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 의의,발전과정,실태,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 지역사회교육,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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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의 의의
1. 대학확장(University Extension)
2. 대학개방(University open)
3. 대학 사회교육·대학 성인교육(University adult education)
4. 성인계속교육(adult continuing edcation)
5. 고등성인교육(Higher adult education)

Ⅲ.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의 발전과정

Ⅳ.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의 실태
1. 운영 현황
1) 수강생의 특성
2) 교수진
3) 강좌운영형태 및 방법
4) 교육시설
5) 관리․운영체제 및 행․재정
6) 교육평가 및 결과인정체제
2. 프로그램 현황
1) 교양․문화교육과정
2) 직업․전문교육과정
3) 대학전공관련과정
4) 특수목적 전략과정
5) 대상별 특별과정
6) 독학학위취득 및 학점은행제 과정

Ⅴ.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의 지역사회교육

Ⅵ. 대학 평생교육(대학 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및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활성화 방안은 그 동안 교육부를 중심으로 수립된 발전계획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왔다. 우선,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서는 실업계 고등학교가 지역주민을 위한 직업자격 취득 등 특별과정 설치를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된 바 있다. 또한, 전문대학, 개방대학, 기능대학이 직업교육 활성화 차원에서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 비진학 청소년, 그리고 일반 성인을 중심으로 계속 직업교육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평생직업교육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교육발전5개년계획에서는 학교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 교육청당 1개교씩 180개 시범학교를 지정운영하고,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활성화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한국교육중장기비전시안에서는 평생학습 사회 기반을 구축하는 일환으로서 각급 학교 개방을 통한 지역 주민의 교육기회 확대 방안을 마련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소외계층 성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교육시설을 개방하며,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확충 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제1차직업교육훈련기본계획에서는 계속교육훈련 기회 확대의 일환으로서 성인교육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의 참여 제고 방안을 수립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대학 및 전문대학이 성인 직업교육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성인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고, 전문대학은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센터로, 기능대학은 지역별 산업체 근로자의 향상교육재교육 센터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 제시되었다. 또한, 고등교육기관 진학에서 현장경력자가 우대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현장 경력자의 고등교육 접근이 용이하도록 시간제 등록과 현장학습제(기술대학) 등을 확충해 가는 계획이 마련되었다.
이와 같이 학교와 대학을 통한 평생교육 기능 활성화 방안이 다양한 발전 계획에서 수립되어 왔으나, 학교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 시범 운영 학교 사업을 제외하면 정규 교육기관에서의 평생교육 기능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난다. 최근 시간제 등록제,
참고문헌
김종서 외(2002) / 평생교육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강순원(1997) / 대학평가와 대학사회교육원 활동의 상관성, 사회교육학연구, 한국사회교육학회
백영균(1997) /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박준식(2002) / 대학사서 21세기의 선택, 부산대학교 문정포럼 초청강연회
신귀순(2005) / 대학도서관 사서의 계속 교육의 필요성, 사대도협회지 제6집
양병찬(1998) / 지역 평생학습 체제 구축을 위한 대학의 역할, 한국사회교육학회, 한국사회교육학연구, 제4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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