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설명식 수업- 유의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유의미학습의 중요성
2.유의미학습의 성격
3.유의미학습의 종류
4.수업의 실제
본문내용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가질 때 논리적 유의미가를 가진다


① 관련정착의미
: 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새로운 개념이 인지구조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
: 학습과제(논리적유의미가) + 학습자(관련정착의미) = 잠재적 유의미가


② 유의미 학습 태세
: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실사적으로 관련시키고자 하는 학습자의 성향

3)이론의 적용

① 인지구조의 위계적 조직
선행조직자를 통해 포괄적인 수준의 자료 제시


②유의미학습과 파지의 우위성

새로운 과제를 인지구조 결합하여 파지와 전이 촉진


③후행성 금지와 선행성 금지

유의미한 학습에서는 간섭이론이 적용하지 않는다


③통합조정의 원리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어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

④선행학습 요약,정리의 원리
-현재까지의 학습한 내용을
요약 정리해주면 학습이 촉진됨
-방법: 학습과제 반복, 확인, 교정,
명료화, 차등 연습 및 복습 등


⑤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학습내용이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원리

1단계 :
학습자에 대한 사전검사
→명확한 수업목표를 제시
→ 선행조직자제시

2단계 :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는
학습과제 및 자료를 제시
3단계 :
중요한 부분을 강조, 요점 정리
지금까지 배운 사실. 개념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 질문
☞ 이러한 과정을 ‘인지구조 굳히기’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usubel의 교수 학습이론
  • Ausubel의 교수학습이론 유의미 학습의 필요성1950년대의 많은 사람들은 수학 학습의 주된 지도방법으로서 기계적인 학습을 효과적이라 믿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를 중시하는 새로운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지시적이고 설명적인 교수방법이 비판받고 학생중심, 경험 중심의 열린 교육과 탐구 및 발견학습이 각광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Ausubel은 유달리 ‘강의식설명식 수업’의 효용성과 가치를 옹호하며

  • [교육학]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
  •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Ⅰ. 유의미학습의 개념1. 지식의 구조: 특정분야의 지식에는 여러 개의 고유한 개념들이 하나의 집합구조를 형성하고 이러한 개념의 위계적인 구조임.@J.S Bruner 등은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려고 하는 모든 학문분야가 각기 저마다 고유한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다고 믿고 우리가 가르치고 배워야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구조적 틀이라 함.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학습자의 의식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면서이다. 그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지나치게 실험활동을 강조하였는데.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유의미 학습 이론을 주장하였다.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 [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학습이나 탐구 학습 등은 의미 충실한 학습을 꾀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보다 효과적인 설명식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다.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실험활동을 강조하였지만,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일인의 교수가 설명하고 다수의 학생들이 이를 받아들이는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