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훈련][자기주장기술훈련][자기표현기술훈련][의사소통기술훈련]기술훈련과 자기주장기술훈련, 기술훈련과 자기표현기술훈련, 기술훈련과 의사소통기술훈련, 기술훈련과 사회기술훈련, 기술훈련과 지각기술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술훈련과 자기주장기술훈련
1. Rakos와 Schroder(1980)
2. Alberti와 Emmons(1982)
3. Wehmeyer(1999)
4. 김성회(1982)
5. 김종석(1992) 등
6. 이장호(1982)
7. Ward와 Keith(1996)
8. 심후섭(1989)
9. 천문수(1995)
10. 이규학(1996)
Ⅱ. 기술훈련과 자기표현기술훈련
1. 1단계 : 요구를 확립하기
2. 2단계 : 기능 요소 확인하기
3. 3단계 : 기능을 모델화하기
4. 4단계 : 기능을 역할극하기
5. 5단계 : 연습
6. 6단계 : 일반화와 전이
Ⅲ. 기술훈련과 의사소통기술훈련
1. AAC 대화상대자 훈련의 필요성
2.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AAC 대화상대자 훈련 전략
Ⅳ. 기술훈련과 사회기술훈련
Ⅴ. 기술훈련과 지각기술훈련
1. 시각 하드웨어 훈련
2. 시각 소프트웨어 훈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술훈련과 자기주장기술훈련
대부분의 정신지체아동들은 자신의 욕구, 권리를 표현하지 못하며 정서적으로 정직하지 못하고 항상 간접적이거나 자기 부정적인 성향을 띠고 있어 타인에게 인간적 권리를 침해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같은 비주장적 행동을 극복하기 위한 자기주장 기술훈련은 정신지체아동들에게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주장, 주장성 행동, 주장적 행동, 주장적 반응 등으로 불리는 주장행동의 의미를 초기에는 주로 정신질환자의 치료에 국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즉, 정신질환자가 자신의 울분이나 노여움을 표현하는 행동을 주장행동으로 보았던 것이다.
1. Rakos와 Schroder(1980)
주장성 행동이란 대인 관계의 장면에서 다소의 모험이 있을 때 능동적인 느낌의 표현을 통해 바라는 결과를 얻으려는 장면에 따라 특별히 학습된 기술이라고 하여, 주장성 행동이 후천적으로 학습된 기술이라고 밝히고 있다.
≪ … 중 략 … ≫
Ⅱ. 기술훈련과 자기표현기술훈련
1. 1단계 : 요구를 확립하기
이 단계의 목적은 아동들에게 기능의 관련성을 확립하고 기능을 실행하지 않은 결과를 고려하도록 도와준다. 대부분의 학습은 기능을 소개하는 질문, 이야기 등으로써 시작하는데 개인적 경험이나 소개 이야기의 토론을 통하여 아동들은 기능이 필요한 이유를 확인한다.
- 참고문헌
-
박은숙 -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발표불안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2009
박승하 - 운동숙련 연구에 대한 고찰 : 지각 기술 훈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2000
신경년 외 3명 - 사회기술훈련이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자기표현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 한국직업교육학회, 2010
이용택 -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이 대인불안 감소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2009
홍경자 - 의사소통 기술훈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학생지도연구소, 1983
황경자 외 2명 - 중등교사의 사회적 지지 기술 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 근거를 제시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