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미디어] 글로벌화와 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6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세계화
- 세계화 개념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지구적 세계화
2. 세계 미디어의 현황
- 미국의 미디어
- 프랑스의 미디어
- 중국의 미디어
- 일본의 미디어
3. 언론의 세계화 움직임
- 세계 주요 언론사들의 글로벌화 전략
- 한국의 예
4. 한국 언론의 세계시장 진출 방안
- 국내 언론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 경쟁의
기본구조와 전략
- 국제적 경쟁구조에 대한 전반적 분석

▶ 결 론
본문내용
지난해 여름 故 김선일씨를 둘러싼 아랍 위성방송 알 자지라 방송의 보도, 그리고 당시 AP 통신과 외교부와의 갈등을 지켜보면서 국민들은 오늘날 미디어가 가지는 전세계적인 파급력에 대해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었다.
미디어는 이제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거대한 괴물이 되어 버린 지 오래다. 그러한 미디어가 이제는 개방화와 세계화의 바람을 타고 전세계로 퍼져 나가기 시작했다. TV에서는 CNN, NHK 등을 비롯한 외국의 방송 프로그램이 24시간 방영되고 있으며, 각국의 일간지와 잡지 등도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전세계 네트워크로 인해 국경의 개념이 소멸되면서 언론의 세계화는 점점 그 속도를 더해 가고 있다.
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 이후 방송 시장이 개방되는 추세이다. 방송의 측면에서 본다면 1993년 우루과이라운드(UR) 협상에서 시청각 서비스는 후속 협상으로 넘겨졌으니 개방은 이제 시간문제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UR 협상이 진행되던 시점에서의 미디어 환경은 지금과는 커다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세계무역기구의 출범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미디어 기술 발달에 의해 방송의 국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국경을 넘어서 송․수신되고 있는 위성 방송은 방송 시장 개방의 주역이 되고 있다. 불과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위성 방송이 국경을 넘는 것과 관련하여 각국에서 전파 월경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고 그 대책을 논의하는 회의가 빈번히 열리곤 했었다. 그러나 이제 전파 월경은 그 타당성을 잃은 개념이 되어버렸다. 이제는 세계 각국이 위성 방송의 특성을 인정하여 국경을 넘어 송․수신하는 상황을 수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서정우 외 「신문학 이론」, (박영사, 2001)
- 제임스 커런, 박명진 편저 「세계화와 미디어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3)
- 이상철, 「세계신문론」, (일지사, 1985)
- 자넷로우 지음, 김광수 옮김, 「나는 CNN으로 세계를 움직인다」, (크림슨, 2004)
- 알리모하마디 저, 김승현, 이경수 옮김.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세계화」 , (나남, 1998)
- 황상재 저, 「정보사회와 국제 커뮤니케이션 」, (나남, 1998)
- 허만, 매체스니 저, 강대인, 전규찬 공역 「글로벌 미디어와 자본주의」 (나남, 1999)
- 한국언론연구원 「한국언론의 해외시장 진출 방안」 (연구보고서)
- 김대호 저 「디지털 시대의 방송정책」(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 강준만 저 「세계의 대중매체 1, 2, 3」 (인물과 사상사 ,2001)
- 한국언론연구원 「세계의 신문」 (1987)
- 유일상 저 「매스미디어 입문」 (청년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문화 사이버 스페이
  • 글로벌화라는 현상은 매우 복합적인 맥락을 가지고 나타난다. 즉, 글로벌문화는 반드시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지역 문화의 세계화를 의미하는 ‘글로벌문화’의 성격도 지니면서 생성된다. 대한민국의 k-pop이나 드라마를 중심으로 하는 한류 현상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그렇기에 청소년문화 현상을 이야기할 때 글로벌화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조건이자 중요한 주제로 성장하였다. 뉴미디어 등 각종 신기술과 매체에 익숙한 청소년에게 글로벌문

  • 삼성의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사례연구 -1000억원의 가치 삼성의 첼시 스폰서쉽
  • 세계화를 보편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게 한다. 이에 기업 활동은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국적 토대 위에서 전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지고 있다. 따라서 만국어로서의 스포츠는 글로벌화 시대에 언어, 문화 및 관습이 다른 전 세계인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이며 포기할 수 없는 영역이 되고 있다. 또한 정보화시대로 지칭되는 오늘날의 상황에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구매 욕구를 자

  • 북한이탈 청소년 종합대책 연구 정규학 교재학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진로탐색 질적 연구
  • 미디어, 이멜)의 발달에 의해 세계에 분산되었던 행위자들을 연결함으로써 global web 이라는 보다 균등한 위치에서 행위자들을 만나게 한다. (하비, 2005; 지구를 동일거대시장으로 만듦으로써 최대의 이윤을 창출하려는 자본의 논리) (프리드먼, 2000; 민족국가에 의해서 제한받았던 이동의 자유를 통해 세계가 평평해졌다)나. 지구화가 평평해지는것이 아니라 부익부 빈익빈이 더욱 교묘하게 재생산되는 과정이라는 입장. : 즉, 지구화는 미국과 유럽을 중

  • 보육과정]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보육의 형태와 내용에 대해 논의하세요
  • 미디어 리터러 . , ,시 등의 교육이 추가되어야 합니다.다양성 인식과 글로벌 소통 능력 세계화로 인해 문화적 다양성이 지속적으 4) :로 늘어나고 있어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가 요구됩니다 이에 . ,다양한 문화와 언어에 대한 교육 국제적 인식과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 ,그램이 필요합니다.건강한 신체 및 정신 발달 아이들에게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이끌 5) : ,어낼 수 있는 교육 및 활동이 필수입니다 육체적 활동 정

  • [기업분석]맥도날드와 세계화
  • 글로벌화 되어 있는 衣와 住의 문제가 아니라 서구와 글로벌화가 진행되어가고 있는 食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맥도날드와 세계화 전략20세기 세계화의 물결과 함께 모든 경험이 자본주의의 가치와 편승하여 생산에 필요한 도구로 변화하였다. 이는 기존의 국가 혹은 종족의 특수성으로 생각되던 많은 요소들 그 중에 특히 문화적 요소까지도 이러한 자본주의적 경쟁의 대상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세계 어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