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교육]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와 멜란히톤,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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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
1. 교육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가정교육
5. 학교교육
6. 교육사적 의의

Ⅱ.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멜란히톤

Ⅲ.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1. 교수방법의 원리
1) 합자연의 원리(객관적 자연주의)
2) 직관주의 원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학교제도

Ⅳ.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1. 칸트의 윤리학
2. 인식론

Ⅴ.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1. 인지학
2. 기질론
3. 발도르프학교의 성립 배경
4. 운영상의 특징

Ⅵ.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1. 생애
2. 교육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4) 놀이의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
1. 교육목적
루터가 생각한 교육은 종교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이고 내세의 구원을 얻기 위한 개인의 정신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었다. 루터가 생각한 참 지혜는 자기 자신과 하나님을 참되게 아는 것이었다. 인간은 가련하고 상실과 죄인들이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버리시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에 의하여 은총으로 구원하려고 열망하시는 자비로운 분이시라는 것을 아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루터에게 있어서 교육이란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규율 있게 행동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속에서 지식의 증진과 인격의 도야를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루터의 교육은 사회와 국가의 번영을 증진시키는 목적을 지닌다. 루터는 교육을 사회와 국가를 위한 부와 힘과 번영의 근본요인으로 보고 사회와 국가의 번영에 이바지하는 교육적 사명을 높이 평가하였다. 실로 “사회란 모든 시민들의 재능을 최대한 실현시켰을 때 더 큰 안정을 얻게 되고 법에 의해 통치되어지며, 더욱 신적인 상태에 이르게 된다.”라고 하는 점에서 루터는 사회와 국가에 대한 교육의 기여를 크게 평가하고 있다.

2. 교육 내용
① 성서는 교육프로그램에서 으뜸가는 것이라고 해서 성서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독일의 기독교 교회 귀족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루터는 “하나님의 말씀대신 그릇된 사상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에는 자녀를 보내지 말라”고 하였으며, 종교개혁의 중요한 원리로서 종교의 개인적인 해석에 대한 권리를 변호했고, 성서에 의해 증명할 수 없는 것은 어떠한 권위가 명령한다 해도 거부되어져야 한다는 성서의 원리를 주장했다.
② 삭소니(Saxony) 지방 교회의 무지를 목격한 후 지은 교리 문답서의 서문에서 교리 문답서가 모든 기독교 신자들이 알아야 할 필수적인 것이라고 주장하고 교리 문답서 및 십계명,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의 학습을 강조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성주, 칸트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사
▷ 랠프워커·이상헌(2002), 칸트 : 칸트와 도덕법칙, 궁리
▷ 박영식(2002),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 이명성(2006), 칸트, 홍신 문화사
▷ 폴 테일러·김영신. 윤리학의 기본원리, 서광사
▷ 한국칸트학회(1996), 칸트와 윤리학, 서울 : 민음사
▷ R.샤하트, 근대 철학사 데카르트에서 칸트까지,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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