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기본요소,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성격과 목표,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언어처리과정,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실제,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기본요소
1. 개인적 특성
1) 지능
2) 성
3) 신체적 요인
4) 사회, 정서적 요인
2. 가정환경
1) 사회경제적 조건
2) 형제
3) 부모
4) 물리적 환경
3. 교육환경
1) 교사
2) 교수방법

Ⅲ.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성격과 목표
1. 성격
2. 목표

Ⅳ.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언어처리과정
1. 언어처리과정
2. 다른 처리 과정
3. 상위인지

Ⅴ.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실제
1. 활동1 이야기에 대한 생각모으기
2. 활동2 이야기 순서대로 표현해 보기
3. 활동3 중간 이야기 짓기
4. 활동4 만일 주인공이 지금 우리 동네에 살고 있다면
5. 활동5 비슷한 이야기 만들기

Ⅵ.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가 단위 교육 과정이 그 기능을 다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들이 어떤 체계로 설명되어야 할까? 국가 단위 교육 과정 체계의 정확한 모형은 없다. 다만, 앞 절에서 제시한 것처럼, 그것이 국가 단위 교육 과정으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는 분명하고 간결한 체계를 지니고 있어야 하며, 포함되어야 할 교육 내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포함된 교육 내용들은 교육의 목표와 일치하는 것들이어야 하며, 발달적으로도 적합한 것들이어야 한다.
우리나라 제 6차 유치원 교육 과정의 체계는 크게 제1, 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 1장에는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것이고, 제2장은 교육 과정의 영역으로서 ①영역별 목표 및 내용, ②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③평가로 구성되어 있고, 또 영역별 교육 목표 및 성취 기준아래 수준별 내용 기준을 따로 마련하고 있다.
언어생활 영역의 목표 및 내용은 다시 ①성격, ②목표, ③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언어생활 영역의 성격은 크게 여섯 가지로 요약하여 제시되고 있다. 첫째, 학습자는 유아 자신이기 때문에 유아가 능동적으로 언어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해야 하며, 둘째, 언어는 기능적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나 상호 의존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언어 지도는 통합적인 방법으로 지도해야 하며, 셋째,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해야 하며, 넷째, 의사소통의 바른 태도와 습관형성에 주력하며, 다섯째, 읽기와 쓰기를 즐기게 하며, 여섯째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고 민족 정체성을 가지도록 문화와 정신의 습득을 강조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언어생활 영역의 목표는 총괄적으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의 향상과 바른 언어생활 습관 및 태도를 기르는 것’이라고 진술하고 있으며, 이 총괄적 목표 아래 다음 네 가지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참고문헌
▷ 노명환 외(1999), 유아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출판부
▷ 이기숙 외(1993), 유아의 문자언어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 : 창지사
▷ 이차숙·노명완(2000),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 동문사
▷ 이숙재 외(1986),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 조정숙·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 주영희(2001),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유아교육 교사로서의 지식, 연구능력,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질을 높인 교사의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1) 정의유아의 인지발달과 학습능력 개발을 위해 사회생활 교육, 언어 교육, 교통안전 및 환경보전 교육 등을 지도한다.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

  • [졸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청소년의 의사소통증진에 관한 연구
  • 언어적 행동 154)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비언어적 행동 175) 효과적인 화자에게 필요한 언어적 행동 18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191) 선행연구와 프로그램 고찰 192)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5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26Ⅲ. 연구 방법 361. 연구대상 362. 연구과정 및 절차 373. 연구 설계 384.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흐름 385. 측정도구 406. 자료처리 40Ⅳ. 연구결과 4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확인 412. 의사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실제 : 학대의 사정 및 사례판정제 4 장 아동학대 사정의 기본 요소1. 아동학대 사정의 목적 및 내용 2. 현장조사 및 증거자료의 확보1) 현장조사의 목적 및 방법2) 유의사항 3) 증거자료의 확보 4) 주요 확인 사항 3. 아동학대 사정방법 1) 아동에 대한 사정 2) 투사적 사정 3) 발달 수준 및 인지능력의 사정 4) 아동과의 임상적 면접 4.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전문가 및 공동조사팀의 활용 1) 사정과정에서 전문가의 역할 2) 기관들의 공동개입 및 공동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
  •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역량(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역량(3) 수업운영자로서의 역량(4) 생활지도자로서의 역량(5) 교육평가자로서의 역량(6) 학급경영자로서의 역량3.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1) 핵심역량2) 역량강화 제언(1) 교사의 지적 능력향상을 위한 노력(2) 사회적 기여도를 입증하는 연구 (3) 전문 인력의 확보를 위한 사전교육과 현직교육의 재평가(4) 자율성 유지를 위한 노력(5) 윤리강령의 제정(6) 유아교육의 사

  • 유대인과 예수님의 교육방법을 통해 본 기독교 교육방법의 문제와 대안
  • 교육방법에 대해 이해 정리 한 후 예수님의 교육 방법을 핵심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에 유대인과 예수님의 교육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보았다. 그리고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현대 기독교교육의 문제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제 Ⅲ장 결론에서는 본론을 통해 얻어지는 발제자들의 입장과,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을 교회와 신학대학 등 교계 지도자의 역할로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 론A. 유대인의 교육 방법1.유대인 교육의 역사적 고찰여기서 먼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