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중증장애인의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연구-장애인 종합복지관의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활용 실태를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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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연구문제
4. 용어의 정의

Ⅱ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체계와 문제점 및 운영기관의 현황분석 추이

1.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기본과정
2. 우리나라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체계와 문제점
3. 직업재활과정에 대한 운영기관별 분석
4. 장애인종합복지관의 프로그램의 특성과 추이
5. 일본의 장애인직업센터의 직업재활 프로그램

Ⅲ 우리나라의 직업능력개발훈련 현황

1. 직무 구성 요소의 변화
2. 우리나라의 직업능력개발훈련
3. 우리나라의 장애인 직업능력개발훈련

Ⅳ 연구방법
1. 조사의 목적
2. 조사 내용
3. 조사방법
4. 조사의 제한점
5. 조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표 목 차
<표 Ⅱ-1> 직업재활과정에 대한 운영기관별(공단/장애인종합복지관) 분석
<표 Ⅱ-2> S 사무소의 ‘03년 직업적응훈련 참가자 장애유형
<표 Ⅱ-3> B 사무소의 ‘04년 상반기 직업적응훈련 참가자의 장애유형
<표 Ⅱ-4> 장애인직업센터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장애 분포
<표 Ⅱ-5> 일본의 직업준비훈련 커리큘럼 설정의 기준
<표 Ⅳ-1> 설문지 발송 및 회수 현황
<표 Ⅳ-2> 직업재활상담실시여부 (단위: 개소, %)
<표 Ⅳ-3> 직업재활상담담당자 (단위: 개소, %, N=34)
<표 Ⅳ-4> 상담실비치여부(단위: 개소, %)
<표 Ⅳ-5> 상담가의 총수(단위: 개소, %)
<표 Ⅳ-6> 직업재활서비스의 주 대상 장애유형중 지체장애의 비율
<표 Ⅳ-7>직업재활서비스의 주대상 장애유형중 청각·언어장애의 비율
<표 Ⅳ-8> 직업재활서비스의 주대상 장애유형중 정신지체인의 비율
<표 Ⅳ-9> 직업재활서비스의 주대상 장애유형중 시각장애의 비율
<표 Ⅳ-10> 직업재활서비스의 주 대상 장애유형중 정서장애의 비율
<표 Ⅳ-11> 월평균 상담수(단위: 개소, %)
<표 Ⅳ-12> 상담의 주요 내용(단위: 개소, %, N=34)
<표 Ⅳ-13> 직업재활상담시 애로사항(단위: 개소, %, N=34)
<표 Ⅳ-14> 직업평가 실시여부(단위: 개소, %)
<표 Ⅳ-15> 평가실 비치여부( 단위: 개소, % )
<표 Ⅳ-16> 직업평가 담당자(단위: 개소, %)
<표 Ⅳ-17> 확대평가시 소요시일(단위: 개소, %)
<표 Ⅳ-18> 직업평가 의뢰여부(단위: 개소, %)
<표 Ⅳ-19> 장애인직업평가종합센터의 우선기능(단위: 개소, %, N=34)
<표 Ⅳ-20> 직업적응훈련실시여부(단위: 개소, %)
<표 Ⅳ-21> 적응훈련 실시대상자의 나이(단위: 개소, %)
<표 Ⅳ-22> 적응훈련의 주요대상 장애인중 지체장애의 비율
<표 Ⅳ-23> 적응훈련의 주요대상 장애인중 청각·언어장애의 비율
<표 Ⅳ-24> 적응훈련의 주요대상 장애인중 시각장애의 비율
<표 Ⅳ-25> 적응훈련의 주요대상 장애인중 정신지체인의 비율
<표 Ⅳ-26> 적응훈련의 주요대상 장애인중 정서장애의 비율
<표 Ⅳ-27> 취업알선업무 여부(단위: 개소, %)
<표 Ⅳ-28> 취업알선 서비스 제공의 문제점(단위: 개소, %, N=34)
<표 Ⅳ-29> 지원고용 실시여부(단위: 개소, %)
<표 Ⅳ-30> 지원고용 실시대상 중 지체장애의 비율(단위: 개소, %)
<표 Ⅳ-31> 지원고용 실시대상 중 청각·언어장애의 비율(단위: 개소, %)
<표 Ⅳ-32> 지원고용 실시대상 중 정신지체의 비율(단위: 개소, %)
<표 Ⅳ-33> 지원고용 실시대상 장애등급 중 1 - 2 급의 비율
<표 Ⅳ-34> 지원고용 실시대상 장애등급 중 3 - 4 급의 비율
<표 Ⅳ-35> 지원고용 실시대상 장애등급 중 5 - 6 급 및 미등록의 비율
<표 Ⅳ-36> 지원고용 실시기간(단위: 개소, %)
<표 Ⅳ-37> 지원고용 실시인원(단위: 개소, %)
<표 Ⅳ-38> 지원고용시 직무지도원의 역할담당자(단위: 개소, %)
본문내용
1997년 말 경제위기를 계기로 취업률의 감소가 가시화되면서 여성, 실직자 및 저학력 근로자 등 특정 구직자 계층이 보다 심각한 취업난을 겪고 있다. 또한 실업의 장기화 현상, 정규직에서 비정규직으로의 전반적 근로형태 전환 현상, 고 연령. 고학력자 실직현상 등도 나타나고 있다.
첫째는 노동수요가 감소하여 취업으로 인한 실업에서의 근본적 탈출이 감소하였다는 것이다. 둘째는 취업난이 극심해짐에 따라 취업에 실패한 구직자들이 실제로는 실업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구직을 포기하여 비경제활동으로 퇴장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이다. 셋째는 취업률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취업에 실패한 구직자가 비경제활동으로 퇴장하는 확률을 다소 증가시킨 것으로 보는 것인데 이것은 부가노동자 효과에 따라 실업자의 구성이 경제활동성이 낮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경제 위기 전에 비경제활동으로 있던 인구가 경제 위기로 인해 신규 구직 인구로 진입하게 된다는 것이다.
덧붙여 이러한 경우의 신규 구직 인구는 비경제활동으로 퇴장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노동시장의 변화는 장애인 취업에도 동시에 영향을 미치면서 이전부터 존재하는 장애인과 전체 인구 간 실업률의 격차 감소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00년 장애인 실태조사(변용찬 외, 2001)에 의해 보고되고 있는 15세 이상 재가 장애인의 실업률 28.42%는 전체 실업률(2000년 6월) 4.2%에 비해 약7배 높은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세 이상 재가 장애인의 경제활동참가율은 47.8%로 1995년의 43.9%보다 3.9% 포인트 증가한데 반해 15세 이상 재가 장애인의 실업률은 28.42%로 1995년의 27.4% 보다 1%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변용찬 외, 2001). 따라서 재가 장애인의 경제활동을 통한 사회참여는 증가하였지만 실제 취업률은 그다지 변화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1990년대부터 수요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한 근로자 계층의 실업 집중화 및 장기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근본적으로 근로자 계층에 대한 교육 또는 재교육을 통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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