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오수벨] 유의미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표과제로 한달가량 준비해서 작성한 것으로, 여러가지 이론의 개념, 모형, 정의에 활용할 수 있고, 도표와 그림도 직접 작성하였기 때문에 정성도 많이 들어갔습니다.^-^*
목차
<<오수벨(D.P. Ausubel)의 유의미 학습 이론>>
1. D. P. Ausubel
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모형
◎ 유의미 학습의 개념
(1) 유의미 학습의 구성요인
1)유의미 학습과제(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
(2)인지구조와 인지과정
(3)명제의 재생·파지·적용
<표1-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2)선행조직자와 유의미학습
(3)유의미 학습의 장점
3.수업의 실제
(1)Ausubel의 수업의 원리
1)선행조직자의 원리
2)점진적 분화의 원리
3)통합적 조정의 원리
4)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5)학습준비도의 원리
6)선수학습의 요약 · 정리의 원리
(2)Ausubel의 선행조직자의 수업모형(교수3단계)
<그림1> 오수벨의 교수단계
(3)수업 이론의 특성
(4)설명식 수업이론의 장점
본문내용
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모형

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학습이 되도록 하는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유의미한 학습이 되려면 새로운 지식 또는 학습과제를 맹목적으로 암기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기존인지구조와 관련을 맺도록 하여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또한 파지가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다.

◎ 유의미 학습의 개념

1.학습내용을 언어적 매개에 의하여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관련시켜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5.유의미 학습, 설명식 수업이론, 수용학습, 유의미 수용학습이라고도 한다.

*유의미 학습은 개념이 인지구조 속에 정착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는 것.

(1) 유의미 학습의 구성요인
1)유의미 학습과제(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

유의미한 아이디어란 “논리적으로 유의미가”가 있는 학습과제를 의미한다. 논리적 유의미가를 가진 과제란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는 과제를 말한다.

1.실사성: 어떤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명제를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예)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라는 명제는 “세 내각의 합이 180도인 것은 삼각형이다.”라고 표현해도 그 근본적인 의미는 변하지 않을 때 실사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선행조직자의 특징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 이것은 추상적이다.
-선행조직자는 성공적 학습을 할 수 있기 전에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학습자가 꼭 알아야 할 것의 사이에 놓여 있는 간격을 메우는 기능을 하는 것이 주된 역할.

2)선행조직자 제공의 학습효과
-논리적으로 유의미한 과제가 각 개인에게 잠재적으로 유의미를 가지도록 하기위해서 ......
-인지구조 내에 기존하고 있는 적절한 내용을 확인하는 한편, 후행하는 과제의 적절성을 분명하게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괜찮네요.괜찮네요
  • suhyun1***
    (2010.05.19 18:15:3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 [교육과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R.e.p.o.r.t교육과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학과교육과학년2학년학번12345678이름홍 길 동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학습이론에 대한 견해2) 유의미학습3) 선행 조직자의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방법5) 유의미 학습이론의 교육에의 적용6) 유의미 학습이론의 평가2. 가네(Gagne)의 수업이론1) 가네의 수업이론에 대한 견해2) 언어정보3) 운동기능4) 태도5) 인지 전략6)

  • [교육학]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
  •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Ⅰ. 유의미학습의 개념1. 지식의 구조: 특정분야의 지식에는 여러 개의 고유한 개념들이 하나의 집합구조를 형성하고 이러한 개념의 위계적인 구조임.@J.S Bruner 등은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려고 하는 모든 학문분야가 각기 저마다 고유한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다고 믿고 우리가 가르치고 배워야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구조적 틀이라 함.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학습자의 의식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이론의 유형(스키너,브루너,오스벨,피아제,비고츠키)
  • 교수•학습 이론의 유형-스키너, 브루너, 오수벨, 피아제, 비고츠키-Ⅰ.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학습의 원리 (1)Skinner : 대표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자.-실제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프로그램수업을 체계화하여 제시.2)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①유기체의 행동이란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하며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되도록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계획적으로 조건을 형성해주는 이론.②기본 요소 : 자극, 반응,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