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양교육과 전공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천하대 설립 요소(설립이념, 인재상, 교과과정)
2. 교과과정 커리큘럼
3. 천하대 교육체제 배경 및 비전
4. 결 론
본문내용
3. 천하대 2010 교육체제 배경과 비전&계획

<배경>
현재 전국에 운영되고 있는 대학은 학교의 설립이념에 근거하여 독자적 교육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그 설립이념의 범주 안에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변화를 주고 있다.
최근 대학 교육의 변화 트렌드는 바로 '교양 특성화 교육대학 지향'이다. 그 이유는 기업에서 더 이상 전공 우수 졸업자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과거의 기업은 상하 개념의 조직체계를 강하게 고수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그런 조직 및 기업은 수명이 짧아지고 있다. 기존의 문명에 대한 발상의 전환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루었고,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으려고 혈안이 되어있다. 그래서 조직은 수직관계가 아닌 수평관계의 조직체계를 구성했고, 국내의 많은 기업은 팀 프로젝트성의 팀 체제를 구축했다. 팀으로 조직된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창조', '글로벌', '리더'이다. 천하대는 이것을 갖춘 인재 상을 기반으로 창조적인 진리라는 이념 하에 설립되었다.

교육과정에서는 타 대학과 차별을 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교육공인협회는 다음의 두 가지로 다문화 교육을 정의하고 있다. 첫째, 다문화 교육의 핵심은 각 개인이 다양한 문화 속에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인 생활을 경험하고 다양성을 존중, 지각 하는데 있다. 둘째,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다양한 사회, 경제, 인종, 종교, 문화집단 간의 상호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있다고 밝혔다. 장지영, 2008,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광주여대 교육대학원 2008 석사논문다문화 교육학자인 Banks의 저

  •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
  • 교육학은 전체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교사교육기관의 ‘과 지도법’ ‘과 교과교육’ ‘과 교육과정’은 사람을 구하려고 해도 구할 수 없어, 대개는 ‘아무나 맡아 적당히 가르치고’ 있는 현상이 이를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새로운 교과교육학 정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하는 압력이 증대되는데 이에는 몇 가지 상황적 조건이 있다.첫째, 어떤 학과이건 그 분야를 전공하고 졸업하기만

  •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 의의,발전과정,실태,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 지역사회교육,발전방안
  • 교육대학 성인교육(University adult education)4. 성인계속교육(adult continuing edcation)5. 고등성인교육(Higher adult education)Ⅲ.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의 발전과정Ⅳ.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의 실태1. 운영 현황1) 수강생의 특성2) 교수진3) 강좌운영형태 및 방법4) 교육시설5) 관리․운영체제 및 행․재정6) 교육평가 및 결과인정체제2. 프로그램 현황1) 교양․문화교육과정2) 직업․전문교육과정3) 대학전공관련과정4) 특수목적 전략과정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