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 특징,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 출현배경,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 과정,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 전략,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의미
Ⅲ.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특징
Ⅳ.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출현배경
Ⅴ.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과정
1. 하위주제와 소집단 조직
2. 탐구계획 수립 및 역할 분담
3. 소집단별 탐구실행
4. 소집단벽 탐구실행
5. 발표
6. 활동 평가
Ⅵ.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전략
1. 상황 제시 및 탐구 문제 설정
2. 탐구 계획
3. 탐구의 실행
4. 분석과 종합
5. 최종 결과의 발표
6. 평가
Ⅶ. 향후 GI(집단탐구모형)협동학습의 실천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집단조사 학습은 텔아비브 대학에 있는 Shlomo Sharan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학생들이 상호 협력을 통한 조사, 그룹토의, 상호 협력 계획과 프로젝트를 통해 소규모로 활동하는 일반적인 수업조직이다. 이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2-6명까지 집단을 형성하여 전체 학급에 의해서 연구되는 한 단원에서 하위 주제를 선택하고, 하위주제를 각 개인의 과제로 나눈다. 그리고 집단의 보고서를 준비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들을 수행한 뒤 전체 학급의 학생들에게 그들이 알아낸 것을 전달하기 위해 전시회나 연설 등을 하게 된다.
이 조별조사(group investigation)모형의 개발자들(Sharan, et. al., 1984)에 의하면, 이 모형이 협력 학습 형태 중 가장 복잡하고 야심만만한 형태의 하나라고 한다. 이 모형의 철학은 민주적인 참여 의식을 기르고 어느 정도 조장에 의해 조 구성원이 골고루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 모형은 학급을 조별로 5명의 구성원으로 나누어야 한다. 조는 교사에 의해서나 학생의 선택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 각 조는 주제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공부할지에 대한 각 조들의 전략을 계획한다. 더욱이, 개인 또는 짝끼리 하위 주제(subtopics)를 선택하고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개인 또는 짝끼리 자기 조원들에게 자신의 활동 진행 결과를 보고한다. 소집단 조가 개별 보고서를 토의하고 난 후, 전체 학급에서 발표할 조별 보고서를 준비한다(Hassard, 1990. 재인용).
조별 연구는 주제선정을 통해 특정한 학습절차와 과제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최종결과를 발표한다. 이 때 평가는 교사와 학생들은 각 조별 활동이 전체적으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며, 여기에도 개인별, 조별 판단 두 가지를 평가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조별 조사는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학생에게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고 각자 연구할 바를 교환함으로써 최대의 책무성을 지게 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이 협력 학습의 이러한 형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성공이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
- 참고문헌
-
기독교 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2000),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김영환(1989), 협동학습을 통한 효율적인 영어학습 방안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영균·박성익 외 2인 편저(1998),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연구 (3) : 웹 서버의 구축, 교육공학의 이론·적용·논쟁, 서울 : 교육과학사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이희도(1997), 다인수 학급에 최적한 교수·학습모형 탐색 - 소집단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정문성·김동일(1999),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광고홍보론] 생활한복홍보기획서
- 사회복지현장실습(노인요양원)주말15일간의실습자료입니다.
- [형제자매관계]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 형제자매관계의 가족적 특성, 형제자매간의 역할
- 한국어 경어와 일본어 경어의 차이점
- 유아생활지도 유아 문제행동 사례연구 나쁜 버릇의 문제
- [문학비평]황순원 소설 `소나기`의 구조주의 비평적 접근
- [현대시] 이성복에 대하여 `그날`
- [현대소설론] 권지예의 소설 `뱀장어스튜` 작품분석
- (만2세 관찰일지)만2세 4월 관찰일지 13명 분량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