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특징,의의,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과정,적용,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독서지도, 반응중심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특징
Ⅲ.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의
Ⅳ.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과정과 적용
Ⅴ.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독서지도
1. Process Drama(Johnson & O`neill, 1984)
1) 특성
2) 적용대상
3) 절차
2. Point, Counterpoint(Rogers, 1991)
1) 특성
2) 적용 대상
3) 절차
3. Response Heuristic(Bleich, 1978)
1) 특성
2) 적용 대상
3) 절차
4. Readers Theatre(Sloyer, 1982)
1) 특성
2) 적용 대상
3) 절차
Ⅵ.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방법
1. 1단계 : 다양한 문학 반응의 경험 단계
2. 2단계 : 개인적 반응의 교류 단계
3. 3단계 : 문학 반응의 토의 단계
4. 4단계 : 문학토의와 반응평가 단계
1) 반응 형성을 위한 준비 단계
2) 반응의 형성 단계
3) 토의 전 개인의 반응성찰
4) 반응의 명료화 단계
5) 다양한 반응 경험하기 단계
6) 토의를 통한 반응활성화 및 심화단계
7) 토의의 정리 및 평가 단계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반응중심 문학교육은 문학 텍스트는 그 자체로 완벽한 것이 아니라 빈 공간으로 가득 차 있으며, 독자는 독서 과정에서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한다고 주장하는 독자반응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독자와 텍스트와의 교류(transaction)와 심미적 독서를 강조하며, 문학 독서의 위치를 해명해 주었던 Rosenblatt의 교류 이론(transactional theory)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미국에서는 Rosenblatt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신비평에 의한 문학교육을 비판하면서,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강조하는 반응중심 접근법(response-centered approach)이 1970년대 이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연구자는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과 창조적인 의미 구성을 중요시하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이 우리나라 문학교육 현장에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그 작품의 형식이나 스타일을 공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문학 작품과의 만남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고 자기 삶을 좀더 풍요롭게 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문학교육도 문학 작품의 형식이나 고정된 의미에 치중하기보다, 학습자가 그 작품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고 반응하는 과정을 중요시해야 할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문학교육은 문학 작품을 가까이 하고 즐겨 읽는 기본 습관을 길러 주는 문학교육의 기초 단계로서, 문학 작품에 대한 지식이나 분석에 치중하기보다는 문학 작품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출하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학습자의 반응을 어느 정도까지 인정해 주어야 하는가? 반응의 자유로운 허용에서 파생되는 문제, 예를 들어 오독이나 텍스트에서 벗어난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가? 독자반응 이론가들은 이 문제들을 다루는 시각에서 서로 차이를 보인다. 어떤 이론가들은 거의 무제한적으로 독자반응의 자유를 허용하는 입장이고, 어떤 이론가들은 저자의 의도에 적합한 반응만을 인정하는 입장을 취한다.
- 참고문헌
-
- 교육학 박사 학위 논문,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1993
- 경규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국어교육전공
- 김중신, 문학교육의 패러다임 점검과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1996
- 박태호, 반응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 - 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제 13집, 청람어문학회, 1995
- 이희정, 초등학교 반응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토의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최택균, 문학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 독자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어문교육 제 25집,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2
- 테리 이글턴, 문학이론입문, 창작과비평사
자료평가
- 알찬 자료 활용잘했습니다.
- glassg***
(2012.12.20 18:16:21)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독서 지도와 독서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문학토론][문학토의][독서토론][독서토의]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개념과 종류,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의의와 실제,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문제점,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의 사례와 제언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