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설명식 수업- 유의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유의미학습의 중요성
2.유의미학습의 성격
3.유의미학습의 종류
4.수업의 실제
- 본문내용
-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가질 때 논리적 유의미가를 가진다
① 관련정착의미
: 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새로운 개념이 인지구조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
: 학습과제(논리적유의미가) + 학습자(관련정착의미) = 잠재적 유의미가
② 유의미 학습 태세
: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실사적으로 관련시키고자 하는 학습자의 성향
3)이론의 적용
① 인지구조의 위계적 조직
선행조직자를 통해 포괄적인 수준의 자료 제시
②유의미학습과 파지의 우위성
새로운 과제를 인지구조 결합하여 파지와 전이 촉진
③후행성 금지와 선행성 금지
유의미한 학습에서는 간섭이론이 적용하지 않는다
③통합조정의 원리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어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
④선행학습 요약,정리의 원리
-현재까지의 학습한 내용을
요약 정리해주면 학습이 촉진됨
-방법: 학습과제 반복, 확인, 교정,
명료화, 차등 연습 및 복습 등
⑤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학습내용이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원리
1단계 :
학습자에 대한 사전검사
→명확한 수업목표를 제시
→ 선행조직자제시
2단계 :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는
학습과제 및 자료를 제시
3단계 :
중요한 부분을 강조, 요점 정리
지금까지 배운 사실. 개념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 질문
☞ 이러한 과정을 ‘인지구조 굳히기’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