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 방법(내발적 학습동기유발, 외발적 학습동기유발, 수업전 학습동기유발, 수업중 학습동기유발, 수업후의 학습동기유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동기의 개념

Ⅲ. 학습동기유발의 의미와 기능
1. 의미
2. 기능

Ⅳ. 학습동기유발의 사례

Ⅴ. 학습동기유발의 방법
1. 내발적 동기 유발
1) 의미
2) 내발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다섯가지 영역
2. 외발적 동기 유발
1) 상
2) 벌
3) 경쟁
4) 협동
3.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하여
4. 수업 전의 동기 유발 및 일반적 동기 유발
5. 수업 활동 중의 동기 유발
6. 수업 후의 동기 유발
7. 동기 유발의 방법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내적인 동기유발은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이며 외적동기유발은 외부로부터 생기는 것이다. 사람은 내면화된 가치가 과제나 활동과 더 많이 관련되어 있을수록 충실한 자기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내적 동기가 유발되면 과제나 어떤 어려운 활동이라도 즐거움을 주는 활동결과로 나타난다.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성취행동이 바람직한 이유 중의 하나는 외적 강화가 항상 이용될 수 없기 때문이다.
내적 동기의 장점으로는 외적보상을 받기 위해 동기화 되었을 때 보다 더 도전감 있는 과제를 선택한다는 연구가 많다. 어떤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열심히 어떤 일을 할 때 외적으로 동기유발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돈을 벌기 위한다던가 상을 받기 위해서 혹은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내적인 동기유발은 특별한 그 무엇이 아니라 아동들이 갖고 있는 흥미이며, 그것은 매일 매일의 행동에서 자연스럽게 표현된다.
교사의 통제는 아이들의 내적인 동기유발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교사가 통제할 때 아이들은 낮은 수준의 내적인 동기유발을 보여주며, 교사가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허용하였을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내적 동기유발을 보여준다. 이를 통하여 교사가 통제하는 교실의 환경에서는 낮은 수준의 창의성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Ⅱ. 학습동기의 개념

동기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내적 충동이나 욕구라고 정의 할 수 있다. Brown(1994)에 의하면 동기는 복잡한 일에서의 성공이나 실패를 설명하는 데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용어이고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가 적절히 동기부여 되면 성공적일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강둘래 - 과정지향·결과지향 학습동기유발 방법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6
박설아 - 수업목표의 제시방법이 동기유발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변영계 - 수업장학, 학지사, 1997
윤운성 - 학습과 동기전략, 문음사, 1995
전성연·최병연 - 학습동기, 학지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심리적 기초] 교육의 개인차 교육의 특성 지적특성 정의적 특성 인간발달
  • 학습동기특정과제를 학습하려는 추진력을 말한다. 학습동기를 결정하는 요인중에 하나가 성취동기이며 학교상황에서 볼 때, 성취동기를 학습동기라 하기도 한다.③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방안-내발적 동기(intrinsic motive): 행동의 전개 그것이 목표로 되어 있는 경우 ex>학습하는 그 자체에 의미 갖게 하거나 스스로 가 학습하는 것을 만족케 하는 것-외발적 동기(extrinsic motive): 행동의 목표가 행동 이외의 것이어서, 행동이 수단 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경

  • [교육사회심리학] 교육집단화
  • 중심 교육과정(교과과정 집단화의 예)4.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및 구성4.2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시 현황4.3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외국사례4.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문제점 및 해결방안4.5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사회심리학적 접근: 학생의 동기 유발의 문제5. 관련 인터뷰 자료 요약6. 나가며: 교육집단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 1. 들어가며: 교육집단화의 의미오욱환(2003)에 따르면, 집단화란 “학생들을 선발하거나 분류하여 학교, 학

  • [심리학] 운동학습과 심리학
  • 동기는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 심리학적으로 말하면 그 사람이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인자가 된다.스포츠와 동기 양자간의 관계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이 내적 또는 외적인 힘을 제어하는 일과 운동 수행과의 관련성이다. 더 나아가서는 그 힘, 즉 내재적 동기이건 외재적 힘이건간에,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고양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도 실용적인 측면에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운동학습의 정의1) 학습연습이나 경험의

  • Reigeluth, keller(정교화이론, ARCS모형)
  • 유발의 기능 (1) 활성적 기능(activating function)(2) 지향적 기능 (directive function)(3) 조절적 기능(adjusting function) (4) 강화적 기능(reinforcing function)학습 동기 이론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 (1) 학습자들의 능력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학습목표 선정(내발적 동기 유발)(2) 학습의 결과에 대한 정보 제공(- 외발적 동기 유발)(3) 상과 벌의 적적한 사용(- 외발적 동기 유발)(4) 인지적 동기유발의 활용을 더 많이 제공(- 내발적 동기 유발) (5) 경쟁적인 방법의

  • [교육] 학습동기 유발
  • 학습을 하려는 동기가 나타나는 것은 신체적, 심리적 불균형 현상이 나타난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학습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도 학생의 학습을 부분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인간은 이와같은 추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만 학습하는 것은 아니면 호기심, 도전감, 만족유예 등의 심리적 작용에 의해서도 학습하게 된다.욕구이론욕구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본능이나 추동감소를 위해 나타난다기 보다는 스스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