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발표주제 : 우리나라 교육열의 기원, 교육열을 설명하는 이론, 한국사회의 교육열 모습, 교육열의 순기능과 역기능
♣ 우리나라 교육열의 기원
1. 문화적 요인
여러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교육열의 역사적 뿌리는 우리의 ‘유교문화’이다. 유교문화에서 사농공상의 숭문의식, 입신양명적 교육관, 체면중시 성향, 가족주의의 뿌리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① 숭문의식의 전통은 기술자는 천하게 보고 학자는 높게 보는 직업적 계층의식을 심어주게 함으로써 지식위주의 교육을 중시하게 되고 이후 이것에 편중되는 현상이 일어났다.
② 입신양명적 교육관은 출세를 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도 또한 그 이름을 세상에 떨치게 하는 것이 효의 마지막이라는 의식을 갖게 하였다. 그 당시의 출세는 곧 열심히 학문에 매진하여 과거제를 통해 관직에 오르는 것을 의미했기에 지위ㆍ권력ㆍ부 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교육을 보게 하였고 이는 현실주의적 교육열을 가중시켰다.
③ ‘양반은 얼어 죽어도 짚불은 안 쬔다’는 속담처럼 우리나라는 체면을 중시하는 성향이 강한다. 이 체면중시 성향이 학력에도 영향을 미쳐 학벌주의를 낳게 되었고 이것이 또 교육열로 이어지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④ 또 전통적 유교적 가치관에 기초한 부모-자녀 간의 공생적 관계를 들 수 있다. 즉 가족주의는 교육에 의한 지위ㆍ권력ㆍ부의 흭득이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들 또한 이를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어서 이에 대한 교육열이 더 뜨거워진다.
2. 역사적 요인
① 오늘날과 같이 교육열이 나타나게 된 것은 과거제도와 교육이 권력의 기반이 되었던 조선시대부터였다. 조선시대의 유교적인 자아실현과 명분을 실현하기 위해서 앞에서 언급했듯이 입신양명이 사람들에게 강한 성취동기를 제공하였고 과거제도나 성균관, 서당, 향교, 서원과 같은 교육체제가 존재하였다. 그러나 이때에는 선비들을 위해 그러한 교육이 이루어졌기에 이때의 교육열은 선비중심의 교육체제 안에서 과시를 향한 교육열 이었다.
② 개화기에 이르러 서양교육제도와 내용이 들어오고 신분제도의 철폐와 잇단 국내의 정세변화로 인해 입신양명과 구국을 위한 백성들의 교육 열의가 엄청난 기세로 높아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 김경식안상헌윤주국이병환장흥재 / 교육과학사
《교육열의 사회문화적 구조》 / 오만석박남기이길상이종각최봉영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분석 연구》 / 연구책임자 ; 현주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오욱환 / 교육과학사
《교육열의 경제적 분석》 / 김진영 / 2003
《한국사회의 교육열에 대한 고유 이론모형의 탐색》 / 오욱환 /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열
  • 교육학 개론 - 우리나라 교육열 -Ⅰ. 서 론- -Ⅱ. 본 론1. 교육열이란 무엇인가?(1) 교육열의 개념(2) 한국인의 교육열(3) 한국에서의 학부모 교육열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2. 교육열의 원인은 무엇인가?(1) 역사적인 배경(2) 시대적인 배경(3) 문화적 요인(4) 교육적 요인(5) 그 외의 요인들3. 교육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1) 사회적 낭비(2) 주입식, 객관식교육(3)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4) 청소년 건강문제 유발(5) 적성과 능력 무시

  • [교육문제] 한국인의 교육열에 대해서
  • 목 차Ⅰ. 서론 2Ⅱ. 본론 역사적 관점으로 본 교육열 2 심리학적 교육열 4 현재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개선점 5Ⅲ. 결론 7Ⅳ. 부록 - 유태인의 가정교육법 9Ⅴ.

  • [교육]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을 통해 본 우리나라 교육열
  • 교육의 사회적 기초*서론*본론1.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1) 개화기의 교육(2) 일제 식민지 통치기의 교육(3) 해방 이후의 교육2. 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1)교육열의 의미와 발단(2)근대사회와 교육열의 전개3.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4.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결론*생각해 볼 문제*참고자료*서론 한 국가를 구

  • [교육과 사회]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우리나라 교육열의 장단점과 개선방안
  • 교육열이 있다고?중국학교의 서열화와 교육 경쟁- 대학 진학 경쟁과 고고이민(高考移民)- 진학 경쟁의 저연령화와 택교비(擇交費)- 유학조 : 치열한 입시경쟁을 피하려는도피성 유학4. 외국도 교육열이 있다고?고고이민(高考移民)우리나라의학군 위장 전입과 비슷한 현상4. 외국도 교육열이 있다고?택교비(擇交費)학생이 원하는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내는 찬조금4. 외국도 교육열이 있다고?중국진학 경쟁과 과외-보충 수업-특기적성교육-

  • 교육열과 사교육 공교육 교육 와 사회
  • 교육열과 사교육/공교육 - 교육과 사회1. 우리나라의 교육열1) 교육열 현황-높은 사교육비 비중-높은 고등교육 이수율-사교육업체 밀집지역 형성2) 교육열의 원인-동북아시아의 공동체문화에서 비롯된 경쟁풍토(행복의 기준이 주로 개인에 있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공 부의 목적이 개인의 의지보다 사회적 압박에 의한 것이 대부분)-6.25 전쟁 이후 가난을 극복하고 성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대학진학에 집중→고학력이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