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학번 끝자리 7, 8번>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의사소통장애의 종류
2,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
가.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및 영역
나. 의사소통 장애의 영역별 언어특성
(1) 언어 발달장애의 언어특성
(2) 조음․음운장애의 언어특성
(3) 유창성 장애(말더듬증)의 언어특성
(4) 음성 장애의 언어특성
(5) 신경 언어장애의 언어특성
3,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교사의 역할
가. 유아 교사의 역할
나.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4, 의사소통 장애아동의 부모교육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효과
2)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효과
3) 의사소통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효과
5, 건강장애아동의 특성과 교육방법
6, 건강장애 아동에 대한 지원과 인성 교육

가. 건강장애학생들의 특성
나) 건강장애 학생 대상 교육
1) 병원학교
2) 화상강의 교육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의사소통은 사람들 간의 사회적인 상호작용 안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언어적 요소와 언어 외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언어적 요소는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을 포함하며, 강세, 억양, 말의 전달 속도 등의 준 언어적 요소(paralinguistic codes)와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요소(nonlinguistic cues), 언어에 대한 인식 정도(meta linguistic cues) 등을 포함한다(백은희, 2005년). 그중 언어(language)는 의사소통에 쓰이는 부호와 기호의 체계로 정의되기도 하고 언어공동체 사회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행동의 한 형태로 정의되기도 한다(Hegde, 1995년). 이러한 요소에 손상이 있으면 의사소통 장애가 발생하는데 구어장애(speech disorder), 청각장애(hearing disorder),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로 분류될 수 있다. ‘구어장애’는 의사소통을 위한 말소리 산출의 문제로 조음장애, 음성 장애, 유창성 장애를 포함한다. ‘청각장애’는 청각 기전을 통해 들어온 소리의 전도에서 병변, 기능 저하, 결손 및 막힘과 같은 요소들로부터 발생한다. ‘언어장애’는 타인의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대뇌 생리 과정에서의 결함으로 인하여 언어습득이 지체되며, 그 습득과정이 정상적인 과정과 많은 편차를 보이게 된다(Bloom et al, 1978년; 김영태, 2014년, 재인용).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11년)에서 5년마다 실시하는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순수 언어장애의 언어장애인 출현율은 인구 천 명당 2.18건이며, 이를 일반 가구에 적용했을 때 전국의 언어장애인은 103.8천 명으로 추정한다. 미국의 경우 전체 아동 인구의 약 5%가 일차성 언어장애를 나타낸다고 보고하고 있고(Silva, 1980년; Stevenson et al, 1976년; 조금희, 2007년, 재인용), Tomlin, Records, & Zhang(1996년)은 미국의 약 13%의 아동이 언어장애라고 말하기도 한다. 특히, 발달장애를 지닌 아동 중 상당수는 언어장애를 수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Owens, 2002년) 자폐 성 장애나 지적장애와 같은 발달장애 아동이 언어장애를 포함할 경우 이 수치는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장애아동의 조기발견 가능성이 커지고 조산이나 질병을 가진 아동들의 생존율이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산업사회의 발달로 인한 환경오염과 물질남용, 사고의 증가 등으로 장애아동의 발생률이 증가하는 현실을 생각해 볼 때(이소현, 1996년) 이러한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아동의 출현은 앞으로 계속될 것이라 예상된다.
참고문헌
전경원, 권미은, 특수 유아 교육, 창지사, 2009
김종현, 윤치연, 이성현, 이은림,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2010
전헌선, 윤치연, 공나영 외 10명,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2012
강영심, 김자경, 김정은, 박재국 외 4명, 특수교육학 개론, 서현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2018학년도 2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특수아교육학개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E ) 형○ 과 제 명 :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청각장애의 개념2. 청각장애의 원인3. 청각장애의 특성1) 언어와 말의 발달2) 인지능력3) 학

  • 특수아교육학개론)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목차1. 의사소통장애I. 의사소통장애의 정의1. 말장애2. 언어장애II. 의사소통장애의 원인1. 신체적인 요인2. 상황적 요인3. 환경적 요인III. 의사소통장애의 특징1. 지적 특성2. 사회-정서적 특성IV.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방안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3. 언어 기술 교수4. 자폐아동의 의사

  • 특수아교육학개론 C형,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특수아교육학개론 C형,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자폐장애의 개념과 특성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진단3. 자폐 범주성 장애의 사회적 특성 1) 사회적 능력 결손 2) 사회적 인지 결손 4. 자폐 범주 성 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대상 주요 프로그램5, 의사소통장애의 이해1) 표현성 언어장애 2) 혼재 수용- 표현성 언어장애 3) 음운 장애 4) 말더듬증 5) 불특정 의사소통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장애의 개념1) 국제장애분류 2) 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 2. 청각장애의 정의 3, 장애 판정1) 청각장애인의 장애 등급2) 청력손실 정도 청각장애의 분류 -4. 지체 및 건강장애 가. 지체 및 건강장애의 정의 나. 지체 및 건강장애학생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심리․사회 정서적 특성 3) 신체적 특성 다. 지체

  • 특수교육학개론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학과 특수교육학개론4E형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지구촌은 다양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