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사회] 교사의 자격제도와 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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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원양성제도
2. 교원의 자격제도
3. 교원임용제도
4. 승진임용
5. 교원인사사제도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사의 질을 확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그 근본이 되는 문제란 무엇일까? 당연히 그것은 교사가 될 사람들을 어떻게 교육시키고 뽑느냐 하는 문제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사회화의 시작이 교사교육을 받는 과정에서부터라고 할 때 교원양성과 임용체제는 우리나라 교사의 질을 우위로 확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이면서도 근본이 되는 문제이다. 교육 내에서의 교사의 위치를 말해주는 앞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교사를 길러내고 뽑는 과정은 어쩌면 앞으로의 우리 교육을 규정짓는 하나의 잣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교육개혁의 성패 또한 앞으로 교원양성과 임용체제가 어떻게 개혁되느냐의 문제와 직결될 수 있다.
그러므로 신규교사를 길러내고 가려내는 체제를 비판적으로 되짚어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현 교원양성과 임용체제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적 문제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그 필요성은 더욱 절절하게 다가온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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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이 외(2001). 교직의 이해.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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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전제상(2005). 신교육행정의 이해.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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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연화,김지희(2001). 교원임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교육연구론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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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s.re.kr/national/index_07.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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