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소양인증제 정의,의의, 교원정보소양인증제 내용, 교원정보소양인증제 문제점,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사례, 교원정보소양인증제 평가,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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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정의와 의의

Ⅲ.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필요성

Ⅳ.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내용
1. 인증 대상자
1) 교원
2) 교원 자격증 소지자
3) 교원 자격증 발급 대상자
2. 인증 방법
3. 시험 인증 방법 및 절차

Ⅴ.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문제점

Ⅵ.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사례
1.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인터넷 인증시험
1) 인터넷정보검색사(Internet Information Searcher)
2) 인터넷전문검색사(Internet Information Searcher Professional)
3) 인터넷시스템관리사(Internet System Administrator)
4) 인터넷정보설계사(Web Master)
2. 한국생산성본부의 정보기술자격 인증시험
1) 인터넷정보검색사
2) OA계열 실무능력시험
3.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국가기술자격 검정
1) 정보처리 기사
2) 정보처리 기능사

Ⅶ.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평가와 활용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격인증제는 본질적으로 학교교육과 달리 학위보다는 현장적응 및 실무전문능력에 초점을 맞춘, 실력주의 풍토에 적합한 제도이다. 이는 학력주의의 병폐를 극복하는 길도 된다. 일정기간 교육을 이수한 후 사회에 진출하는 현대인들은 그 이후에 일어나는 눈부신 사회변화에 적응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이런 점에서 부단한 재교육(보수교육)이 수반되는 자격인정제도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이 제도는 자기개발에 적극적인 사람에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을 익혀가는 충전의 기회뿐 아니라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도 사회교육 또는 자유학습을 통하여 폭넓은 사회참여의 길을 열어갈 수 있으며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따라서 정보소양 인증제도가 교사들의 자질향상과 정보화된 교육제도 정착에 공고한 제도로 뿌리를 내리려면 보다 개방적이고 다양한 보완조치가 꾸준히 뒤따라야한다고 본다. 그러자면 본 정보소양 인증제도는 학교에서 취약한 정보소양교육의 질을 높인다는 소극적 의미를 벗어나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전문 지식인이 되는 관문이라는 적극적 의미를 가지게 되도록 엄격, 공정한 제도운영으로 사회적 신뢰와 권위를 높여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발전 추세에 맞추어 점진적으로 대상과 범위를 넓혀 나가는 시도가 필요하다. 이미 사회교육기관은 사회적 필요에 따라 학교교육의 비현실, 비능률을 극복하는 융통성과 순발력을 갖고 놀라운 속도로 발전해가고 있다. 게다가 부단히 등장하는 뉴미디어는 가장 신뢰할 만한 지식의 전수자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각종 통신교육, 원격교육, 재택교육 등이 정규교육으로까지 번져 가고 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자격인증제도를 학교교사에만 국한하지 말고 점진적으로 개방하여 공공교육기관, 직업훈련기관, 기업연수원 및 수많은 사회교육기관으로까지 확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전국 5000여개에 달하는 컴퓨터 학원의 경우 교육과정의 대다수를 컴퓨터 교육에만 치중하고 있는데다 강사들에 대한 자질검증도 안된 상태에 있으므로 본 인증제 확대적용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하겠다.
여기서 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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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기(1997), 교원의 정보소양 교육과 자격 인증 방안에 대한 구상,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백영균(1997),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조정우·방명숙·정광훈·홍선주(1997), 교원 정보소양 인증 체제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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