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전공과목,정보소양,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교육정보화,임용고사제도,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개선방향,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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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의 전공과목
1. 물리교육전공
2. 생물교육전공
3. 지구과학교육전공
4. 화학교육전공
5. 역사교육전공
6. 일반사회교육전공
7. 지리교육전공
8. 국어교육과
9. 영어교육과
10. 교육학과
11. 수학교육과
12. 체육교육과

Ⅲ.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와 정보소양

Ⅳ.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와 교육정보화

Ⅴ.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와 임용고사제도
1. 교원양성기관의 학생 선발
2. 교원자격제도
3. 교원임용제도
4. 교원양성체제
5. 선행연구

Ⅵ. 향후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의 개선 방향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는, 그러나, 교육자이기만 해서는 곤란하다. 목적의식이 분명할 뿐 아니라, 그것을 충실히 실천에 옮길 수 있어야 한다. 목적은 안중에도 없는 단순한 기능인이어서는 물론 안 되지만, 목적의식만 갖고 있는 관념인에 불과해서도 곤란하다. 눈은 높은 하늘을 향하되, 발은 땅에 닿아 있어야 한다. 교사교육기관이 실천가 교육기관이면서도 실천적 측면을 실제로는 경시하는 주된 이유의 하나는, 교과내용을 좀 알고 있으면 아무나 선생은 할 수 있다는 통념 때문일 것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초등교사는 될 수 있고, 대학을 졸업하면 중등교사가 될 수 있다는 사고방식이다. 보다 심각한 문제는, 일반 대중 뿐 아니라 교대나 사대의 교수들조차도 상당 수, 알기만 하면 누구나 선생은 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에 암암리에 동조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다. 특히 사범대학의 실제 교육과정을 같은 영역의 문리과대학 교육과정과 비교해 보면, 이런 사고방식을 그 저변에서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통념이 아닌 선혁을 교육적 가치로 보는 경우, ‘선생’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결코 아니다.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청사진을 현실화하는 일은 대학을 졸업했다고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못된다. 이런 ‘이데아’에 옷을 입히는 일은 초등학교라고 중등학교보다 쉽고, 중등학교라고 대학보다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소피스트로서의 대학교수는 아무나 할 수 있을지 몰라도, 필로소퍼로서의 초등학교교사는 그렇지가 못할 것이다. 양자의 차이는 양적 차이라기보다 질적 차이이기 때문이다. 수십 학점에 달하는 교과지도론 시간만 두고 보면, 적어도 현행 교대교육과정은 실천의 측면이 상당히 강한 것으로 오해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많은 시간들이 실제로 어느 정도 깊이 실천문제와 관련되어 가르쳐지고 있는지는 의문사항이다.
참고문헌
◇ 김병찬(2003), 사범대생들의 사범대학 진학동기와 적응과정 연구, 한국교사 교육
◇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88), 교육정보화 백서
◇ 이병임(2000), 대학생의 전공 및 직업선택에 따른 직업적 자기 효능감·성역할 정체감 사고 유형의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정우외(1997), 정보소양검사, 미발표 초고,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정재철(1983), 교사교육개혁을 위한 종합연구-사범대학을 중심으로
◇ 허자영(1996), 대학생 진로결정유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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