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대한대책과사회복지사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방안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Ⅰ.시작하는 말
Ⅱ.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2. 학교폭력의 종류
III.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
1. 학교폭력의 특성
2. 학교폭력의 원인
1)개인 심리적 요인
2)가정적 요인
3)학교적 요인
4)사회적 요인
Ⅳ. 학교폭력 현황 및 실태
Ⅴ.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방안 및 기대효과
1.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2. 피해자/가해자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학교사회복지사)
3.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통한 전체적인 기대 효과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우리 사회에서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그 수위나 강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은 저연령화 추세가 심화되고 범행내용도 갈수록 흉포해져 최근 법무부는 소년법상 보호처분 대상이 되는 소년범의 적용대상 연령을 12세에서 10세 이상으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MBC TV 2007,3.11보도)특히 요즘 학교폭력은 상당수가 사이버폭력으로 이어져 피해학생의 모습을 촬영하여 인터넷 커뮤니티에 사진을 올리는 등 학교폭력은 그 수위를 넘고 있으며 성폭력, 사이버폭력, 금품갈취 등 대상과 장소가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다. 또한 폭력은 피해학생에게는 정신적 신체적 충격으로 인해 사회부적응, 또한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등 사회적인 문제가 되므로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학교폭력의 원인과 현황 문제점을 찾아보고 그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책과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모색해 보기로 한다.
Ⅱ.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 정의는 상당한 논란이 있어 왔고, 여전히 합의된 정의는 없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에 의해 정의된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력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적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을 광의로 볼 때, 학교폭력에는 학생과 학생간의 폭력은 물론,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과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학교폭력이라고 할 때에는 학생과 학생간의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인 폭력을 의미한다. 학생간의 폭력 중에서도 처음에는 학교 대 학교, 또는 학교 내 집단 싸움 등 신체적인 가해 행위를 학교폭력으로 간주했지만, 이 후 심리적 위협과 집단으로부터의 소외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폭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힘의 우위에 있는 학생집단들이 주위 학생들에 대해 언어적 위협, 놀림, 소지품 은닉, 따돌림, 집단에 의한 무시, 신체적 폭력, 금품갈취는 물론 기물손괴 등 행동을 하고, 공포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심리적인 소외감과 극도의 불안감을 겪고, 신체적인 상처와 물리적인 손해를 감수하고 있는 상태라면 학교폭력이 발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학교폭력을 학생들 간의 폭력으로 한정하여 그 대책을 강구하는 것은 학교폭력의 표면적인 현상에만 대응을 하는 것으로서 학교폭력의 효율성 있는 근본적인 대책과는 거리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의 포괄적인 관점 정립이 학교폭력의 철저한 예방과 근절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2. 학교폭력의 종류
① 신체적 공격 :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꼬집기, 발로 차기, 때리기 등)를 하거나 힘껏 밀기(혹은 밀쳐내기),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기,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가, 밀폐된 공간에 가두기, 손이나 팔 비틀기,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 가하기,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을 강요하기, 손발을 못 움직이게 하기 등
② 언어적 공격 : 별명 부르기, 옷이나 머리 등의 외모에 대해 놀리기, 저급한 언어 사용하기, 욕하기 (당사자는 물론 가족도 포함), 조롱하기, 비아냥거리기, 전화로 협박하기 등
③ 비언어적 공격 : 돌 던지기, 위협적인 눈짓, 더러운 장난치기, 침 뱉기, 물건 손상시키기, 핸드폰 문자로 욕하거나 위협하기, 훔치기, 물건 감추기, 비웃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수돌 나부터 교육혁명, 그린비 2003
김익균 외 사회문제론 창지사 2003 p269
부산경찰청(2001).
세계일보 2007
안선욱(1998), p.23.
이용교(2002).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인간과 복지.
이용교(2004). 디지털청소년복지. 인간과 복지.
홍봉선남미애(2006).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6) 청소년문제론. 교육과학사.
◈ 웹사이트
따스탑 [현재창]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학교폭력 상담 제공, 관련 세미나 및 캠페인 전개.
http://www.ttastop.org/왕따닷컴 [현재창]
학교폭력, 왕따테스트, 사이버 상담, 자료실, 예방법 등 안내.
http://www.wangtta.com/왕따클럽14578 [현재창]
왕따 커뮤니티, 고민상담, 친구하기, 일기쓰기 등 제공.
http://cafe.daum.net/14578/왕위모 [현재창]
왕따를 위한 모임, 경험담 및 상담게시판 수록.
http://myhome.naver.com/dhkddnlah/학교가기싫어 [현재창]
왕따 상담 카페, 고민상담, 이벤트, 모임 안내.
http://cafe.daum.net/smillingschool
청소년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국가청소년위원회 http://youth.go.kr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http://www.ttastop.org
한국청소년개발원 http://www.youthnet.re.kr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폭력에 대해서 -가정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 역할이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다는 전통적인 고정 관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o. 아내가 남편에게 폭행을 당하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1. 배우자 폭력이란 (전북대학교 사회과학대 http://social.chonbuk.ac.kr/wel/%BB%E7%C8%B8%B9%AE%C1%A6%B7%D0%B0%A1%BB%F3%B1%B3%C0%B0%B1%B3%C0%E7/doc/%B0%A1%C1%A4%C6%F8%B7%C2%B9%AE%C1%A6.htm)1. 배우자 폭력의 개념Mullender는 학대를 남편에 의한 신체적, 성적, 정서적 학대로 보고 있다. 즉, 남편이 아내에게 일방적으로 가하는 넓은 의미의 손상을 의미한다. Ma

  • 청소년 복지 레포트
  • 역할을 준비할 수 있게 한다. 둘째는, 보호적 서비스이다. 청소년들이 정상적인 발달과 생활을 도모하는 데 부족한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는 청소년들을 치료하는 서비스이다. 학교사회사업, 약물치료, 보호사업 등을 통해 전달된다. 셋째는, 치료적 서비스이다. 비행이나 약물남용, 폭력, 부적응, 등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는 청소년들을 치료하는 서비스이다. 학교사회사업, 약물치료, 보호사업, 등을 통해 전달된다. 이상과 같은

  • 노인학대 분석 레포트
  • 사회복지사, 의료인, 변호사, 경찰 등을 포함한다.둘째, 가족구성원이나 노인보호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노화로 인한 신체 및 심리적 변화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실제로 노인 특성에 대한 지식을 획득한 적도 없거나 역할 모델을 통해 부모부양을 배울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가족구성원은 노인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경험부족으로 노인부양을 할 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학대를 할 가능성이 크다(이성희한은주, 1998). 특히 치매

  • 학교 사회복지 실천학 교사회 복지의 개념
  • 사회/시민적목표:복잡한 사회에 적응하기위해 준비ex)사회의식고양,사회성훈련,국제적이해증진,사회정의,봉사교육-개인적목표: 개개인이 지닌 재능이나 책임감 또는 표현의 자유등의 향상ex)개인의취미,흥미,관심사충족,미래에대한희망심기,자긍심,자신감 부여, 자제력, 자기수양 향상, 책임감 독립심 고취2)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

  • [사회복지] 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실태와 향후방향
  • 학교폭력에 관한 설문 조사 등은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시행되어져 있으나 가해, 피해 학생에 대한 개입은 담임선생님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인권인권은 대체 전문적교내복지상담서비스는 1388기관과 연계하여 제공되고 있고, 교내에 지역사회전문가가 존재한다. → K초등학교는 현재 시설부분이나 보건, 교육서비스 등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상담서비스에서는 미흡한 듯 보였다. 상담서비스는 1388과 연계하여 이루어지고 있는데 상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