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 특징,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 출현배경,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 과정,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 전략,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의미

Ⅲ.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특징

Ⅳ.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출현배경

Ⅴ.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과정
1. 하위주제와 소집단 조직
2. 탐구계획 수립 및 역할 분담
3. 소집단별 탐구실행
4. 소집단벽 탐구실행
5. 발표
6. 활동 평가

Ⅵ.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전략
1. 상황 제시 및 탐구 문제 설정
2. 탐구 계획
3. 탐구의 실행
4. 분석과 종합
5. 최종 결과의 발표
6. 평가

Ⅶ. 향후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실천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조사 학습은 텔아비브 대학에 있는 Shlomo Sharan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학생들이 상호 협력을 통한 조사, 그룹토의, 상호 협력 계획과 프로젝트를 통해 소규모로 활동하는 일반적인 수업조직이다. 이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2-6명까지 집단을 형성하여 전체 학급에 의해서 연구되는 한 단원에서 하위 주제를 선택하고, 하위주제를 각 개인의 과제로 나눈다. 그리고 집단의 보고서를 준비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들을 수행한 뒤 전체 학급의 학생들에게 그들이 알아낸 것을 전달하기 위해 전시회나 연설 등을 하게 된다.
이 조별조사(group investigation)모형의 개발자들(Sharan, et. al., 1984)에 의하면, 이 모형이 협력 학습 형태 중 가장 복잡하고 야심만만한 형태의 하나라고 한다. 이 모형의 철학은 민주적인 참여 의식을 기르고 어느 정도 조장에 의해 조 구성원이 골고루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 모형은 학급을 조별로 5명의 구성원으로 나누어야 한다. 조는 교사에 의해서나 학생의 선택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 각 조는 주제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공부할지에 대한 각 조들의 전략을 계획한다. 더욱이, 개인 또는 짝끼리 하위 주제(subtopics)를 선택하고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개인 또는 짝끼리 자기 조원들에게 자신의 활동 진행 결과를 보고한다. 소집단 조가 개별 보고서를 토의하고 난 후, 전체 학급에서 발표할 조별 보고서를 준비한다(Hassard, 1990. 재인용).
조별 연구는 주제선정을 통해 특정한 학습절차와 과제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최종결과를 발표한다. 이 때 평가는 교사와 학생들은 각 조별 활동이 전체적으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며, 여기에도 개인별, 조별 판단 두 가지를 평가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조별 조사는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학생에게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고 각자 연구할 바를 교환함으로써 최대의 책무성을 지게 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이 협력 학습의 이러한 형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성공이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
참고문헌
기독교 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2000),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김영환(1989), 협동학습을 통한 효율적인 영어학습 방안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영균·박성익 외 2인 편저(1998),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연구 (3) : 웹 서버의 구축, 교육공학의 이론·적용·논쟁, 서울 : 교육과학사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이희도(1997), 다인수 학급에 최적한 교수·학습모형 탐색 - 소집단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정문성·김동일(1999),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교육 교과분석 및 적절한 교수법
  • 집단별로 관심 있는 교육 문제에 관한 과제를 선택한 후 한 학기 동안 자료 조사,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나름대로 대책을 수립하고 연구해 보는 보고서 학습도 활용한다.2. 활용 가능한 여러 교수ㆍ학습 방법1 문제 중심 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의 등장배경캐나다 의대 교수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개발하였다. 이 방식은 1969년 캐나다 맥매스터 의과대학의 배로우(Barrows) 교수가 기존의 대학 강의에서 느꼈던 교육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특징 -313. 열린교육의 개선방향 344. 맺는말 -38제 4 장 열린교육의 역사와 전개과정1. 한국에서의 열린교육의 전개과정 432. 열린교육의 세계적 역사와 전개과정 -51제 5 장 개별학습1. 개별학습의 의미 -672. 주요 개별학습 프로그램 -803. 열린교육에서의 개별학습 -864. 현장에서의 개별학습 -945. 개별학습의 전망과 과제 -107제 6 장 주제학습 1.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과제 집착력영재교육필요성①개인의 능력에 맞는 자아실현을 조력②개개인에 적합한 교육을 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③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급인력의 양성렌쥴리의 심화학습3단계모형-영재교육을 위한 렌쥴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①일반적인 탐색활동 단계 : 정규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다양한 주제와 활동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관심영역을 접할 수 있도록 함②집단훈련활동 단계 : 연구를 위한 기술이나 인지적, 정의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모형이어야 한다는 말을 마음에 와 닿았다. 제목: 경험과 교육저자: J. Dewey번역: 강윤쥼출판사: 배영사요약1.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교육이론의 역사는 교육이 선천적으로 주어진 자질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생각과 외적 노력을 통해 형성된 습성으로 대체시키는 과정이라는 생각과의 대립으로 특징 지워진다. 현재 학교의 실제적 문제에 관한 한, 그러한 대립은 흔히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의 대립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