김 현(2009) 『교육학 키위 하권1』, 서울: 참교육과 미래.
전태련(2008) 『2010년 대비 최신개정 함께하는 교육학 5』, 서울: 마이쌤.
Celce-Murcia, M. (2001)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3rd ed., Boston: Heinle & Heinle.
Chen, C. & Y. Leung (1989) “Patterns of Lexical Processing in Nonnative langua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aul hancock (2001) Is That What You Mean?, Penguin Englis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특성, 협동학습의 준비, 협동학습의 사례, 협동학습의 제 방법, 협동학습의 적용상 주의점, 협동학습의 전략 분석
  • 교육관념에서 서로 함께 학습한다는 협력관계를 배우게 된다. 수업과정의 구체적인 과정을 교수․학습 계획안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주제‘설날’과 추석’목표․‘설날’과 ‘추석’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각 명절을 상징하는 낱말을 찾고 그 의미를 익힌다.․상황과 취지에 맞는 어휘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단계도움교수활동체험학습활동비고대단위 활동수업

  • [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 모형)
  • 모형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4. 협동학습의 효과협동학습은 교과에 대한 태도, 정신 건강, 동료에 대한 친밀감과 믿음, 자아존중감 등 정의적 영역에 많은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Johnson, 1984) 그러나 협동학습이 인간주의 교육관점에 서 있다는 사실에서 주로 정의적 효과에 치중한다고 보는 것은 오해이다. 오히려 협동학습의 주된 목적은 학업성취의 증대에 있다.협동학습이 현장 교육에 주는 효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과제물 지도법․협동학습 Jigsaw 모형․음악, 미술교과 지도법․선수학습․구성주의 학습․협동학습 부정적 효과 피하기․토의법․학습의 개념[ 중등]98. 12. 19 중등99. 5. 23 중등99.9.19 강원․전남 보수․자기주도적 학습(구성주의)․교과통합지도 원리․구안법․Bruner 발견학습․학습과제 분석의 필요성․내적동기 유발방법․Gagné의 8가지 학습위계론․수업설계시 고려사항․자성예언 이론․구성주의 교육설계․팀 티칭․문답식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 STAD에서처럼 향상점수와 팀점수를 산출하게 되며 그 결과에 따라 보상을 받는다. ▪ 절차 : 팀구성→개인별 전문과제 선택→과제별로 모임(전문가팀)→전문가 집단 협동학습→모집단 협동학습→개별 평가→팀점수 산출→보상3) 팀경쟁 학습(TGT)David Devries와 Keith Edwards가 1973년에 개발한 모형으로 성취과제 분담학습과 동일한 팀, 수업방법, 연습문제지를 이용한 협동학습이지만, 차이점은 이 학습모형에서는 게임을 이용하여 각 팀간의 경쟁을 유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