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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의 정의

Ⅲ. 교원의 역할

Ⅳ.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체계
1. 광역자치단체별 선발
2. 기초자치단체별 임용

Ⅴ.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실태

Ⅵ.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문제점

Ⅶ. 향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개선 방향
1. 현장성과 실제성을 갖춘 교육과정 확대와 법적 규정 신설
1) 학교 현장의 교육 활동에 구체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특히 강화되어야 한다
2) 교대의 경우 10개 이상의 과목이수를 대폭 축소하여 연관학문중심으로 분화 양성해야 한다
3) 사범대 교육과정에 대한 법적 규정이 신설되어야 한다
2. 교․사대 교육과정의 주기적 변화와 안전성
3. 6개월 이상의 학교 현장 실습 과정 확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 자격증과 관련하여 논의가 되었던 사항은 `교원 자격 부여 과정에서의 질 관리 방안`, `교원 자격증 제도의 신축적 운영 방안`, 그리고 `초중등 교사 자격 연계 강화 방안`으로 크게 나뉜다. 교원 자격 부여 과정에서의 질 관리 방안으로 제시되어 왔던 것으로는 무시험 검정제 폐지 및 자격증 유효 기간제 도입 방안이 있다. 무시험 검정제를 폐지하는 대신 시도별로 자격검정위원회를 설치하여 자격 기준과 검정 절차를 개발적용하도록 해야한다는 박영숙 등의 주장과 질 관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국가 교사 자격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부여해야 한다는 방안 등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교원 임용고시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무시험 검정제를 폐지하고 국가 교사 자격시험을 치르게 하는 것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질 것인가 하는 회의가 일면서 크게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교원자격증 제도의 신축적 운영과 관련된 방안으로는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을 유인하기 위하여 대안적 경로를 통하여 자격 취득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는 방안과 변화하는 학교 현장에 부응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 기회를 개방하여 효과적인 복수 전공제의 운영과 복수 과목 자격 취득이 허용되어야 한다는 방안 등이 제기되어 왔다. 자격 제도의 신축적 운영은 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교직 발전 대책의 중요한 원칙으로 포함되었다. 자격 제도의 신축적 운영에 관한 것은 교육발전 5개년 계획 분석 부분에서 상세히 언급하기로 하겠다. 다만, 신축적 운영을 논할 때 신축적 운영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현재의 폐쇄적인 자격증 제도가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적합한 교원을 확보하기 위함이 논의의 목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0), 신규교원 임용시험 평가기준 및 척도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2006),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추진방향 시안
교육부(2001), 중등교사자격증 소지자의 초등교사 임용관련 쟁점 및 대응, 서울 : 교육부
권오현(2004), 연계자격증 제도 도입과 교원양성기관 변화 모색, 교육평론 2월호
노종희·한만길(1982), 교원 현직 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연구보고 RR-82-5,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2002), 특별기획-교원임용체제와 양성과정, 교육개발 제132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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