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이후 역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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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방 이후 역사 교육
Ⅰ. 서론
교육은 단순히 하나 그 자체로 계속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나라에서나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우리의 모습이 과거의 모습이나 미래의 모습과 같지 않은 것과 같다. 교육과정 역시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화되고 진행되어 왔다. 어린 아이의 첫걸음처럼 처음은 힘들고 미숙하지만 그것을 토대로 점점 발전해 가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해방을 맞이하고 그 이후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지금의 교육과정의 모습을 갖추어 온 것이다. 교육과정의 변천 속에서 바로 앞의 교육과정의 잘못된 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받아들이고 적용하여 새로운 교육을 통하여 더 나은 교육을 하고자 한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해방에서부터 제 7차 교육과정까지의 교육과정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해방~교수요목기
해방에서 교수요목기는 해방에서부터 1954년까지의 교육과정을 나타내는 시기이다.
1945년 8월 15일 해방으로 우리 민족은 일제의 식민지 교육에서 벗어나 새로이 민족교육을 시행할 기회를 맞이하였고 역사는 독립교과로 민족적 입장에서 역사를 다룰 수 있게 되었다. 민족국가 건설을 열망한 사회적 분위기 아래에서 국사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다. 이에 따라 1945년 12월 초등학교용 교재가 만들어졌으며, 이듬해 5월에는 진단학회에 의해 중등학교용 국사교재인 『국사교본』이 발간되었다. 국사교본은 해방 직후 발간된 최초의 역사교과서이지만, 급히 만들어졌기 때문에 정치적 변화 위주로 쓰여진 총 177쪽에 지나지 않은 내용이 빈약한 교재였다. 또한 삽화나 그 밖의 학습자료는 실려있지 않았으며, 우리 역사의 근대적 변화모습은 별로 서술되지 않았다.
미군정은 1946년과 1947년에 걸쳐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수요목을 제정하여, 교육제도를 정비하였다. 교수요목에서는 미국의 교수요목을 본떠서 social studies를 ‘사회 생활과’라는 이름으로 도입하였다. 사회생활과는 일제말의 국민과를 대체한 것으로, 역사와 지리, 공민이 여기에 편제되었다. 사회생활과 교육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사람과 자연환경 및 사회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생활에 성실·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에 그 목적이 있었다.
역사는 초등학교 5,6학년 때 초보적인 국사의 통사를 배우기 시작하여 중학교 1학년 때는 ‘이웃나라의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동양사를, 2학년 때는 ‘먼 나라의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서양사를, 3학년 때는 ‘우리나라의 생활’이라는 이름으로 국사를 배우도록 편제되었다. 중학교 4학년 때는 ‘인류문화사’라는 이름으로 다시 세계사를 배우고, 5학년 때는 ‘우리문화사’라는 이름으로 국사를 배우게 하였다.
교수요목기에는 검정을 거쳐서 여러 종류의 역사책들이 교과서를 사용되었다. 하지만 교과서의 부족으로 인해 여전히 프린트물을 사용하거나 교사가 가진 교과서를 필사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의 국사교과서들은 대체로 왕조사 중심의 통사적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민족적 자긍심의 회복과 자주적 민족의식이라는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고대사를 중시하였다. 세계사는 각 단원 밑에 주제를 설문식으로 제시하였는데, 이는 전통적인 강의 중심의 역사학습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제해결 학습을 모색한 것으로, 미국 진보주의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반대하여 자유 경험 생활 창의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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