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 방법(내발적 학습동기유발, 외발적 학습동기유발, 수업전 학습동기유발, 수업중 학습동기유발, 수업후의 학습동기유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동기의 개념
Ⅲ. 학습동기유발의 의미와 기능
1. 의미
2. 기능
Ⅳ. 학습동기유발의 사례
Ⅴ. 학습동기유발의 방법
1. 내발적 동기 유발
1) 의미
2) 내발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다섯가지 영역
2. 외발적 동기 유발
1) 상
2) 벌
3) 경쟁
4) 협동
3.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하여
4. 수업 전의 동기 유발 및 일반적 동기 유발
5. 수업 활동 중의 동기 유발
6. 수업 후의 동기 유발
7. 동기 유발의 방법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내적인 동기유발은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이며 외적동기유발은 외부로부터 생기는 것이다. 사람은 내면화된 가치가 과제나 활동과 더 많이 관련되어 있을수록 충실한 자기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내적 동기가 유발되면 과제나 어떤 어려운 활동이라도 즐거움을 주는 활동결과로 나타난다.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성취행동이 바람직한 이유 중의 하나는 외적 강화가 항상 이용될 수 없기 때문이다.
내적 동기의 장점으로는 외적보상을 받기 위해 동기화 되었을 때 보다 더 도전감 있는 과제를 선택한다는 연구가 많다. 어떤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열심히 어떤 일을 할 때 외적으로 동기유발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돈을 벌기 위한다던가 상을 받기 위해서 혹은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내적인 동기유발은 특별한 그 무엇이 아니라 아동들이 갖고 있는 흥미이며, 그것은 매일 매일의 행동에서 자연스럽게 표현된다.
교사의 통제는 아이들의 내적인 동기유발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교사가 통제할 때 아이들은 낮은 수준의 내적인 동기유발을 보여주며, 교사가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허용하였을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내적 동기유발을 보여준다. 이를 통하여 교사가 통제하는 교실의 환경에서는 낮은 수준의 창의성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Ⅱ. 학습동기의 개념
동기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내적 충동이나 욕구라고 정의 할 수 있다. Brown(1994)에 의하면 동기는 복잡한 일에서의 성공이나 실패를 설명하는 데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용어이고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가 적절히 동기부여 되면 성공적일 수 있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강둘래 - 과정지향·결과지향 학습동기유발 방법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6
박설아 - 수업목표의 제시방법이 동기유발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변영계 - 수업장학, 학지사, 1997
윤운성 - 학습과 동기전략, 문음사, 1995
전성연·최병연 - 학습동기, 학지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