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사회] 교사의 자격제도와 임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5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원양성제도
2. 교원의 자격제도
3. 교원임용제도
4. 승진임용
5. 교원인사사제도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사의 질을 확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그 근본이 되는 문제란 무엇일까? 당연히 그것은 교사가 될 사람들을 어떻게 교육시키고 뽑느냐 하는 문제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사회화의 시작이 교사교육을 받는 과정에서부터라고 할 때 교원양성과 임용체제는 우리나라 교사의 질을 우위로 확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이면서도 근본이 되는 문제이다. 교육 내에서의 교사의 위치를 말해주는 앞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교사를 길러내고 뽑는 과정은 어쩌면 앞으로의 우리 교육을 규정짓는 하나의 잣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교육개혁의 성패 또한 앞으로 교원양성과 임용체제가 어떻게 개혁되느냐의 문제와 직결될 수 있다.
그러므로 신규교사를 길러내고 가려내는 체제를 비판적으로 되짚어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현 교원양성과 임용체제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적 문제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그 필요성은 더욱 절절하게 다가온다.
- 참고문헌
-
안창선 외(1999). 교사론. 교육과학사.
김경이 외(2001). 교직의 이해. 문음사.
고전(2001).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하우출판사.
김수영, 전제상(2005). 신교육행정의 이해. 양서원
명형대(1994). 중등교원 양성제도의 개선방향에 대한 토론.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1999). 중등교원 임용제도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
서연화,김지희(2001). 교원임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교육연구론총.
윤정일(2002). 교육의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양성체제의 발전방향. 한국교사교육.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s.re.kr/national/index_07.j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