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벌주의(학력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Ⅱ.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
Ⅲ. 학벌주의가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비판적 관점)
Ⅳ. 학벌주의에 대한 옹호론
Ⅴ. 학벌주의에 대한 극복 방안
Ⅵ. 결론(조원들의 견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학문을 닦아서 얻게 된 사회적 지위나 신분 또는 출신학교의 사회적 지위와 등급, 학문의 파벌, 같은 학교 출신으로 이루어진 파벌, 학교교육을 받은 정도
2. 실제적 의미
횡적 교육 분화의 형태가 학연에 바탕을 두고 파벌을 이루어 정치적 파당이나 붕당, 사회경제적 독과점, 문화적 편견과 갈등 및 소외를 야기하는 관행이나 경향
* 비교 - 학력주의
- 學力주의 : 학문을 쌓은 정도나 수준 혹은 실력에 바탕을 둔 원칙이나 경향.
- 學歷주의: 수학한 이력이나 경력을 중시하는 관행이나 경향. 즉, 실질적인 가치보다는 상징적인 가치가 능력과 실력으로 간주되어 과도하게 중시되는 관행과 경향.
학벌(學閥)은 넓은 의미에서는 학력(學歷)에 속하지만 실제로는 그 의미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학벌은 같은 수준의 학교인데, 이것은 구체적으로 특정한 학교 출신을 지칭할 때 사용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같은 고등교육기관의 학력을 갖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특정 고등교육기관의 졸업을 필수로 한 동창 집단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학벌주의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여러 가지의 학벌 중 비교적 사회적 평가도나 지명도가 높은 학벌만을 우대하는 객관적 또는 보편적 학벌주의이다. 둘째는 여러 가지의 학벌 중 명문학벌보다는 지명도가 훨씬 낮은 자기모교 출신의 학벌만을 우대하는 주관적 또는 특수적 학벌주의이다. 오늘날 대기업에서 주로 명문학벌만을 우대 채용하는 것은 객관적 학벌주의이며 명문은 아니지만 자기모교 출신만을 채용하는 중소기업에서의 그것은 주관적 학벌주의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2003. 1. 22) 인수위 보고 (설명자료) 11쪽
이희승(1998), 국어대사전, 민중사
정태화 외(2003),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노동연구원(1999),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 집문당
조기숙, 「왜 우리아이들은 대학에만 가면 바보가 될까?」, 지식공작소
김상봉(2004), 「학벌사회」, 한길사
박홍기ㆍ김재천 공저(2003), 『학벌리포트』, THE BOOK
Randall Collins 저, 정우현 역(1989),『學歷主義 社會』, 배영사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http://antihakbul.org)
김동훈(2001),『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이슈투데이’에서 자료발췌(http://www.issuetoday.co.kr/)
대한매일. 2003. 3. 14
동아일보. 2002. 4. 2
동아일보. 2003. 10. 31
세계일보. 2003. 7. 21
중앙일보. 2007. 8. 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