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원개발론] 자료개발과 시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과 학습전이
(1). 학습과 학습법칙
(2). 학습전이
2. 자료개발
(1). 매체활용의 의의
(2). 인간자원개발에서 매체 활용
(3). 매체의 종류와 활용의 제한점
(4). 매체 및 자료의 선택과 개발
(5). 활동의 개발
3. 시행
(1). 시행의 의의
(2). 현장 시험적용
(3). 현장 도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간자원개발에서 매체 활용
1). 매체 활용의 전제
매체에 관한 결정은 설정계단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성격 때문에 설께와 자료개발의 과정을 하나로 묶어서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하는 자료와 매체에 대한 생가들은 잠정적인 계획을 밝힌 것일 뿐이다. 자료 개발의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매체에 대한 제반 사항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제한점으로는 두가지를 들 수 있는데,
① 요구자가 내용과 방법이나 매체의 종류를 제한해서 요청하는 수가 있다. 예로 훈련을 요청하는 사람이 이러저러한 내용을 담은 비디오테이프를 제작해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
② 이미 보유하고 있는 장비나 시설을 이용해야 할 경우 예로 회사에서 이미 비디오디스크 플레이어를 본사의 전 부서뿐만 아니라 모든 지점에까지 보급해서 언제라고 사용할 준비가 갖추어져 있을 때, 굳이 최신의 프로그램이 좋으니까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자료나 매체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비용-이익의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다.

2). 매체의 역할
① 학습 과정 전반에 걸쳐 기여
학습 과정의 초기에서부터 끝날 때까지 전 과정에 해단되는 말이다. 학습 과정이 시작되 기 직전에는 분위기를 조성한다거나 배경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준비, 동기유발 을 돕는다.
② (과도기적) 전환 소품의 역할
전혀 새로운 내용을 처음으로 소개 할 때,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진도에 변화를 주려고 할 때 매체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다른 내용의 주제로 넘어가거나 다른 차시로 넘어갈 때, 전환을 매끄럽게 이어줄 수 있 다.
③ 변화의 제공
한 가지 매체를 너무 길게 사용하여 지루함을 느낄 때 새로운 변화를 주기 위하여 사용한 매체가 그 지루함을 가중하지 않도록 주위 해야 한다.
의도적으로 또는 미리 계획된 순서에 의해 어떤 변화를 주고자 할 때 매체를 활용하기도 한다.
④ 학습 경험의 제공
⑤ 현재 전달되는 정보의 강조
⑥ 숨은 메시지의 운반체 역할
⑦ 메시지를 용도에 맞게 재단
매체는 제시하고자 하는 자료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3). 매체의 효과적 활용
매체의 활용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① 청중 파악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매체를 준비할 때도 ‘누가’ 또는 ‘어떻게’ 그 메시지를 받을 것인가를 고려해야한다. 예로 목표로 하는 청중이 판매부서의 직원들이고 그들에게 고객이 거부하는 경우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다루는 내용일 경우 - 프로그램 학습으로 인쇄매체를 활용한다면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판매기법 훈련은 대인관계를 중시하는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며, 판매부서에 근무하며 또 그 학습을 참여하는 사람들은 상호작용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이들이 나가서 일하게 되는 활동무대도 그렇다. 그러
참고문헌

- 이경희, 기업 내 교육훈련을 위한 교육매체의 활용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교육공학연구 회, 1993
- 강운선, 사회과 교육에서 매체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주관적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 사회과교육학회, 1997
- 한문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4
- 임정훈,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8
- 우승우, 인간자원원론, 문음사
- 장원섭, 인적가원개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사란
  • 개발하기▶D-4법규정책 해석 및 활용하기D-5교육시설 및 환경관리하기▶D-6학습자 관리하기▶D-7강사관리하기D-8기관홍보하기E네트워킹 및 지원E-1지역사회학습자원조사하기▶E-2인작/물적자원교류하기▶E-3정보공유하기▶E-4사업제휴하기E-5공동연수하기▶E-6네트워킹 조직구축하기▶F교수학습F-1교수 대상자분석하기▶F-2교수계획수립하기▶F-3교수자료수집하기▶F-4교수자료개발하기F-5강의실행하기▶F-6강의평가하기▶

  • [관광자원개발론] 관광자원 개발 계획 단계
  • 자원 개발론3.시장조사검토분야1)관광자 특징관광자 범주/지출/형태2)방문 특징관광수요 계절성 평균체류시간3)필요시설숙박,스포츠여가 시설,접근수단4)미래관광자원에 미치는 영향재정지원,교통접근,기반시설개발관광자원 개발론4.관광 수요 조사관광 시장 자료 + 관광 지역 자료“관광활동에 참여를 바라는 사람의수”1)지역전반 관광 현상 추세 파악2) 개발대상지역에 관광 수요 예상 파악3)대상지역내 단위별 관광 활동 공간 규모 결

  •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
  • 자원도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개발되는가 하면, 그와는 반대로 관광의 매력성을 상실해 가는 관광자원도 발생한다. 즉 관광자원이란 관광을 하려고 하는 인간의 관광욕구와 관광동기를 목적물로서 자연생태계에 존재하는 유형․무형의 여러 자원으로서 매력성과 유인성을 지녀야 한다.관광자원의 개념요소는 다음과 같이 고찰할 수 있다.➀ 관광자원은 인간의 관광욕구와 관광동기를 충족시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➁ 관광자원의 대상은 자연생태

  • [인사관리] 우리은행과 법무법인의 인력개발프로그램
  • 개발의 제언1) 우리은행에 대한 제언우리은행은 다양한 기업 연수 프로그램과 지점별 인력개발프로그램인 블루스파이제도를 두는 등 타사보다 좀더 세분화된 인력개발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무리한 연수일정으로 인하여 실무보다는 원론적인 이론 중심의 교육이 시행되고 있어, 이론과 실제의 괴리가 일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지점별 인력개발프로그램들도 직무특성에 맞춘 인력개발프로그램이 보이지 않아 아쉬웠다. 매슬로우의

  • [기업교육]교육공학이론들이 인적자원개발(HRD)기여조사와 인사담당자들의 핵심역량
  • 개발하고 실현하며 그로부터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또다시 새로운 시각을 창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 조직 개념의 또 다른 특성은 인간 존중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라는 인간 중시의 사고가 내포되어 있는 점이다. 예를 들어 품질 문제를 생각해 보자.품질이라고 하면 관리자들은 으레, QC, 통계적 품질관리, 설비의 자동화 등을 떠올린다. 물론 이러한 기법이나 설비도 중요하다 그러나 품질 향상은 기법이나 설비만으로 추구될 수 있는 것은 아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