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학급][복식학습][복식수업][복식교육]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 개념과 현황,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 장단점과 문제제기,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 편제유형과 협동학습, 복식학급(복식학습,복식수업,교육)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의 개념

Ⅲ.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의 현황

Ⅳ.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의 문제제기

Ⅵ.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의 편제유형
1. 인접학년편제
2. 격학년편제
3. 단급편제
4. 단식복식 혼합편제

Ⅶ.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과 협동학습

Ⅷ.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이고 핵심적인 과제라 하겠다. 이에 대한 대답은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통한 수업 관리의 효율화’라고 하겠다. 성공적인 학급 경영의 제관계는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육 목표 수립에서부터 수업 관리와 평가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이 필요하다. 교육과정 운영의 성패는 결국 교실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단 교사들에게 달려 있고, 이를 위해서 교사들의 적극적인 수업 개선 의욕과 다양한 수업 체제 및 수업 관리 기법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일선 현장에서는 아직도 학급 경영의 핵심인 가르치는 일이나, 가르치는 일의 전제 조건인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 수업의 중요성만은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실천할 때는 지극히 소홀하고, 형식적인 경향이 없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비해 도서․벽지 학급에서 복식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은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면서 어떻게 하면 교육과정을 정상 운영할 수 있을 것인가에 매우 고심하고 있다. 학교에서의 모든 교육 활동은 교육과정에 의해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나, 현재 교육부에서 제시된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내용은 단식 학교에 맞추어진 것이어서, 복식 학급에서는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 복식 학급은 한 학급에 서로 다른 학년의 아동들이 수용되어 학습하는 데서 오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현재의 교육과정대로라면 각기 다른 학년이 한 교실에서 각기 다른 학습 내용을 따로 학습할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에는 교사의 지도력이 분산되고, 아동의 음성과 시각 충돌 등 학습 활동에 장애가 일어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복식 학급에서는 될 수 있는 대로 서로 관련된 교과 및 교재 내용끼리 결합해서 지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복식 교육과정을 편성할 필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Ⅱ. 복식학급(복식학습, 복식수업, 교육)의 개념
복식학급은 ‘몇 개 학년의 학생 또는 전학년의 학생을 1개 학급으로 혼합 편성하되 같은 교실에서 한 사람의 교사가 지도하도록 지역교육청이 시․도 교육감의 학급 편성 지침에 의거 복식 학급수를 배정하고,
참고문헌
박병학 외 - 복식학급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구안 (II), 광주교육대 논문집, 1978
유현초등학교 - 복식학급에서의 효율적인 학습 지도방안
이순옥 - 복식교육과정운영의 길잡이 : 복식교육실천사례 및 3․4학년복식교육과정, 초등장학자료 제2001호, 전남 : 완도교육청, 2001
조동섭 - 복식학급의 학급경영 실태와 개선방안
장종태 - 복식 학습의 학습지도의 방향, 관리기술, 1991
충청남도교육청 - 복식 학급 운영과 복식 수업, 명화출판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4학년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Ⅷ. 초등학교 3, 4학년의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Ⅸ. 초등학교 3, 4학년의 ICT활용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1. ICT 교육 운영 지침 내용 체계2. 2단계 목표 및 내용 체계 분석1) 목표2) 내용 및 활동3. ICT 교육과정의 평가1) ICT 복식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 방향2) 평가 방법Ⅹ. 초등학교 3, 4학년의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1. 장점2. 단점Ⅺ.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 교실의 학습자들은 동일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학습 지도상에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의 개념은 점차 일반교육주도와 완전통합의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일반교육 주도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이중체계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책의 하나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일반교육이라는 단일체제로 구축하자는 것이다. 완전통합이란 일반주도 특수교육의 한 형태로서,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동하여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개념은 장애의 정도에 따른 문제, 환경의 한계 등으로 인해 아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학습 지도상에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에 대한 찬반양론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으나, 교육의 현실은 계속하여 장애학생들의 통합교육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기존의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의 배치를 기피하고 장애를 지닌 자녀의 일반학급에의 배치를 원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어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