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리적 계발주의와 교육
2. 계발주의 교육사상가
1) 페스탈로찌
2) 프뢰벨
3) 헤르바르트
3. 행동주의 교육
4. 국가주의 교육과 국민교육제도의 발달
5. 국민교육제도의 배경과 특성
6. 그리스 교육
7. 그리스 시대의 사상가 - 소크라테스
8. 로마 교육
9. 중세의 교육
10. 중세 전기 교육
11. 중세 후기 교육 - 세속 교육
12. 토마스 아퀴나스
13. 르네상스 시대와 인문주의 교육
14. 르네상스 교육의 유형
15. 종교개혁과 교육적 의미
본문내용
<심리적 계발주의와 교육>
1.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지 않고, 아동은 충실히 도야되어야 할 존엄한 존재로 본다.
2. 아동들의 심리에 기준을 둔 교육을 역설하며,
도야대상인 아동의 본성과 심의를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을 강조한다.
3. 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서 앞서 말한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교육사상을
아울러 발전시키고자 한다.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철학의 어원적 의미철학(philosophy) 의 어원적 정의교육철학의 어원적 정의교육철학의 개념교육철학의 의미교육철학의 기능교육철학과 교육과학교육철학의 과제교육철학의 개념 정의교육철학의 개념 영역기출문제 교육철학의 어원적 의미 철학(philosophy) 의 어원적 정의 philos (사랑) + sophia (지혜) ⇒ 지혜에 대한 사랑 (愛智) 교육철학의 어원적 정의☞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교
교육철학 파워서브1. 교육철학의 기본개념①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교육이라 불리는 분야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② 자주, 융통, 독창성③ 교육관, 교직관, 교육사상 밝힌 것④ 교육목적론 제시⑤ 하나의 학문(과학)으로의 기능을 갖는다⑥ 한 국가 교육의 구조적 틀을 밝힌다(교육인프라)2. 학자들의 이론(1) Phenix①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② 교과를 의미로 규정↓ ↘(문화적 공통사실) LEFT ( 이성의 집합체 atop 전체성원 합의통해
1. 교육철학의 개념 및 기능(1) 개념 : 교육철학이란 철학의 여러 가지 기능을 이용하여 교육현상의 여러 기본문제를 철학적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처럼 교육철학은 교육이란 용어가 시사하는 바와 같이 인간행동의 발달과 조직된 학교에 있어서의 문제와 활동 등 교육이념에 관련된 특수한 영역을 가지고 있다. 교육철학방법(기능)교육현상임무(연구영역)분석적 기능연구교육정의통합적 기능교육목적사변적 기능철
교육철학(4사조)을 종합 정리하고 자신의 입장을 중심으로 비판하시오.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은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성립되었던 진보주의부터 시작하여 본질주의, 영원주의, 재건주의로 전개되어 나갔다. 그럼 지금부터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에 대해 각각 알아보고 나의 생각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진보주의는 일찍이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의 사상에 기원을 두고 발전하였으며 듀이에 이르러 이론의 성장과 발달에 결
정신분석,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육철학자들에 관하여 수업을 듣고 계십니다. 이번 과제는 아동발달이론을 보다 깊게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발달심리학 책의 한장을 읽고 핵심개념을 정리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책제목 : 자아를 찾은 아이 딥스 (세상에 마음을 닫았던 한 소년이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행)마음의 문을 굳게 닫은 채 자기 속에 갇혀 지내던 소년 딥스가 세상 속으로 조심스럽게 그러나 당당히 걸어나가는 용기와 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