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력, 학력주의, 학벌주의 현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력, 학력주의, 학벌주의
2. 학력주의 배경과 원인
3. 학력주의의 현황
4. 학력, 학벌주의의 문제점 종합
5. 능력의 정의
6. 능력중심사회로의 전환
7. 대안
8. 결론
- 본문내용
-
학력(學歷)이란 통상'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이력'으로 정의된다. 학력 그 자체는 개개인의 어떤 수준의 학교에서 어떤 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가시적으로 알려주는 징표가 된다. 이러한 학력을 중요한 가치로 인정하는 입장이나 태도를 '학력주의' 라고 한다.
학력주의는 교육의 수직적인 위계구조 및 수평적인 분화 모두와 관련이 있다. 학력주의가 이러한 가치로서만 여겨진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학력주의는 정도를 지나쳐 학력이 여타의 가치들을 압도함으로써, 공정한 경쟁과 보상과 같은 정상적인 사회관계자체를 근본에서부터 위협하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부정적인 의미에서의 학력주의는 첫째, 개개인의 능력 자체보다는 학력이 과대평가 됨으로써 사회 구성원들이 필요 이상으로 학력이라고 하는 사회적 자산에 집착하는 경우와 둘째, 같은 학교나 학과 출신들끼리 배타적인 파벌을 형성하여 국외자에 대하여 차별적인 대우를 하는 경우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전자가 넓은 의미의 학력주의라고 한다면 후자는 학벌로 지칭된다.
학벌이란 첫째, 학문을 닦은 자체 또는 출신학교의 자체 둘째, 같은 학교 출신이나 같은 학파의 학자들끼리 만들어지는 배타적인 파벌을 의미로 학문적인 발전과정에서 통상 있는 일이고 바람직한 일이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출신학교나 출신학과 등으로 특권을 누리는 일체의 사회적 관계만이 지배하는 현상”으로서의 학벌이다.
자료평가
- 리포트의 제목이 문서 전체를 포괄하고 있지 않습니다.
- jp***
(2006.06.13 16:16:05)
- 내용은 빽빽하나 글자가 크고 보기에 힘듭니다. 생각보다 아쉽지만 이정도면...괜찮습니다.
- iu***
(2006.03.28 19:42: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