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훈련][자기주장기술훈련][자기표현기술훈련][의사소통기술훈련]기술훈련과 자기주장기술훈련, 기술훈련과 자기표현기술훈련, 기술훈련과 의사소통기술훈련, 기술훈련과 사회기술훈련, 기술훈련과 지각기술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술훈련과 자기주장기술훈련
1. Rakos와 Schroder(1980)
2. Alberti와 Emmons(1982)
3. Wehmeyer(1999)
4. 김성회(1982)
5. 김종석(1992) 등
6. 이장호(1982)
7. Ward와 Keith(1996)
8. 심후섭(1989)
9. 천문수(1995)
10. 이규학(1996)

Ⅱ. 기술훈련과 자기표현기술훈련
1. 1단계 : 요구를 확립하기
2. 2단계 : 기능 요소 확인하기
3. 3단계 : 기능을 모델화하기
4. 4단계 : 기능을 역할극하기
5. 5단계 : 연습
6. 6단계 : 일반화와 전이

Ⅲ. 기술훈련과 의사소통기술훈련
1. AAC 대화상대자 훈련의 필요성
2.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AAC 대화상대자 훈련 전략

Ⅳ. 기술훈련과 사회기술훈련

Ⅴ. 기술훈련과 지각기술훈련
1. 시각 하드웨어 훈련
2. 시각 소프트웨어 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술훈련과 자기주장기술훈련

대부분의 정신지체아동들은 자신의 욕구, 권리를 표현하지 못하며 정서적으로 정직하지 못하고 항상 간접적이거나 자기 부정적인 성향을 띠고 있어 타인에게 인간적 권리를 침해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같은 비주장적 행동을 극복하기 위한 자기주장 기술훈련은 정신지체아동들에게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주장, 주장성 행동, 주장적 행동, 주장적 반응 등으로 불리는 주장행동의 의미를 초기에는 주로 정신질환자의 치료에 국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즉, 정신질환자가 자신의 울분이나 노여움을 표현하는 행동을 주장행동으로 보았던 것이다.

1. Rakos와 Schroder(1980)

주장성 행동이란 대인 관계의 장면에서 다소의 모험이 있을 때 능동적인 느낌의 표현을 통해 바라는 결과를 얻으려는 장면에 따라 특별히 학습된 기술이라고 하여, 주장성 행동이 후천적으로 학습된 기술이라고 밝히고 있다.




≪ … 중 략 … ≫




Ⅱ. 기술훈련과 자기표현기술훈련

1. 1단계 : 요구를 확립하기

이 단계의 목적은 아동들에게 기능의 관련성을 확립하고 기능을 실행하지 않은 결과를 고려하도록 도와준다. 대부분의 학습은 기능을 소개하는 질문, 이야기 등으로써 시작하는데 개인적 경험이나 소개 이야기의 토론을 통하여 아동들은 기능이 필요한 이유를 확인한다.
참고문헌
박은숙 -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발표불안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2009
박승하 - 운동숙련 연구에 대한 고찰 : 지각 기술 훈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2000
신경년 외 3명 - 사회기술훈련이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자기표현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 한국직업교육학회, 2010
이용택 -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이 대인불안 감소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2009
홍경자 - 의사소통 기술훈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학생지도연구소, 1983
황경자 외 2명 - 중등교사의 사회적 지지 기술 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의사소통의 유형
  • 자기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가장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가족들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상호 존중감, 신뢰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체험과 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Satir는 가족들이 상호간의 역동성과 솔직한 감정의 표현, 그리고 심리 역할극, 비유, 유머, 신체 접촉 등의 기법을 능숙하게 사용하였다.  경험적 치료에서는 내담자의 실제적인 체험과 경험을 중요시 여긴다. 자신이 세상을 이해하고 지각하는 모델을 통

  • [집단프로그램]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모임
  • 자기 표현을 하지 못해 자신의 욕구와 상관 없이 타인에게 이끌려 다니는 경우, 의사표현은 하지만 타인의 입장에 대한 공감이나 이해 없이 주장이 이루어져 공격적 성향을 띄는 경우,자신을 표현하거나 타인의 생각을 받아들이는 방법과 기술에 익숙하지 않아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게 되는경우 등 의사소통의 기술 부족으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은 다양하다.본 프로그램은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인의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능

  • 우울증과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해결방안
  • 자기 스스로 자아존중감을 저하하게 되고 우울증을 촉발하게 되는데 약물치료와 물리적 치료, 심리적 치료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게 되며 무엇보다도 자신의 부정적 사고를 건강한 사고로 바꾸기에 노력하여야 한다. 사회적 기술의 향상을 위해 의사소통기술, 자기표현 기술, 자기 주장기술 훈련을 하면서 문제해결기술에 개선을 가지며 사회적 자원을 활용한 치료적 접근을 위해 대화나누기, 주변 사람들의 도움받기(정신건강 전문가)를 통해 문제의

  •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
  • 자기표현행동을 못하는 이유를 불안 때문이 아니라 자기표현행동을 하는 기술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Lawarus (1971)와 Miller, Johnson, 그리고 Pinkston(1973)는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에서 자기표현행동을 하기 위해서 자기표현 기술을 연습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자기표현 기술에는 역할의 관찰, 역할 연기, 행동연습이 있고, 또한 훈련자와 집단원 상호간의 피이드 백을 통해 자기표현행동을 실제 장면에서 해보는 방법이 있다. 자기표현

  • 원서번역 Direct Social Work Practice Theory and Skills 저자 Dean H Hepworth
  • 사회사업 교육자들은 사회복지사들이 사회적 조건들에 부가적 감정이입 하고 저소득 클라이언트를 경험하기 위해 특별한 훈련과 경험을 주장한다 (Segal, 2007; Smith, 2006). 하지만 사회복지사의 부분에서 부가적 감정이입은 중요한 원조과정으로 표현된다. 앞부분에서는 원조과정의 초기 단계에서의 부가적 감정이입을 사용을 설명한다. 행동지향적 과정에서 부가적 감정이입의 수준은 클라이언트 자기인식을 넓히게 하고, 직면의 충격을 완화시키고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