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의이해] 매스커뮤니케이션이 한류열풍에 미친 영향과 효과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韓流)의 정의
2. 한류의 배경
3.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한류의 효과
4. 한류의 세계 시장 진출에 있어 매스미디어의 역할 및 활용 방안
5. 기타자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In Japan
- 지난 4월 '겨울연가'가 NHK를 통해 일본에 처음 방영되면서 불어닥친 '욘사마'(배용준 님) 붐과 '후유소나'(겨울연가의 일본 제목) 바람은 드라마가 종영된 지 두 달이 넘도록 잦아들기는커녕 오히려 더 큰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욘플루엔자'(욘사마+인플루엔자)란 말까지 나돌 정도다.겨울연가 촬영지인 강원도 춘천시 남이섬. 가을 햇살이 온 섬을 황금빛으로 물들인 7일, 수백명의 일본인 관광객들이 찾아왔다. 올해 이 섬 외국인 방문객 20만명 중 8만여명이 일본인. 입장 수입만 4억원을 훌쩍 넘겼다. 지난해보다 60% 이상 더 많아진 것으로, 대부분 '겨울연가' 후폭풍이 불러온 여성들이다. 드라마 주인공이 첫 키스 하던 벤치와, 이들의 실물크기 입상에는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들로 날마다 긴 줄이 늘어선다. 이에 앞서 6일 일본의 소도시 가카미가하라(各務原)에서는 겨울연가 페스티벌이 시작됐다. 춘천의 자매도시인 이곳이 남이섬 숲길과 겨울연가 장면을 고스란히 옮겨 관광 명소로 다시 태어났다. 관광일본의 한류 열풍은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40년을 앞두고 또 다른 의미를 던지고 있다. NHK서울지국장 출신인 하라다 요시쓰구(原田令嗣) 일본 중의원 의원은 "17세기 열렬한 조선 붐을 만들었던 조선통신사 이후 최대의 한국 붐"이라고 얘기한다. 일본 국민들에게 한반도에서 도래(渡來)한 문화가 이렇게 긍정적 영향으로 퍼지기는 근세에 들어 처음이라는 것이다.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화감독 이규형씨도 "한국 드라마가 일본에서 방송되면서 매일 하루에 한 시간씩 한국에 대해 '광고'하는 효과를 가져왔다"며 "15년째 일본에 살고 있지만, 올해처럼 한국의 밝은 면이 일본에서 큰 바람을 일으킨 것을 보지 못했다"고 기뻐했다.

* 일본 첨부자료
한류의 성공 요인 - 한국적(동양적) + 서구적 요소 -> 세련된 서구 문화 동경 + 전통 문화 집착하는 이중적 성향의 일본인에게 크게 어필
<배용준>
- 광고 출연료는 일본의 특A급 대우인 편당 1억엔(한화 10억원)씩 총 50 억원
-'겨울연가' 캘린더가 출시 1개월 만에 판매부수 50만장을 돌파- 일본에서 캘린더 판매순위 1위 /겨울연가 음반 50만장 수출과 맞먹는 수준의 매출"이라고 덧붙였다.
-'겨울연가' 촬영지인 용평 스키장, 남이섬 일본 관광객 증가 - 환전액 폭발적으로 증가
"스키장이 있는 강원도 평창군의 엔화 환전 실적-5만8400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배 증가/ 남이섬과 춘천역이 있는 춘천시의 환전 실적- 4만6200달러로 3배 증가
< 최지우>
최지우가 출연한 'SMAP X SMAP'의 23일 방송분의 평균 시청률은 26.8%로 순간 시청률 34%를 기록했다 - 올해 후지TV 프로그램 가운데 최고의 시청률 또 'SMAP X SMAP' 쇼 방영 이후 최고 기록이다.

참고문헌
- 네이버뉴스, 백과사전 http://.naver.com
- http://www.segyetimes.co.kr/세계일보
- 이슈투데이 신문기사
- 한국일보 신문기사
- KBS 1TV 일요스페셜 “동아시아는 왜 한국스타에 열광 하는가” 편
- SBS 스페셜 - 메이드 인 코리아 4부 - 한류, 명품이 되다
-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고정민, 이안재, 강신겸,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영향(1) 조사개요(2) 조사결과(3) 설문조사 결과 해석(4) 소결5.2. 일본대중문화 개방을 인한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1) 한류를 접하기 전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 분석(2) 한류를 접하고 난 후의 변화된 한국에 대한 관심도분석(3) 소결6.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인 영향과 그 문제점6.1. 경제적인 영향분석6.2. 문제점7. 외국문화 개방사례Ⅲ. 결론1. 조사결과, 연국결과 요약2. 종합의견, 시사점■참고문헌■■감상문■Ⅰ. 서론1. 연구 배경 정책보고

  • [홍보론] MPR사례 연구
  •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기스타가 광고하거나, 스타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높은 품질의 제품이라 인식하게 되는 인지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스타의 인기는 제품 판매량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나 인기스타가 광고하는 제품에 관심을 더 갖게 마련이며, 스타들이 나오는 광고는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한다. 이로 인해 스타의 인기가 떨어지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 또는 스캔들

  • [PR론] 외국의 사례에 비춰본 한국 스타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가?)이 영화를 선택한 건 전적으로 배두나의 선택이었다. 작품을 선택할 때 난 배우 개인의 의견을 먼저 존중한다. 이 작품을 두나가 매우 하고 싶어했고, 그만큼 자신이 있다고 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작품을 결정을 했다. 그리고 이 영화를 연출한 감독에 대한 신뢰가 굉장히 컸다는 것도 작품 선택에 영향을 많이 끼쳤다. 이 영화에서 맡은 역이 소매치기 역할인데 이전의 이미지처럼 조금은 폐쇄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

  •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본 음악시장의 변화와 K-POP 한류 지속방안0k
  • 영향을 미친다.나비효과라는 말이 잇듯이 중국에서 나비가 날개짓을 하면, 미국에서는 허리케인, 태풍이 분다는 말처럼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가령, 한 개인의 가계부채가 눈덩이처럼 커지만 국가부도사태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전세계경제공황과 연결되는 것을 미국 서브프라임사태를 통해 볼 수 있었다. 따라서 한 사람의 언행이 전 세계적으로 미치는 파장을 매우 지대하다. 그런 면에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대한민국

  • [인터넷저널리즘] 포탈미디어에 나타난 선정주의와 상업주의- 연
  • 이해를 돕고, 개념상의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위 연구목적에 언급된 핵심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먼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포탈미디어의 이번 연예인 X-파일 관련 보도를 각각 사례별로 접근하여 분석하도록 하겠다.1> 선정주의 Sensationalism 선정주의를 한 마디로 요약해보자면 본능과 호기심을 자극하여 대중의 인기를 끌어 이득을 얻으려는 보도 경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매스프레스의 등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