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원개발론] 자료개발과 시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과 학습전이
(1). 학습과 학습법칙
(2). 학습전이
2. 자료개발
(1). 매체활용의 의의
(2). 인간자원개발에서 매체 활용
(3). 매체의 종류와 활용의 제한점
(4). 매체 및 자료의 선택과 개발
(5). 활동의 개발
3. 시행
(1). 시행의 의의
(2). 현장 시험적용
(3). 현장 도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인간자원개발에서 매체 활용
1). 매체 활용의 전제
매체에 관한 결정은 설정계단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성격 때문에 설께와 자료개발의 과정을 하나로 묶어서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하는 자료와 매체에 대한 생가들은 잠정적인 계획을 밝힌 것일 뿐이다. 자료 개발의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매체에 대한 제반 사항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제한점으로는 두가지를 들 수 있는데,
① 요구자가 내용과 방법이나 매체의 종류를 제한해서 요청하는 수가 있다. 예로 훈련을 요청하는 사람이 이러저러한 내용을 담은 비디오테이프를 제작해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
② 이미 보유하고 있는 장비나 시설을 이용해야 할 경우 예로 회사에서 이미 비디오디스크 플레이어를 본사의 전 부서뿐만 아니라 모든 지점에까지 보급해서 언제라고 사용할 준비가 갖추어져 있을 때, 굳이 최신의 프로그램이 좋으니까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자료나 매체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비용-이익의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다.
2). 매체의 역할
① 학습 과정 전반에 걸쳐 기여
학습 과정의 초기에서부터 끝날 때까지 전 과정에 해단되는 말이다. 학습 과정이 시작되 기 직전에는 분위기를 조성한다거나 배경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준비, 동기유발 을 돕는다.
② (과도기적) 전환 소품의 역할
전혀 새로운 내용을 처음으로 소개 할 때,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진도에 변화를 주려고 할 때 매체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다른 내용의 주제로 넘어가거나 다른 차시로 넘어갈 때, 전환을 매끄럽게 이어줄 수 있 다.
③ 변화의 제공
한 가지 매체를 너무 길게 사용하여 지루함을 느낄 때 새로운 변화를 주기 위하여 사용한 매체가 그 지루함을 가중하지 않도록 주위 해야 한다.
의도적으로 또는 미리 계획된 순서에 의해 어떤 변화를 주고자 할 때 매체를 활용하기도 한다.
④ 학습 경험의 제공
⑤ 현재 전달되는 정보의 강조
⑥ 숨은 메시지의 운반체 역할
⑦ 메시지를 용도에 맞게 재단
매체는 제시하고자 하는 자료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3). 매체의 효과적 활용
매체의 활용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① 청중 파악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매체를 준비할 때도 ‘누가’ 또는 ‘어떻게’ 그 메시지를 받을 것인가를 고려해야한다. 예로 목표로 하는 청중이 판매부서의 직원들이고 그들에게 고객이 거부하는 경우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다루는 내용일 경우 - 프로그램 학습으로 인쇄매체를 활용한다면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판매기법 훈련은 대인관계를 중시하는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며, 판매부서에 근무하며 또 그 학습을 참여하는 사람들은 상호작용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이들이 나가서 일하게 되는 활동무대도 그렇다. 그러
- 참고문헌
-
- 이경희, 기업 내 교육훈련을 위한 교육매체의 활용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교육공학연구 회, 1993
- 강운선, 사회과 교육에서 매체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주관적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 사회과교육학회, 1997
- 한문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4
- 임정훈,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8
- 우승우, 인간자원원론, 문음사
- 장원섭, 인적가원개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