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이 한류열풍에 미친 영향과 효과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란 클레스의 발표자료입니다.

한류열풍의 배경과 영향, 그리고 앞으로의 나아갈방향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된 자료입니다.
목차
첫째. 한류의 정의
둘째. 한류열풍의 배경
셋째.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한류의 효과
넷째. 한류의 발전방향과 기대효과
본문내용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한류[韓流]란?
- 한국문화와 문화상품의 글로벌 진출
한류 라는 개념은 ‘Hallyu’라는 영어 표기로
국제 사회에서 통용되는 고유명사가 되었다.
첫째. 한류의 정의
둘째. 한류열풍의 배경
셋째.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한류의 효과
넷째. 한류의 발전방향과 기대효과
헐리우드 진출
둘째. 한류열풍의 배경
홍콩의 기능 상실
1997년 중국 본토에 편입된 이후 문화적 경쟁력이 크게 퇴보
자본, 배우, 기술자, 인력 등이 미국 헐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기게 됨
따라서 한류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일본과 홍콩이 남긴 공백을 절묘하게 파고들게 된다.
둘째. 한류열풍의 배경
같은 유교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어 정서적 공감이 가능하며
적절한 시기에 동아시아 인들의 구미를 돋구었다
한국의 문화
서향문화 + 동양문화 + 한국만의 독특한 문화
급속한 산업화가 초래한 중국 내
문화적 충격과 혼란을
한국풍의 문화가 완충역할
각 장점을 소화해 낸 문화!!
둘째. 한류열풍의 배경
1998년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
2000년 2월 한국 댄스그룹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
2002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로 한국에 대한 관심
2003년 말 NHK <겨울연가> 방송 본격적 한류
둘째. 한류열풍의 배경
한국 드라마 역대 순위
순위
드라마
평균 시청률
1
겨울연가(NHK)
14.4%
2
천국의 계단(후지)
11.7%
3
아름다운 날들(NHK)

참고문헌
네이버뉴스, 백과사전 http://.naver.com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고정민, 이안재, 강신겸, 삼성경제연구소
SBS 스페셜 - 메이드 인 코리아 4부 - 한류, 명품이 되다
한국일보 신문기사
http://www.segyetimes.co.kr/세계일보
이슈투데이 신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본 음악시장의 변화와 K-POP 한류 지속방안0k
  • 한류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1) 교류적 관점의 정립을 들 수 있다.문화의 특수함을 고려할 때, 비록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분명치 않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류를 바라봐야 궁극적으로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한중 양국 국민들이 서로를 이해하는 것을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교류적 관점에서 한류를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문화(전통, 순수문화) 교류를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 [인터넷저널리즘] 포탈미디어에 나타난 선정주의와 상업주의- 연
  • 한류 찬물 119사태 (고뉴스 1.19)연예계를 카오스로 몰아넣은 미증유의 연예인 X파일이 수조원의 경제효과를 불러오는 한류열풍에도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군이래 최대의 연예스캔들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이번 사태에 대해 한 네티즌은 연예 119사태라고 전했다. 그만큼 이번 사태의 파장은 예측을 가늠키 어렵다. 2005년 벽두를 진동시킨 이 사건은 이제 국내의 이슈로만 머무를 것 같지는 않다. 일본과 동남아시아의 한국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한류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시기에 마치 약속이라도 한 듯이 한반도로부터 전방위에 걸쳐서 강력한 에너지를 동반한 채 급속도로 전파되었다.쉽게 설명하자면, 대만에서의 한류 태동은 미국문화와 일본문화에 대한 수용에서부터 출발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수용이 있었기 때문에 한국의 문화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한국 드라마의 수용 원인은 일본 드라마의 영향을 전면 수용한데서도 찾을 수 있다. 일본 드라마는 1980년대로 접어들

  • 한류와 문화산업
  • 한류의 형성배경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에 한류가 상당부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전례없이 친밀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미국,

  • [홍보론] MPR사례 연구
  • 커뮤니케이션과 제휴를 맺으면서 전지현을 모델로 광고를 제작했다. 8월 20일부터 전파를 타기 시작한 광고는 그야말로 CF퀸전지현 효과를 톡톡히 보며 시판 당시 50만개였던 월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전지현은 균형있는 몸과 다이어트에 좋은 17茶의 효능을 알리기에 효과적인 모델이며 광고 속 전지현은 섹시함과 청순미를 동시에 보여주며 제품의 이미지와 잘 부합되고 있다. 최근 남양유업은 편의점 훼미리 마트에서 17茶를 무료로 나누어주는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