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특성,기본요소,단계,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훈련,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적용내용,적용시고려사항,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의의

Ⅲ.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특성

Ⅳ.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기본요소
1. 상황
2. 역할

Ⅴ.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단계

Ⅵ.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훈련

Ⅶ.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적용 내용
1. 적용교과 및 학년
2. 학습에 필요한 준비사항

Ⅷ.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적용시 고려사항

Ⅸ.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할 놀이란 학생에게 역할을 가상으로 부여하고 주어진 상황에 맞도록 말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수업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황(situation) 역할(roles), 유용한 표현(useful expressions)이 핵심적 구성요소이다. 특히 역할을 수행하는 당사자인 학생은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해, 자신의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인식, 상대방의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며 교사는 이 점을 충분히 숙지시키고 나서 역할 놀이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가상 인물이 역할에 대하여 큰 흥미를 느끼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수업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역할 놀이의 활용은 언어기능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 매우 근접한 사회언어학적 언어의 기능과 의미의 미묘한 차이나 어법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교사는 능숙한 상황 설정 및 역할 부여, 학생의 말・행동・표정에 대한 관찰과 결과를 학습 내용과 목표에 맞게 이용할 수 있는 준비와 노력을 필요로 한다.

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의의

Role-play는 상호작용(Interaction activity)의 한 형식이다. 역할놀이는 학습자에게 언어사용과 관련된 역할을 가상으로 부여하고 주어진 상황에 맞도록 말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수업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수(1997), 역할놀이 수업과 아동의 도덕성 발달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유미(2008), 역할놀이를 통한 지구온난화 교육의 효과와 학습의 파급경로, 서울교육대학교
◇ 장재덕, 대화문의 역할극을 이용한 말하기능력 향상 방안 연구영, 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정희정, 역할놀이가 아동의 정서기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허운나 외, 역할놀이 수업 모형,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