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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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
1. 머리말
2. 작품의 개관
가. 작품 원문 및 해석
나. 구조와 내용
다. 고려 <처용가>의 형성과정
3. 고려 <처용가>의 지도 방안
가. 지도의 기본 방향
나. 협동학습
다.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co-op co-op)을 활용한 고려 <處容歌> 지도
4. 맺음말
1. 머리말
우리의 고전 시가 가운데 <處容歌>만큼 많은 논란을 야기한 작품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는 <處容歌>와 그 배경 설화를 다룬 논문이 대충 100여 편을 상회한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해 준다. 그러나 이에 대한 논의는 거의 대부분이 향가 <處容歌>의 연구에서 그치고 있으며 <악학궤범>에 가사가 전해져 오는 고려가요 <處容歌>를 논의의 대상을 삼은 논문은 몇 편에 불과하다.
기존의 연구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향가 <處容歌>와 고려 <處容歌>의 전승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 <處容歌> 자체 작품의 성격에 대해 劇歌라는 견해와 巫歌라는 견해, 고려 <處容歌>의 형성시기 등이 다루어지고 있다.
여기서는<處容歌>에 대한 여러 연구에 나타난 어구해석, 구조 분석, 형성과정에 관한 논의들을 살펴보고 이를 지도하는 방안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2. 작품의 개관
가. 작품 원문 및 해석
고려 <處容歌>의 노랫말은 「악장가사」, 「악학궤범」, 「악학편고」에 온전하게 실려 전한다. 「악장가사」와「악학편고」에는 노랫말만 전하고, 「악학궤범」에는 노랫말과 함께 ‘鶴蓮花臺處容舞 合設’조에 <處容歌>가 궁중에서 연행되었던 상황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여기서 작품 분석의 대상으로 악학궤범의 것으로 택하는데 그 이유는 편찬시기와 편찬자, 편찬 목적이 뚜렷이 밝혀져 있어 자료의 신빙성이 높고, 시기상으로 고려 處容歌의 전문이 가장 먼저 정착된 자료이며, 노랫말의 수록을 넘어서서 고려 <處容歌>가 연행된 상황에 관해서 상세한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前腔) 新羅聖代 昭聖代
天下大平 羅侯德
處容아바
以是人生애 相不語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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