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협동학습 & 문제 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협동학습모형
3. 협동학습 지도안의 예

Ⅱ. 문제중심 학습

1. 문제중심학습의 출현배경 및 개념
2. 문제중심학습의 필요성
3. 문제 중심 학습의 구성요소
4. 문제 중심 학습의 모형
5. 문제중심학습 지도안의 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

1) 협동학습의 등장

협동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전통적인 생존방식이다. 탈무드에 보면 '배우기 위해서는 학습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라는 말이 있다. 로마 철학자 Seneca는 '가르치면 두 배로 배운다.'라고 하였고 18세기 경 Comenius는 '다른 학생을 가르치거나 배움으로써 배움의 효과를 얻는다.'라고 하였다.
1700년대에는 Lancaster와 Bell이 영국에서 학습 내용을 다양하게 협동학습에 적용하였고, 1806년에는 미국 뉴욕에 랭커스터 학교(Lancaster School)가 설립되면서 협동학습이 미국에 소개되었다. 그 후 20세기 초반 Dewey와 Parker 등에 의해서 협동학습이 이론적, 실천적으로 강조되었다. 그러나 1929년의 세계 경제 공황으로 인해 경제 침체 회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쟁적인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다. 1960년대까지는 경쟁을 강조한 교육방법이 지배적이었다. 경쟁학습이 대다수의 패자를 양산하는 비효율성이 사회 문제가 되자, 개인의 학습 환경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개별학습 구조를 등장시켰다. 그러나 엄청난 교육재정이 투자되었고 개별화수업이 제대로 될수록 학생들은 극단적인 개인주의자가 되었다.
협동학습 구조는 경쟁학습 구조와 개별학습 구조가 가지고 있는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약점들을 동시에 제거하고 아동의 지적 발달의 연구에서 밝혀 낸 발달 심리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 심리학의 연구 업적에 기초하여 1940년대에 Deutch가 새롭게 형성시킨 이론이다. 그 후 많은 연구가들이 이를 교실현장에 실험해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협동학습 모형이 개발, 보급되면서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큰 관심을 끌게 되었다(Johnson & Johnson, 1984).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저는 Vygotsky와 같은 발달 심리학자의 이론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Vygotsky는 근접 발달 영역 개념에서 어린이들은 나이가 비슷하면서도 더 유능한 동료들이나 성인들과의 공공생활을 통해서 그들의 실질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의 거리는 커지고 인지성장은 촉진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들을 실제 수업에 적용시킨 수업방법의 형태가 협동학습이다. 현재는 협동학습을 적용하는 연구들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이 개발, 보급되어 많은 교사들이 실제 학습활동에서 광범위하게 협동학습을 활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협동학습
1. 이론적 배경
김혜진(2009), 협동학습을 통한 슬기로운 생활 지도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승덕(2010), Blog기반 자율적 협동학습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정보통신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전공 석사학위논문

2. 협동학습모형
김정숙(2010). 협동 학습을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말하기 지도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송이(2010). 협동학습이 창의적 과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보배(2010). 협동학습 모형을 이용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지도방안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준하(2010). Jigsaw Ⅲ 협동학습에 의한 생물Ⅱ의 세포의 특성 및 광합성 단원 학습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협동학습 지도안의 예
정문성(2003),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Ⅱ. 문제 중심 학습
1. 문제 중심학습의 출현배경 및 개념
홍경선(1997). 온라인 교육에서 문제해결 수행과정의 특성 연구: 문제 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문제 중심학습의 필요성
김문희, 권혁진(2009). 문제 중심학습이 중, 상위권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2(2) 171-193.

3. 문제 중심 학습의 구성요소
박석수 (2006).초등실과 일과 직업의 이해 영역에서 문제 중심 학습 모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초등실과교육전공. 8 PP.14-19
박병선 (2001).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문제 중심 학습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문제 중심 학습의 모형
윤미영 (2007). 문제 중심학습(PBL)에 의한 초등미술과 수업 설계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초등미술교육전공 2007. 2 PP.19-24
강인애(1997).『왜 구성주의인가』.서울 : 문음사
오인경 ․ 최정임(2005).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서울 : 학지사
조연순(2006).『문제 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우옥희(2000).「문제 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석사 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5. 문제 중심학습 지도안
박지윤(2008). 문제 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수업평가 사례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