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운동학습과 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운동학습과 심리학의 관한 글입니다. 들어가는 말, 운동학습의 정의, 동기, 동기와 운동수행, 자신감, 목표설정과 여러 부과 설명과 도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관한 레포트나 논문에 관한 글을 쓰실 때 참고 하십시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운동학습의 정의
3. 동기
4. 동기와 운동수행
5. 자신감
6. 목표설정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인간의 가시적인 행동은 그것이 일어나게끔 하는 어떤 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그 힘은 개체의 내면에서 생기는 자발적인 힘, 즉 동인(motive) 또는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e)일 수도 있으며, 외부로부터의 힘인 유인(incentive) 또는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e)에 의해 일어날 수 도 있다. 이 힘이 어떤가에 따라서 인간은 자극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도 하며 또는 회피하거나 초월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결국, 그 힘의 성질이 그 개체의 행동에서 방향과 강도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동기는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 심리학적으로 말하면 그 사람이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인자가 된다.
스포츠와 동기 양자간의 관계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이 내적 또는 외적인 힘을 제어하는 일과 운동 수행과의 관련성이다. 더 나아가서는 그 힘, 즉 내재적 동기이건 외재적 힘이건간에,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고양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도 실용적인 측면에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2. 운동학습의 정의

1) 학습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나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
학습이란 ① 행동의 변화이며, ② 이러한 변화는 연습․훈련, 또는 경험에 의한 변화로서 성숙에 의한 변화 학습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③ 이러한 변화는 비교적 영속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동기․피로․감각적 순응 또는 유기체의 감수성의 변화 등은 제외된다. ④ 한편 순수심리학적인 견해는 진보적 또는 퇴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한다. 학습이란 유기체 내에서 일어나는 내재적인 변화과정으로 직접 관찰 가능한 것이 아니고, 수행(performance)으로 표현될 따름이다.
따라서 학습이란 수행과 그 선행조건을 통해서 추리할 따름이다. 한편 이상에서 언급한 학습의 형식적인 개념규정과는 달리 실질적인 면에서 학습 또는 행동변화의 내용이 무엇인가에 대한 견해는 실로 다양하다. 학습의 내용을 조건형성 또는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보느냐, 인지구조상(認知構造上)의 변화로 보느냐, 또는 신경생리학적 변화로 보느냐에 따라 학습이론은 각기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gggggggggggggggggggggggggg
  • solitude2***
    (2012.04.10 01:43:5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 학습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이 객관성을 주장하면서 인간적인 요소인 사고나 감정 등의 내면적 과정을 배제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인본주의 학습이론이다. 인본주의 학습이론자인 로저는 학습과제가 학습자에게 관련되어 있는 것이어야 학습이 훨씬 빠르고 흥미 있는 것이 되며, 외부간섭이 감소될 때 학습이 강화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사회 심리적 학습이론학습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접근에서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인 지능, 정서 상태 또는 신

  • [교육학]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 학습심리학적 측면1) 행동주의 학습이론(1) 자극-반응 결합설자극-반응 결합설은 시행착오설로도 불리워지고 잇는 대표적인 학습이론의 하나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행동의 변화로서의 학습은 유기체에 주어지는 특정의 자극과 유기체에서 발생하는 반응 사이에 일정한 연결이 이루어짐으로써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견해는 손다이크(1874~1949)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손다이크는 고양이를 이용한 시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법칙을 발견하였는데

  • 운동학습 레포트
  • 운동학습INDEX1. 운동학습의 성격3. 운동기술의 연습법2. 운동학습의 이론 변화4. 피드백과 운동학습5. 운동학습 전문가의 진로1. 운동학습의 성격운동학습(motor learning)이란?→운동기술이 어떻게 학습되며, 최적의 학습을 위한 연습 조건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체육학의 하위 영역1. 운동학습의 성격1967년 북미스포츠심리학회의 창설과 함께 학문적인 발전이 본격화1969년 Schmidts- 운동학습이 운동제어, 운동발달과 함께 운동행동 분야 결성, 스포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제1장 교육학과 심리학의 관계 1. 교육학과 심리학1) 교육에 대한: who(교육자/학습자), what(교육과정), when(발달심리),where(사회심리, 교육환경), how(학습심리), why(교육철학)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영역 : when-where-how를 한데 묶은 것2) 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을 한데 묶어놓은 학제간 통합학문3) 교육학과 심리학의 관계내면적으로 볼때 인성심리학 : 인간성격은 심층요인이라 쉽게 형성되지만 한 번 형성된 뒤에는 쉽게 고쳐지지도 않는다. 지

  • 심리학개론_일상 속의 심리학이 어떻게 반영,
  • 심리학자 손다이크에 의해 처음 연구되었는데, 그는 장교들에게 부하들의 다양한 면모를 평가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장교들은 인상이 좋고 품행이 바른 병사가 사격 실력이 좋고 군화를 잘 닦는 등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주었으나, 못생긴 병사들은 실수가 잦고 실력이 좋지 않다고 평가한 것이다. 이처럼 후광효과는 우리의 생활에서 매우 쉽게 볼 수 있다. 명문대를 졸업한 사람이 똑똑하고 일을 잘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과 매력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