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초등영어 교과서 개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특성,실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교육,WBI,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교육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특징,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필요성,외국사례, 웹기반프로젝트학습 모형,기대효과,평가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목차
-
1. 서론
2. 초등영어 교과서의 제작 및 구성 기저로서 교육과정 방향 제안
3. 제 8차 초등영어교과서 구성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4. 웹 기반 영어 교과서 활용의 특성과 장점
5. 웹기반 초등영어교과서 제작 연구의 그 내용 구성
6. 결론
7. 평가
- 본문내용
-
3. 제 8차 초등영어교과서 구성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제 8차 교육과정에서 웹기반 영어 교과서 개념
첫째, 영어교과서는 교육과정의 구현 도구
둘째, 영어 교과서는 상호작용적인 수업의 촉진자
셋째, 영어 교과서는 정보화 시대를 대변하는 변화의 매개체
제 8차 교육과정의 영어교수 학습모형 이론 고찰
과제 순서화 교수요목: 인터넷을 활용한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참여하는 활동의 구체화 과정을 통해서 교수요목의 내용이 결정
과정 중심적 교수요목: 학습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대화과정을 교수요목에 결합시키는 것이 특징
과제 중심적 교수요목: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요구분석을 통해서 과제 활동이 결정되고 이것은 교사와 어린이가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시간에 실제로 행하는 과제의 내용을 결정
4. 웹 기반 영어 교과서 활용의 특성과 장점
웹기반 영어교육
인터넷상에서 사용자가 다른 곳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에 대한 접근을 위해 구축되어진 인터넷 기반의 컴퓨터 망을 활용한 영어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웹사이트로부터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강화하거나 약점을 보완, 향상시킬 수 있음
웹기반 영어교육의 장점
첫째, 어린이에게 호기심, 흥미, 동기를 증진
둘째, 영미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영어 학습 가능
셋째, 원어민과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가능
넷째, 실제 생활에 연결할 수 있는 창조적인 영어 학습
다섯째, 자연스럽고 실제적인 언어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이머젼 프로그램의 특성을 영어교육 현장에 잘 적용
여섯째, 실제적 활동 중심과제를 부여하여 다양한 활동을 체험 가능
일곱째, 개별학습 혹은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을 구축
웹기반 교수학습의 특징
첫째, 외부 영어 학습 정보의 습득이 뒤지기 쉬운 사회에 효과적인 정보 교류의 수단
둘째,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을 가능
셋째, 고도의 동시적/비동시적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학습체제를 가능
넷째, 독특한 사회 심리적 커뮤니케이션 구조로 면대면의 긍정적 학습효과
5. 웹기반 초등영어교과서 제작 연구의 그 내용 구성
5.1 웹기반 콘텐츠 개발의 교육내용 연구 배경
교과서 구성 - 절충적인 교수학습 접근법(Eclectic Approach)을 적용
지역적 여건, 경제적 상황, 개인의 동기, 가정의 교육적 수준과 열의에 따라 다양한 방법 활용
입력 가설(Input Hypothesis)을 고려, 즉 교사가 어린이의 눈높이 파악과 현재수준보
- 참고문헌
-
참고 논문 및 논문 저자 소개
정동빈. 「웹기반 초등영어 교과서 개발 모형」.『현대영어영문학』, 48(1). 2004. 171p-195p
정동빈(鄭東彬)
현 중앙대학교 외국어대학 영어학과 교수
현 중앙대학교 외국어대학 학장
현 한국영어언어과학학회 회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영어 발음지도(발음교육)목표,요소, 영어 발음지도(발음교육)와 음의 전이,발음기호,이화현상, 영어 발음지도(발음교육)사례,방법 분석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과학과 자주학습,영화DVD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직접활동중심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웹기반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별운동학습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