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학력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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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Ⅱ.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

Ⅲ. 학벌주의가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


Ⅳ. 학벌주의에 대한 옹호론

Ⅴ. 학벌주의에 대한 극복 방안


Ⅵ. 결론(조원들의 견해)

본문내용

정 부 대학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사관학교 기타대
전두환 58(52.7%) 3 7 21 19
노태우 63(56.3%) 4 7 14 24
김영삼 81(68.1%) 3 8 7 20
김대중 36(45.0%) 8 10 8 17



3. 학력주의의 문제점

입시경쟁의 심화와 고학력사회를 초래하게 된다.
학력 사회에서 학력의 의미가 수학연한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학력(學歷)이 한 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잘못 간주되는 모순을 표출시킨다.


3. 기업체 인사관리 측면에서의 극복 방안
정부의 지원을 통해 다양한 개인의 능력을 표준화하고 교육훈련기관들이 이를 참조로 하여 교육훈련을 실행하도록 하는 대책, 기업체는 이 표준을 적극 활용하거나 다양하고 합리적인 채용 기준을 개발하여 교육훈련기관에 ‘신호를 보내고’, 그 신호를 수용하는 대학의 졸업생을 적극 채용하는 대책, 입사한 직원의 업무 성과 및 직무능력을 공정하게 평가하여 인정해 주는 평가 체제를 개발하는 기업체를 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대책 등을 추진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2003. 1. 22) 인수위 보고 (설명자료) 11쪽
이희승(1998), 국어대사전, 민중사
정태화 외(2003),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노동연구원(1999),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 집문당
조기숙, 「왜 우리아이들은 대학에만 가면 바보가 될까?」, 지식공작소
김상봉(2004), 「학벌사회」, 한길사
박홍기ㆍ김재천 공저(2003), 『학벌리포트』, THE BOOK
Randall Collins 저, 정우현 역(1989),『學歷主義 社會』, 배영사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http://antihakbul.org)
김동훈(2001),『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이슈투데이’에서 자료발췌(http://www.issuetoday.co.kr/)
대한매일. 2003. 3. 14
동아일보. 2002. 4. 2
동아일보. 2003. 10. 31
세계일보. 2003. 7. 21
중앙일보. 2007.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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