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기본요소,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성격과 목표,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언어처리과정,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실제,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기본요소
1. 개인적 특성
1) 지능
2) 성
3) 신체적 요인
4) 사회, 정서적 요인
2. 가정환경
1) 사회경제적 조건
2) 형제
3) 부모
4) 물리적 환경
3. 교육환경
1) 교사
2) 교수방법
Ⅲ.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성격과 목표
1. 성격
2. 목표
Ⅳ.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언어처리과정
1. 언어처리과정
2. 다른 처리 과정
3. 상위인지
Ⅴ.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실제
1. 활동1 이야기에 대한 생각모으기
2. 활동2 이야기 순서대로 표현해 보기
3. 활동3 중간 이야기 짓기
4. 활동4 만일 주인공이 지금 우리 동네에 살고 있다면
5. 활동5 비슷한 이야기 만들기
Ⅵ.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가 단위 교육 과정이 그 기능을 다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들이 어떤 체계로 설명되어야 할까? 국가 단위 교육 과정 체계의 정확한 모형은 없다. 다만, 앞 절에서 제시한 것처럼, 그것이 국가 단위 교육 과정으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는 분명하고 간결한 체계를 지니고 있어야 하며, 포함되어야 할 교육 내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포함된 교육 내용들은 교육의 목표와 일치하는 것들이어야 하며, 발달적으로도 적합한 것들이어야 한다.
우리나라 제 6차 유치원 교육 과정의 체계는 크게 제1, 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 1장에는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것이고, 제2장은 교육 과정의 영역으로서 ①영역별 목표 및 내용, ②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③평가로 구성되어 있고, 또 영역별 교육 목표 및 성취 기준아래 수준별 내용 기준을 따로 마련하고 있다.
언어생활 영역의 목표 및 내용은 다시 ①성격, ②목표, ③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언어생활 영역의 성격은 크게 여섯 가지로 요약하여 제시되고 있다. 첫째, 학습자는 유아 자신이기 때문에 유아가 능동적으로 언어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해야 하며, 둘째, 언어는 기능적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나 상호 의존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언어 지도는 통합적인 방법으로 지도해야 하며, 셋째,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해야 하며, 넷째, 의사소통의 바른 태도와 습관형성에 주력하며, 다섯째, 읽기와 쓰기를 즐기게 하며, 여섯째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고 민족 정체성을 가지도록 문화와 정신의 습득을 강조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언어생활 영역의 목표는 총괄적으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의 향상과 바른 언어생활 습관 및 태도를 기르는 것’이라고 진술하고 있으며, 이 총괄적 목표 아래 다음 네 가지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 참고문헌
-
▷ 노명환 외(1999), 유아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출판부
▷ 이기숙 외(1993), 유아의 문자언어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 : 창지사
▷ 이차숙·노명완(2000),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 동문사
▷ 이숙재 외(1986),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 조정숙·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 주영희(2001),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