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력, 학력주의, 학벌주의 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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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력, 학력주의, 학벌주의
2. 학력주의 배경과 원인
3. 학력주의의 현황
4. 학력, 학벌주의의 문제점 종합
5. 능력의 정의
6. 능력중심사회로의 전환
7. 대안
8. 결론
본문내용
학력(學歷)이란 통상'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이력'으로 정의된다. 학력 그 자체는 개개인의 어떤 수준의 학교에서 어떤 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가시적으로 알려주는 징표가 된다. 이러한 학력을 중요한 가치로 인정하는 입장이나 태도를 '학력주의' 라고 한다.
학력주의는 교육의 수직적인 위계구조 및 수평적인 분화 모두와 관련이 있다. 학력주의가 이러한 가치로서만 여겨진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학력주의는 정도를 지나쳐 학력이 여타의 가치들을 압도함으로써, 공정한 경쟁과 보상과 같은 정상적인 사회관계자체를 근본에서부터 위협하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부정적인 의미에서의 학력주의는 첫째, 개개인의 능력 자체보다는 학력이 과대평가 됨으로써 사회 구성원들이 필요 이상으로 학력이라고 하는 사회적 자산에 집착하는 경우와 둘째, 같은 학교나 학과 출신들끼리 배타적인 파벌을 형성하여 국외자에 대하여 차별적인 대우를 하는 경우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전자가 넓은 의미의 학력주의라고 한다면 후자는 학벌로 지칭된다.
학벌이란 첫째, 학문을 닦은 자체 또는 출신학교의 자체 둘째, 같은 학교 출신이나 같은 학파의 학자들끼리 만들어지는 배타적인 파벌을 의미로 학문적인 발전과정에서 통상 있는 일이고 바람직한 일이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출신학교나 출신학과 등으로 특권을 누리는 일체의 사회적 관계만이 지배하는 현상”으로서의 학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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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u***
    (2006.03.28 19:4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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