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조건,참고사항,과정, 역할극(롤플레이,역할놀이)말하기듣기지도,성과,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

Ⅲ.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유사개념
1. 극화놀이(dramatic play), 사회극(sociodrama)
2. 인형극(puppetry)
3. 모의게임(simulation game)

Ⅳ.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적용조건
1. 문제 상황 선정
2. 학습 조직 구성
3. 보조 교사 활동
4. 시간 계획

Ⅴ.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적용시 참고사항

Ⅵ.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과정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Ⅶ.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말하기듣기 지도모형

Ⅷ.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말하기듣기 지도내용
1. 말하기 ․ 듣기 학습지도
1) 언어사용 기능
2) 언어활동의 과정
2. 말하기․듣기의 지도방법
1) 말하기․듣기 지도의 중요성
2) 말하기․듣기 지도의 원칙
3. 말하기․듣기 지도의 일반적인 방법
4. 말하기의 지도 방법
5. 듣기의 지도 방법

Ⅸ.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성과

Ⅹ.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환경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 할 때, 자기 존재의 유의미성을 발견 할 수 있고, 자아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 역할의 수행을 학습활동과 관련시킬 때, 역할 학습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자의 잠재된 능력을 직접 활동을 통하여 계발하고, 계발된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역할을 학습자에게 부여하며, 학습을 수행함에 있어 학습자 각자가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학습자 전원이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역할놀이 학습은 지식 중심, 교사 중심 교육을 지양하는 학습 방법의 하나로 이미 세계 각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 연극 방법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그 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에게 역할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주체자로서의 인식을 제공한다. 둘째, 구체적 조작을 통해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게 한다. 셋째, 실제의 경험과 학습을 연계시킨다. 넷째, 통합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학생의 능력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기지나 (2001), 역할놀이를 활용한 법교육방안,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김미정(2005), 역할놀이 학습을 통한 통일교육이 초등학생들의 통일의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진홍, 초등학교에서 역할놀이 수업이 학급풍토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권희경(2001), 역할극이 뇌성마비아동의 상호언어와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영수(2003), 역할놀이 수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신미숙(2005), 사회과에서 역할놀이 학습이 초등학생의 준법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적용 할 것인가?셋째, 성 가치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을 돕는 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D. 공동연구의 필요성통합적인 성교육을 학교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나오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성 전담교사와 담임교사의 명확한 역할분담 및 적절한 협조체제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담임제인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성과 관련된 현상에서는 교육실무자인 담임의 지도 및 협조가 필수적이며 학급담

  • [국어교수학습론] 듣기영역과 관련된 최근 논문 분석과 국어과교수학습이론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제시
  • 듣기에서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미숙한 청자의 경우 자신의 듣기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기록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듣기 태도나 습관을 향상시킬 수 있다.2. 논의본 연구는 자기 점검 전략의 훈련을 받은 학생들은 듣기 이해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교육적 상황에 적용함에 있어 관련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자기 점검 훈련을 받은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듣기 이해 능

  • [아동상담] 아동집단상담
  • 과정2. 집단 상담의 방법Ⅳ. 아동집단 상담의 과정1. 아동집단상담의 준비 및 구성2. 아동집단상담의 과정3. 아동집단상담의 방법 Ⅴ. 집단상담가(지도자)의 자질1. 집단지도자의 역할2. 집단과정 발달단계별 지도자의 역할3. 집단지도 기술4. 집단지도자의 사람됨이  5. 집단원의 역할행동Ⅵ. 아동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실례◈ 참고 문헌- 실 제 편 -Ⅶ. 기관 방문Ⅰ. 집단 상담이란? 1. 집단 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이란 태도와 행동을 변화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역할을 수행하는데 여러 가지 지능들이 유용하게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4.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언어적 지능말로 하든 혹은 글로 표현하든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을 말한다. 언어는 누구나 갖는 보편적인 것이며, 문화를 초월하며 그 발달과정도 거의 일정하다. 언어를 이해하고 실용적 영역을 조작하며 말하기, 읽기, 작문, 듣기 등에서 사용되는 지능으로 언어의 올바른 사용을 분석, 기억하는 능력, 사물표현, 유머감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