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향가의 후대적 수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3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향가에 대한 고찰
1) 향가의 명칭과 특징
2) 향가의 형식과 율격
3) 향가의 작품세계
3. 향가의 후대적 전승 및 수용
1) 향가의 범위와 소멸 기준
2) 향가계열 고려가요의 작품
4. 향가의 현대적 수용
1) 현대시로의 변용
2) 문화콘텐츠로의 변용
5. 결론
- 본문내용
-
향가라는 명칭은 자기폄하의 의미가 아니라 자국의 노래, 우리노래라는 뜻으로 ‘향(鄕)’자는 본향(本鄕), 자국(自國), 우리 고유의 것이라는 뜻으로 사용된 것!
개인의 서정을 노래-제망매가
생사의 길은
이에 있음에 머뭇거리고
"나는 갑니다"말도
못 다 이르고 가는 것이냐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여기 저기 떨어질 잎같이
한 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는구나
아아, 미타찰에 만나 볼 나
도 닦아 기다리겠다.
-월명사가 죽은 누이의 사십구재(四十 九齋)를 지내면서 부른 10구체의 노래.
-마지막 줄에서 시상의 비약을 이룩하는 다섯 줄 향가 특유의 짜임새를 아주 잘 살려, 이별의 노래가 만남을 기약하는 노래가 됨.
정과정곡
전강 내님믈 그리와 우니다니
중강 山졉동새 난 이슷요이다
후강 아니시며 거츠르신 아으
부엽 殘月曉星이 아시리이다
대엽 넉시라도 님은 녀져라 아으
부엽 벼기더시니 뉘러시니잇가
2엽 過도 허믈도 千萬 업소이다
3엽 힛 마러신뎌
4엽 읏브뎌 아으
부엽 니미 나 마 니시니잇가
5엽 아소 님하 도람 드르샤 괴오쇼셔
-10구체 향가를 수용하면서도 향가의 악곡과는 다른 형식의 악곡을 취하게 되면서 독창적 성격의 악곡
-<헌화가>의 다양한 수용의 이면에는 수로부인의 절대적인 미가 있음. 절대적인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시인들에게 매력적인 소재로 작용.
-서정주 <수로부인의 얼굴>: 수로부인의 아름다움을 보다 우회적으로 형상화 시킨 시.
-문효치 <나의 수로>: 화가의 실패를 통해 수로의 절대적인 아름다움을 형상화.
-신규호 <당돌한 실수>: 우리가 보통 떠올리는 수로는 정숙한 귀부인의 모습을 하고 있겠지만, 위의 시에 등장하는 수로는 남성의 성적 욕망을 자극하는 여인으로 오히려 적극성을 띠고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