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 목표 논의-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자율형사립고질제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평가-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등학교목표-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 [한국사회문제B]자율형 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 B형]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
- [한국사회문제 B형]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B형 |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후회없는 선택 하세요!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를 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 2011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각주와 참고문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총 19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율형 사립고란?
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
2) 자율형 사립고와 일반고의 차이점
① 선발과정의 차이
② 1학년 교육과정의 차이
2. 자율형사립고의 현황
1) 전국의 자율형사립고 설립현황
2) 전국의 자율형사립고 운영현황
3.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지정ㆍ운영 방안
4. 자율형 사립고 도입시 기대 효과
5. 이명박 대통령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6. 특수목적고등학교의 목표 및 형성 배경
1) 특수목적고등학교란?
2) 특목고의 설립 배경
3) 특목고의 설립 배경
4) 특목고의 목표
5) 특목고의 세부분류
7. 우리나라 공교육의 현실과 사교육 문제
8. 사교육 근절 및 공교육 정상화 방안
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
2) 입시제도의 개선
3)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4) 인성교육의 강화
5)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6)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7)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9. 자율형사립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자율형사립고의 문제점
2) 자율형사립고의 문제의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 문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고등학교를 다양화해서 학생 스스로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고등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해주자는 취지이다. 하지만 이러한 취지에 맞지 않는 자율형사립고의 운영으로 인해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자율적인 수업운영권을 입시에 전념하는데 쓰고 있기 때문이다. 자율형 사립고의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비싼 등록금으로 인해 자칫 고등학교의 양극화를 가지고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교입시 가열로 인한 사교육비 지출 증가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정부의 취지에 맞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근본적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자율형 사립고는 대학입시에 모든 것을 맞출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취지에 맞지 않는 유형의 고등학교가 범람하는 것은 오히려 고등학교를 서열화하고, 자칫 고교등급제의 부활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점에 유념하여 새로운 유형의 고등학교를 무분별하게 설립하기보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참고문헌
-
1. 자율형 사립고에 뻗친 不正, 국민일보, 2010.02.22일자.
2. 교육과학기술부, 자율형사립고 및 특색있는학교만들기,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08.12.29일자.
3. 이경숙, 특목고와 사교육의 현황, 열린우리당, 2007.
4. 통계청, 2008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2009.02.27.
5. 이정규,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 집문당, 2003.
6. 안재오, 한국교육비판 (소외된 교육과 병든 사회의 극복), 한국학술정보, 2009.
7. 최준렬, 이명박 정부의 자율형 사립고 정책에 대한 평가, 주간경향, 2010.
8. 교육칼럼읽기(교직논술 교직면접대비), 자우출판사, 2011.
9. 오혜정, 자율형 사립고 무더기 '미달'‥존폐위기 학교 속출. MBC뉴스, 2010.12.18일자.
10. 김민조, 자율형 학교의 특성과 과제,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