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이야기 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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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책 주제망

2) 언어교육의 목표

3) 활동

단위 활동 계획안

본문내용

단위 활동 계획안
활 동 명
이야기 나무
생활주제

활동형태
이야기 꾸미기
대상연령
만 5세
집단크기
소집단
활동시간
30분
활동목표
• 이야기 짓기를 통해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지어 본다.
• 다른 친구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한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언어 생활 > 듣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언어 생활 > 말하기 > 이야기 지어 말하기
• 언어 생활 > 읽기 > 책에 관심 가지기
• 언어 생활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쓰기 도구 사용하기
활동자료
연필, 싸인펜, 씨앗(색상 펠트지, 솜), 열매(같은 색상 펠트지, 동화책 그림, 마분지), 이야기 나무판(하드보드지, 한지, 코르크 우드락, 펠트지, 찍찍이)
활동방법
도입
1. 손유희를 통해 주의를 집중시킨다. (1분)
참새 한 마리가 날아와서 콧구멍에 앉았다. 깜깜하다 깜깜하다 동굴 같다 짹짹짹짹짹~ 참새 두 마리가 날아와서 엉덩이에 앉았다. 냄새난다 냄새난다 방귀 뽀옹 짹짹짹짹짹~ 참새 세 마리가 날아와서 무릎위에 앉았다. (작은 목소리로) 예쁘다 멋지다 아름답다 짹짹짹짹짹~

T: 와~ 파랑반 친구들 모두 참새처럼 예쁘게 앉아 있네.
2. 지난 시간에 알아보았던 동화작가 ‘앤서니 브라운’을 회상한다. (1분)
T: 얘들아 어제 우리가 그동안 재미있게 들었던 동화를 지으신 분에 대해 알아보았지? 기억나니?
C: 네! 앤서니 브라운 할아버지요.
T: 그래. 앤서니 브라운 할아버지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지어서 우리에게 동화책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해주셨어.
그럼 선생님이 앤서니 브라운 할아버지처럼 글을 짓는 사람을 어떻게 부르는지 알려준 것 기억나나요?
C: 작가요!
T: 그래 잘 기억하고 있구나. 이번 시간에는 너희들도 앤서니 브라운 할아버지처럼 작가가 되어서 글을 지어 보기로 했었지?
C: 네!
3. 교사가 ‘이야기나무’ 활동을 소개한다. (3분)
T: 그래서 선생님이 오늘 준비해 온 것이 있어. 짜잔~
C: 우와, 나무다.
T: 여기 무슨 나무라고 쓰여 있는지 함께 읽어볼까?
C: 이야기 나무
T: 그런데 이 나무는 뭔가 없는 게 있어~ 뭐가 없을까?
C: 열매요.
T: 그래 이 나무의 열매는 선생님이 잠시 가지고 있어. 그림 열매라고 하는데 아직 다 익지 않아서 나무에 열릴 수가 없대. 너희들이 빈칸에 재미있는 이야기를 지어주면 열매가 나무에 달릴 수 있다고 하는데, 도와줄 수 있겠니?
C: 네!
T: 좋아 그럼 우리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지어서 열매를 나무에 달아주자. 여기 여러 가지 그림 열매가 있는데 열매를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열매의 씨앗이 필요해. 이 씨앗에 무엇이 보이나요?
C: 숫자요.
T: 그래요 이 숫자는 아직 덜 여문 그림 열매들과 같은 숫자에요. 씨앗을 하나씩 고른 다음에 바구니로 가서 자기가 뽑은 씨앗이랑 똑같은 번호가 쓰여진 열매를 찾아보세요. 그 열매의 앞부분에 있는 그림을 보고 내가 작가가 되어서 이야기를 지어 보는 거에요. 이 그림들은 앤서니 브라운 할아버지가 그린 것이지만, 할아버지께서 지으신 동화와는 달라도 괜찮아. 너희가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이야기를 지어서 쓰면 되는 거야.
시간
비고 및 유의점
5












전개
1. 유아와 함께 이야기를 지어본다. (10분)
① 그림을 고른다.
T: 그럼 함께 이야기를 지어볼까? 먼저 한 친구가 나와서 씨앗을 뽑아보자. 누가 바르게 앉아있나~ 미애가 나와보자. 씨앗을 하나 고르세요. 그럼 미애가 뽑은 씨앗에 어떤 숫자가 적혀있는지 친구들에게 큰 소리로 이야기 해줄래요?
C: 4요.
T: 미애는 숫자 4가 적힌 씨앗을 골랐구나. 그러면 열매가 담겨져 있는 상자에서 4가 쓰인 열매를 찾아주세요. 고마워 미애야.
②그림을 보고 그 전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상상해본다.
T: 자, 다 같이 어떤 그림인지 볼까? 어떤 그림이니?
C: 여자아이가 문을 두드려요. 문 앞에서 기다리고 있어요. 여자아이가 친구집에 놀러왔어요. 친구가 문을 열어줄 때 까지 기다리고 있는 거에요.
T: 그래. 여자아이가 문 앞에서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구나. 그 전에 무슨 일이 있어서 여자아이는 문 앞에 서있는 걸까?
C: 친구가 생일파티에 초대했어요. 친구가 아파서 유치원에 안 왔어요. 그래서 걱정돼서 병문안 온 거에요.
T: 00는 친구가 생일파티에 초대해서 친구 집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는구나. 00는 친구가 아파서 유치원에 오지 않자 걱정이 되어서 병문안을 왔다고 생각하는구나.
③ 함께 이야기를 지어본다.
T: 그럼 이걸로 이야기를 지어 볼까? 친구가 생일 파티에 초대한 이야기를 지어보고 싶은 친구는 손들어 보자. 하나, 둘, 셋, 넷.. 8명이네. 친구가 아파서 유치원에 오지 못한 것으로 이야기를 지어보고 싶은 친구는 손들어 보자. 하나, 둘, 셋,, 5명이네. 그럼 친구가 생일파티에 초대한 걸로 이야기 짓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가 더 많으니까 이걸로 이야기를 지어보자. 먼저 주인공의 이름은 무엇으로 할까?
C: 미미요. 미카엘라요.
T: 둘 다 예쁜 이름이구나. 미미가 좋은 친구 손들어 볼까? 미카엘라가 좋은 친구 손들어 볼까? (다수결로 정하기) 그럼 미미를 좋아하는 친구들의 수가 더 많으니까 이 여자아이의 이름은 미미야.
C: 그럼 친구의 이름을 미카엘라로 해요!
T: 그것도 좋은 생각이다. 자, 그럼 선생님은 너희들이 다 볼 수 있도록 칠판에 적어볼게. “미카엘라는 미미를 생일파티에 초대했어요.” 그 다음 이야기는?
C: 미미는 미카엘라 집에 와서 기다렸어요. 선물도 가지고 왔어요.
T: 그래 “미미는 선물을 가지고 미카엘라 집으로 와서 기다렸어요.” 그럼 이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니?
C: 친구가 생일파티에 초대해서 왔는데 여기는 친구 집이 아니었어요. 괴물의 집이었어요! 괴물이 여자아이를 잡아먹으려고 하자 여자아이는 선물을 줬어요. 그래서 괴물이랑 여자아이는 친구가 되어서 행복하게 살았어요.
T: 정말 재미있는 이야기구나. “한참을 기다렸지만 친구는 나오지 않았어요. 바로 괴물의 집이었어요. 괴물이 여자아이를 잡아먹으려고 하자 여자아이는 선물을 줬어요. 그래서 괴물이랑 여자아이는 친구가 되어서 행복하게 살았어요.”
마지막으로 제목은 무엇으로 정할까?
C: 친구의 생일파티요.
T: “제목: 친구의 생일파티”
와~ 벌써 재미있는 이야기가 다 완성되었네. 우리가 그림을 보고 ‘무슨 그림이지?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그래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 하고 세 번을 생각했더니 이렇게 멋진 이야기가 생겼어. 너희들도 이렇게 이야기를 지어볼 수 있겠니?
C: 네!
T: 그럼 한 명씩 나와서 씨앗을 골라보자. 씨앗에 있는 번호랑 같은 그림을 찾아서 책상으로 이동하세요.
(한 명씩 고른 그림열매를 가지고 책상으로 이동한다.)

2. 유아가 그림을 보고 스스로 이야기를 지어본다. (10분)
(교사는 돌아다니면서 유아들의 질문을 받거나 도움이 필요한 유아에게 도움을 준다.)
T: 잘 모르는 글자나 어려운 글자가 있는 친구들은 선생님께 부탁하면 도와줄게.
T: 00는 고릴라가 그려진 그림 열매를 가졌구나. 00가 어떤 재미있는 이야기를 지을지 기다려진다.
T: **는 ** 그림이 있는 열매를 가졌구나. **의 이야기도 기대된다.

3. 이야기 짓기가 끝난 유아는 열매를 나무에 붙이고 카펫으로 모인다.(1분)
T: 이야기를 다 쓴 친구는 열매를 나무에 붙여 주세요. 지금 다 완성하지 못한 친구들은 선생님이 자유놀이 시간에 언어영역에 놓아둘 테니까 그 때 더 쓸 수 있어요. 열매를 붙인 친구들은 자기가 썼던 싸인펜이랑 연필을 정리하고 카펫으로 살금살금 가서 앉아 보자.
(이동시 음악, 카펫에 앉아서 짧은 손유희)
21분































-교사가 칠판에 유아와 함께 완성한 이야기를 정자체로 써준다.










-유아 혼자서 이야기 짓기 활동을 하기 전에 교사가 이야기 짓는 순서를 다시 한 번 말해준다.


















마무리


1. 완성한 이야기 열매를 친구들에게 소개한다. (3분)
T: 와~ 여기 이야기 나무가 많이 달라졌어. 어떻게 달라졌니?
C: 열매가 생겼어요.
T: 그래 이야기 열매가 열렸네. 어떤 이야기들이 있는지 한번 볼까? 자기 이야기 열매를 소개해보고 싶은 사람?
C: (손든다)
T: 유정이 나오세요. 어떤 열매인지 따주세요.
얘들아 우리 다 같이 유정이에게 “너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소개해줘” 라고 말해보자.
C: 너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소개해줘.
T: 유정아 어떤 그림인지 먼저 친구들에게 보여줄까?
C: 네 이거에요.
(그림소개)
T: “내 이야기는 끝이야.”
C: 내 이야기는 끝이야.
T: 얘들아 우리 이야기를 들려준 00에게 “00야 잘 들었어” 하고 박수쳐주자.
C: 00야 잘 들었어~(다함께 짝짝짝짝)

2. 이야기를 지어 본 소감을 나눈다. (1분)
T: 얘들아 너희들 직접 이야기를 지어 보니 어떤 느낌이 들었니?
C: 재미있어요.
T: 00는 재미있었구나. 어떤 점이 재미있었니?
C: 사진을 붙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이야기를 쓰는 것이 재미있어요.
T: 사진을 붙이거나 이야기를 쓰는 것이 재미있었구나. 그럼 이야기를 짓는 것이 조금 어려웠어요 하는 사람 있었니?
C: 네.
T: 어떤 점이 어려웠니?
C: 글자쓰기가 어려웠어요.
T: 그랬구나. 글자쓰기가 어려울 때는 선생님께 말하면 도와줄게.

3. 이야기 나무 전시
T: 우리가 완성한 이야기 나무는 언어영역에 놓아둘게.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보고 싶은 사람은 자유놀이 시간에 가서 읽어보도록 하세요.
C: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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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야기 짓기 및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서술하시오
  • 이야기 짓기 및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이야기 짓기 및 이해와 표현 활동의 교육적 가치2. 이야기 짓기 및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지도 방안1) 그림을 통한 지도방안2) 동화를 통한 지도방안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이야기는 인간의 삶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유아들은 자신이 접하는 이야기 속의 주인공과 스스로를 동일시

  • [아동발달]창의성에대한개념을정의하고보육현장에서창의적인교사가되기위해그리고창의적인영유아를위해할수있는노력들은어떠한것들이있는지견해를기술하시오
  • 이야기해 봅니다. ▶별명 짓기 가족들의 별명을 지어보세요. 별명에는 그 사람의 특징이 잘 나타납니다. 별명을 지은 이유도 같이 이야기 해보세요. 집에 있는 방에도 이름을 지어 보세요. 화장실, 부엌 등을 유아 나름대로 이름을 지어보고, 써보도록 합니다. 결론창의성은 단순히 교육이 아니라 놀이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게임을 해서 그 목적을 위해 머리를 쓰는것이 사람이다. 애들에게 창의를 아무리 강조해도 애들은 필요가 없으면 하지 않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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