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개념,특성,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 조건,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체험학습,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체험학습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교과든 학습지도 계획을 수립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할 점이 학생, 학교, 지역의 실태나 특성이 될 것이다. 과학과 또한 이러한 점을 고러하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자연을 대상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지역적 특성은 지도의 시기, 방법, 자료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리고 수업 목표, 내용과 학생의 발달 단계에 대응하는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도록 하되 과학과 본질을 추구하면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과학에 대한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생활 주위의 소재를 가정 학습 과제로 부과하는 등 다양한 소재를 학습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며 과학 학습과 관련된 활동들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즉,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수업을 자세히 그리고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이를 분석하는 일은 수업자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수업 개선과 관련된 문제를 찾고, 개선시키는 방안을 찾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교육적 활동이다.
학습 방법의 훈련을 철저히 하여 학습자 수준에 알맞은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을 위해서 학습지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슬기로운 지혜를 한데 모아 다같이 참여하는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과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대전둔원중학교, 수준별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0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자기주도적학습의 이론과 실제, 1998
서울강서초등학교, 열린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교육부·열린 교육학회, 열린 교육연구, 교육 과학사, 1999
신방학중학교, 자기주도적 학습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영재학급 학생의 창의적 능력신장,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2003
엄재용, 자기주도적 학습용 백지도 자료, 충청남도교육자료전, 2000
한연석,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방안, 교육평론,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좋은 교육을 위한 기독교 교육적 함의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 학습을 통해)a. 협동학습의 이해1) 협동학습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2)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이란?3)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와 기독교적 의미 탐구a) 긍정적인 상호의존 (positive interdependence)b)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simultaneous interaction)c) 개별 책무성 (individual accountability and personal responsibility)d) 동등한 참여 (Equal Participation)4)협동학습의 실천D. 결론1.결론2.제언A. 서론1. 연구목적현대 공교육의 특성은 경쟁이다. 경쟁을 통해서 점

  • [영재교육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모형, 트레핑거의 영재교육모형, 베츠의 영재교육모형, 카플란의 영재교육모형, 파네스의 영재교육모형, 테일러의 영재교육모형, 윌리엄스의 영재교육모형 분석
  • 적인 개념들(functional concepts)3) 방법론에 관한 지식(knowledge about methodology)4) 세부적인 지식(knowledge about specifics)2. 교수목적과 학생활동메뉴(Instructional Objectives/Student Activities Menu)3. 교수전략메뉴(Instructional Strategies Menu)4. 교수계열 메뉴(Instructional Sequence Menu)5. 교수내용에 대한 교사의 예술적 수정 메뉴(Artistic Modification Menu)Ⅳ. 트레핑거의 자기주도적학습모형(영재교육모형)1. 모델의 기본 가정2. 모델의 효과3. 모델의 특징4. 교사의 역할5. 모델의 4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비교 ④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점 ∙ 생각ⅰ. 계발 활동 영역 -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김보람)ⅱ. 교육 정보화 영역 및 행정 효율화 영역(윤미림)ⅲ. 과학 교육 영역(홍찬미)ⅳ. 생활 지도 및 인성 영역(이혜령)ⅴ. 창의력 및 활동 증진 영역 - 주 5일제와 특색 있는 교육 과정(정윤희)ⅵ. 교사 ∙ 학생의 동시 성장 - 신나는 학교 만들기와 공개수업(김주연)Ⅲ. 조사를 마친 후 Ⅰ. 기본 배경ⅰ. 우수 학교 선정 조사를 택한 이유우리 주변에는 무수

  • 사회과 교과재량활동
  • 학습그 외 교과활동의 보충, 심화 학습선택과목학습중학교 : 한문 등 선택 과목의 학습고등학교 :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 학습창의적 재량활동범교과학습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자기주도적 학습주제 탐구 학습, 자유 연구 【재량활동의 영역】(1)재량 활동 운영시 유의점① 재량활동 교육과정에 배정된 최소 시수 이상을 먼저 확보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②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의 전 과정에 교사, 학부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활동중심의 정의 이론적 근거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교사의 지원을 받습니다.평가와 피드백 활동중심 교육에서는 아동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 - :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노력과 성과를 인식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이러한 특징들은 아동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이론적 근거 3.발달 이론과의 연계 3.1표준보육과정은 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 , Jean의 인지 발달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