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창의성에대한개념을정의하고보육현장에서창의적인교사가되기위해그리고창의적인영유아를위해할수있는노력들은어떠한것들이있는지견해를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의성은 단순히 교육이 아니라 놀이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게임을 해서 그 목적을 위해 머리를 쓰는것이 사람이다. 애들에게 창의를 아무리 강조해도 애들은 필요가 없으면 하지 않을것이다.
놀이는 무엇이 있을까?
목차
서론

본론
1.창의성이란?
2.창의적인 교사란?
3.창의적인 영유아교육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창의적인 영유아를 위한것 은?
영유아 교육에 창의적이란 것은 결국 놀이에서 찾을수 있다. 무언가 퀘스쳔.
물음표가 생기는 놀이를 하면 된다. 일단 민첩성을 위한 잡기놀이는 기본으로 되어야 하며,
상상력 키워주는 동화 읽혀라 전문가들은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철학을 가르칠 수 있다고 말한다. 대표적인 방법이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이다. 질문을 던진 후 제자가 스스로 진리를 찾을 때까지 해답을 주지 않았던 소크라테스처럼 아이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박 소장은 “일상에서 아이와 대화를 나눌 소재를 찾기 어렵다면 동화책을 활용해보라”고 권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왜 그럴까?’라고 함께 고민하는 것이다.
동화책을 선택할 때는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는 동화보다 상상력을 키워주는 그림과 내용이 좋다. 한 가지 주제를 깊이 있게 다뤄 사고의 깊이를 더해주는 책과 다양한 주제로 사고의 폭을 넓히는 책으로 나눌 수 있다. 철학교육에선 두 가지 양식을 골고루 읽히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미국 어린이철학교육연구소(IAPC)에서 발간된 책들은 아이들의 발달 수준과 학습 내용을 염두에 두고 기획돼 권장할만하다.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도 좋은 철학 교재다. 아이가 어릴수록 질문은 구체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자신이 생각해야 할 문제의 범위가 줄어 쉽게 받아들이게 된다.

아이들의 창의성을 도와 줄 수 있는 활동을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곡선과 직선 이용하여 그림 그리기
아이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선보다는 추상적인 선을 그려주고, 그 선을 보고 떠오르는 것을 그려보게 하세요. 그리고 싶은 만큼 다양하게 그려보게 하세요. 다 그린 다음 그림에 이름을 붙여 보세요. 그리는 시간을 짧게 주고 즉시 생각나는 대로 그려보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느낌을 색으로 그려 보세요.
도화지와 그림도구를 준비하여 느낌을 색으로 그려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시끄러움, 사랑함, 좋아함, 화남, 부드러움 등을 색으로 그려 볼 수 있게 하세요. 아이들은 사랑하는 마음을 어떤 색으로 표현할까요?

▶만약 ~라면?
아이와 ‘만약 --이라면’ 놀이를 해보세요. ‘내가 강아지라면 무엇을 할까?’, ‘어떻게 먹을 까?’, ‘만약 내가 투명인간이라면?’, ‘만약 내가 다리라면’ 등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서 유아들과 이야기하거나 그림으로 그려 볼 수 있게 합니다.

▶보고 생각나는 것 그리기
아이와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보고 생각나는 것을 되도록 많이 그려보세요. 그린 후 무엇을 그렸는지 같이 이야기해 봅니다.

▶별명 짓기
가족들의 별명을 지어보세요. 별명에는 그 사람의 특징이 잘 나타납니다. 별명을 지은 이유도 같이 이야기 해보세요. 집에 있는 방에도 이름을 지어 보세요. 화장실, 부엌 등을 유아 나름대로 이름을 지어보고, 써보도록 합니다.


참고문헌
창의성의 요소 ; 아마빌, 스턴버그&루바트(지능, 지식, 사고유형, 성격, 내재적 동기, 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경험 보육과정
  • 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즐겨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을 자연스럽게 경험한다. ① 음악, 춤과 움직임, 극놀이, 미술의 다양한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탐색한다. ② 노래, 리듬, 움직임, 극놀이, 미술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③ 음악, 춤, 극놀이나 미술작품을 듣고 보는 것을 즐기며 아름다움을 느낀다. (2) 수준별 내용 내용 범주

  • 예술경험 보육과정(2)
  • 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즐겨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을 자연스럽게 경험한다. ① 음악, 춤과 움직임, 극놀이, 미술의 다양한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탐색한다. ② 노래, 리듬, 움직임, 극놀이, 미술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③ 음악, 춤, 극놀이나 미술작품을 듣고 보는 것을 즐기며 아름다움을 느낀다. (2) 수준별 내용 내용 범주

  •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을 대해 서술하시오
  • 창의성의 구성을 지적ㆍ정의적 특성으로 보았다. 그는 창의성이란 인간의 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으로 구성되며 문제해결과정을 통해서 창의적인 결과를 산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Torrance는 창의성을 문제의식이나 결핍, 지식의 결합, 불가시적 요소들의 부조화 등의 인식과 이의 해결을 위해 추측 및 가설설정 반복 검증, 수정, 재확인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전한 결과를 전달하는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국내 학자들은 창의성을 주어진 조건을

  • [교직] 창의성 교육에 대하여
  • 1. 들어가며이글에서는 교육과 창의성에 관한 문제를 주제로 창의적 학생을 기르려면, 학교의 교육적 분위기 내지 풍토가 전반적으로 바뀌 어야만 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학교의 경우는 그것이 도덕적 기준이나 반사회적 기준을 어기는 것이 아니면 생각의 자유, 느낌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허용하는 분위기가 보장되어야만 될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창의적인 학생으로 기르려 면 교사들 스스로가 창의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꾸준

  • 교직실무3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 수 있는 단체를 구성한다.유아교육의 경우에는 학자들이 주로 활동하는 한국유아교육학회, 현장의 교사들이 많이 참여하는 대한어린이교육협회, 공립유치원연합회 등의 전문 단체들이 있다.이상의 내용을 살펴보면 유치원교사직은 전문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여건도 일부 갖추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요소도 있다.1-4. 유치원교사의 역량강화유치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핵심 역량들을 갖추어야 하고 그런 핵심 역량들은 오랜 기간 적절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