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 목표 논의-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자율형사립고질제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B형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후회없는 선택 하세요!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를 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 2011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각주와 참고문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총 19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율형 사립고란?
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
2) 자율형 사립고와 일반고의 차이점
① 선발과정의 차이
② 1학년 교육과정의 차이
2. 자율형사립고의 현황
1) 전국의 자율형사립고 설립현황
2) 전국의 자율형사립고 운영현황
3.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지정ㆍ운영 방안
4. 자율형 사립고 도입시 기대 효과
5. 이명박 대통령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6. 특수목적고등학교의 목표 및 형성 배경
1) 특수목적고등학교란?
2) 특목고의 설립 배경
3) 특목고의 설립 배경
4) 특목고의 목표
5) 특목고의 세부분류
7. 우리나라 공교육의 현실과 사교육 문제
8. 사교육 근절 및 공교육 정상화 방안
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
2) 입시제도의 개선
3)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4) 인성교육의 강화
5)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6)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7)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9. 자율형사립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자율형사립고의 문제점
2) 자율형사립고의 문제의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 문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고등학교를 다양화해서 학생 스스로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고등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해주자는 취지이다. 하지만 이러한 취지에 맞지 않는 자율형사립고의 운영으로 인해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자율적인 수업운영권을 입시에 전념하는데 쓰고 있기 때문이다. 자율형 사립고의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비싼 등록금으로 인해 자칫 고등학교의 양극화를 가지고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교입시 가열로 인한 사교육비 지출 증가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정부의 취지에 맞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근본적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자율형 사립고는 대학입시에 모든 것을 맞출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취지에 맞지 않는 유형의 고등학교가 범람하는 것은 오히려 고등학교를 서열화하고, 자칫 고교등급제의 부활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점에 유념하여 새로운 유형의 고등학교를 무분별하게 설립하기보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1. 자율형 사립고에 뻗친 不正, 국민일보, 2010.02.22일자.
2. 교육과학기술부, 자율형사립고 및 특색있는학교만들기,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08.12.29일자.
3. 이경숙, 특목고와 사교육의 현황, 열린우리당, 2007.
4. 통계청, 2008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2009.02.27.
5. 이정규,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 집문당, 2003.
6. 안재오, 한국교육비판 (소외된 교육과 병든 사회의 극복), 한국학술정보, 2009.
7. 최준렬, 이명박 정부의 자율형 사립고 정책에 대한 평가, 주간경향, 2010.
8. 교육칼럼읽기(교직논술 교직면접대비), 자우출판사, 2011.
9. 오혜정, 자율형 사립고 무더기 '미달'‥존폐위기 학교 속출. MBC뉴스, 2010.12.18일자.
10. 김민조, 자율형 학교의 특성과 과제,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 자율형 사립고의현황을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o 과 제 명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서론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현재 실태 본론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교육선택권 부여와 교육의 질제고에 대한 생각 결론과제를 마무리 하면서 서론 텔레비전에

  • 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현황과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 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현황과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자율형사립고- 1. 서론인재 육성만이 우리 모두의 희망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교육인 학교 교육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 조직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하며 이에 가장 쉽게 그리고 확실하게 동기를 부여

  •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1) 추진계획2) 현황2. 자율형 사립고의 개념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2) 자율형 사립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
  • 사립고1.1 자립형 사립고를 통한 해결책1.2 교육인적 자원부가 추진하는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 운영방안1.3 시범 운영방안의 문제점과 해결책2 . 교육환경 개선2.1 공교육비- GNP 6% 이상을 교육재정으로 확보2.2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의 지원 계획 및 현황3 . 학벌 지상주의 철폐4 . 대학의 역할 제고 5 .‘하향평준화’ 보완- 7차 교육 과정의 수준별 학습 Ⅴ. 외국의 사례와 대학입시제도1 . 외국 사례와 쟁점2 . 영국-중학교에서부터 진학과

  • 혁신학교의 문제점과 찬반론 및 해결방안0k
  • 한국사회에서는 명문대를 진학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니 자녀들이 좋은 대학교 갈 수 있도록 고액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오직 자식이 잘되길 바라는 부모의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생스스로 창의 적이고 자율성을 기르면 인성을 향상시키는 혁신학교가 문제인 정부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혁신학교을 통한 혁신교육은 2009년도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의 핵심교육정책으로서 학생의 인성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