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의 시세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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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김춘수(金春洙)
-꽃-
<연구1>존재론적 관점에서 접근한 해석
<연구2>인식론에서 접근한 해석
-꽃을 위한 서시-
[연구1] 존재의 본질을 탐구하려는 치열한 의식과 그 안타까움
[연구2] 릴케 시의 중심 어휘
-나의 하나님-
【연구1】구조적인 관점에서 본 ‘나의 하나님’
【연구2】하늘의 의미를 중심으로 본 ‘나의 하나님’


본문내용
◎김춘수(金春洙) 1922.11.25~
시인. 경남 충무시 동호동 출생하였으며, 경기중학을 졸업하고 일본 대학 예술학원 창작과 3학년 중퇴하였다. 통영중학교. 마산고등학교 교사. 마산대학 교수. 부산대학 연세대학(부산분교) 강사를 거쳐 경북대학 문리대 교수로 재직중이며 현재 한국시인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1946년 해방 1주년기념 사화집《날개》에 시<애가>를 발표하면서 시작을 시작했으며, 대구지방에 발행된 동인지《죽순》에 시<온실>외 1편을 발표하였다. 《구름과 장미》가 발행됨으로써 문단에 등단하였고 이어 시 <산악>,<사>,<기(旗)>,<모나리자에게>를 발표하였다. 문단의 주목을 받았으며 이후 주로 《문학예술》,《현대문학》,《사상계》,《현대시학》등에서 창작활동과 평론활동을 전개하였다. 시집으로는 첫 시집 외에 《늪》,《기》,《인연(隣人),《제일시집》,《꽃의 소묘》,《부타페스트에서의 소녀의 죽음》,《타령조 기타》,《처용》,《김춘수시선》,《남천(南天)》,《근역서제》,《비에 젖은 달》,《김춘수전집》,《처용이후》,《김춘수》등과 시론집으로는 《세계현대시감상》,《한국현대시형태론》,《시론》 등을 간행하였다. 그의 초기의 경향은 릴케의 영향을 받았으며, 시가 아니고서는 표현할 수 없는 사물의 정확성과 치밀성, 진실성을 추구하였고, 이른바 의미의 시를 쓰게 되었으며 사실을 분명히 지시하는 산문적인 성격의 문장을 시의 형식으로 도입하였는데 《현대시학》연재 장시 <처용단장>에서부터는 설명적 요소를 거세해버린 이미지 작품으로 변모하였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香氣)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참고문헌
백경용외, 한국 현대 시인 특성론, 국학 자료원(2000)
박진환외, 한국 현대 시인 연구, 자유지성사(1999)
김두한, 김춘수의 시세계, 문창사(1992)
이창민, 양식과 심상, 월인(2000)
최원규, 한국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대방출판사(1983/초판)
김주연, 김춘수시집, 민음사(1974)
김태형, 정희성,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2003)
양승준, 한국 현대시 400선, 태학사(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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