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개념,특성,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 조건,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체험학습,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체험학습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느 교과든 학습지도 계획을 수립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할 점이 학생, 학교, 지역의 실태나 특성이 될 것이다. 과학과 또한 이러한 점을 고러하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자연을 대상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지역적 특성은 지도의 시기, 방법, 자료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리고 수업 목표, 내용과 학생의 발달 단계에 대응하는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도록 하되 과학과 본질을 추구하면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과학에 대한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생활 주위의 소재를 가정 학습 과제로 부과하는 등 다양한 소재를 학습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며 과학 학습과 관련된 활동들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즉,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수업을 자세히 그리고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이를 분석하는 일은 수업자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수업 개선과 관련된 문제를 찾고, 개선시키는 방안을 찾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교육적 활동이다.
학습 방법의 훈련을 철저히 하여 학습자 수준에 알맞은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을 위해서 학습지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슬기로운 지혜를 한데 모아 다같이 참여하는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과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 참고문헌
-
대전둔원중학교, 수준별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0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자기주도적학습의 이론과 실제, 1998
서울강서초등학교, 열린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교육부·열린 교육학회, 열린 교육연구, 교육 과학사, 1999
신방학중학교, 자기주도적 학습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영재학급 학생의 창의적 능력신장,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2003
엄재용, 자기주도적 학습용 백지도 자료, 충청남도교육자료전, 2000
한연석,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방안, 교육평론,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