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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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 에 관하여
I . 머리말
산업시대에서 정보화 시대로의 변화는 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 있어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산업시대에는 토지, 노동, 자본을 기본 자원으로 하여 세분화, 분업화, 기계화, 획일성, 대량생산, 단순성, 예측과 통제라는 용어로 대표되는 시대이다. 반면에 정보화시대는 지식, 정보라는 생산 자원을 축으로 하여 창의력, 다양화, 유연성, 복잡성과 비예측성이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시대이다. 새로운 틀과 기준을 필요로 하는 정보화시대에 접어들면서 기존의 교육환경은 점차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더 이상은 바람직한 교육환경으로 인식되지 못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정보화시대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이전의 것과 구분되는 교육적 환경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수동적인 학습자 대신 적극적인 학습자의 역할을,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 대신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그리고 탈상황적 지식의 습득에서 특정 상황에 기반을 둔 지식의 습득을, 학교 내에서만 유용한 지식의 습득 대신 실제성을 지닌 지식의 습득이라는 대안책을 고려하게 되었다. (장애순1998)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는 일련의 교육적 대응으로서 협상 학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정보화 시대의 시대적 요구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협상 학습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는 존재하나 그 의미는 우리 인간에 의해서 부여되고 구성되는 것이므로 세계를 조직하고 이해하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으며, 하나의 옳은 의미, 객관적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구성주의 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사람들마다 일어나는 다양한 생각과 견해를 지니고 있는지를 배우게 하는데 있다. 나아가서 다른 견해와 생각을 어떻게 하면 잘 조율해서 공동의 이해와 생각에 도달할 수 있는가를 중요시한다. 이런 협상학습 체제를 활용하다 보면 자연적으로 자신의 견해와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기술도 익히게 되며, 토론과 협상의 기술 역시 익힐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협상학습에 관한 연구 논문인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 수업의 설계 및 개발” 유충열(2000),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의 설계 및 개발”, 열린교육실행연구, Vol. No.3 을 중심으로 요약 정리함.
을 중심으로 협상수업의 이론적 배경과 과정,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협상학습의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정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다양성, 문제 해결능력,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강인애, 1996a). 따라서 구성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수업 체제 개발 및 설계는 학습자 개인의 경험적 지각적 학습과정을 촉진시켜 주는 데 일차적 관심을 두고 있으며, 이에 따른 최적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적 교수-학습 체제를 개발, 구안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하겠다(김희배, 1993).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하여 실제 교수-학습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성주의적 학습 원칙은 다음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강인애, 1996a).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학습자를 더 이상 지식의 습득자로 보지 않고 적극적이며 자율적인 지식의 형성자로 보자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학습 환경도 이런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자의 생각과 지식, 그리고 능력을 적극 발휘시킬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2) 자아성찰적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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