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발달배경,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절차, 적용,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전략,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개념
Ⅲ.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의의
Ⅳ.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발달배경
Ⅴ.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절차와 적용
1. 절차
1) 지시어 제시 및 시범
2) 듣고 행동하기(자원자)
3) 듣고 행동하기(전체)
4) 연속하여 듣고 행동하기
5) 역할 바꾸기
2. 실제 적용
1) Review
2) New command
3) Questions and answers
4) Reading and writing
Ⅵ.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전략
1. Using commands to direct behavior
2. Role reversal
3. Action Sequence
Ⅶ.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한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신 반응 교수법은 1950년대에 James Asher가 창안한 교수법으로서 언어 학습을 신체의 움직임과 연관하여 효과를 보고자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언어 이론 및 학습 이론들을 바탕으로 한다.
인간의 언어 발달을 모국어 발달 상황에 비추어 볼 때, 듣고 이해하는 기능이 발달한 후에 말하고 쓰는 표현 기능이 발달하는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대부분의 교수법들이 언어의 4가지 기능의 고른 배양을 위해 초기부터 말하기를 도입하는데 비해, ‘이해 접근법’은 초기에는 듣기를 강조하고 수동적인 구두 표현은 피하여 듣기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진 후에 말하기를 훈련시킴으로써 외국어를 더욱 빨리 습득하게 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것은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유아가 구두 표현을 할 수 있기 전에 이미 복잡한 명령을 듣고 반응을 보이며 점차 말을 하게 된 후에도 말하기보다는 듣기 능력이 훨씬 앞서 있는 것에 주목한 결과이다. 어린아이들은 스스로 말할 준비가 되어 말할 수 있기까지는 오로지 듣는 것에만 집중하며, 어느 누구도 어린아이들이 말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외국어의 학습도 모국어의 발달과 다르지 않아서 먼저 듣고 이해하는 기간이 지난 이후에 표현 기능이 발달될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 참고문헌
-
김남국 외(1999), 외국어 교수 방법론, 하우출판사
김정렬(2001), 영어 교수-학습 방법론, 한국문화사
김진철(1999), 초등영어 교수법, 학문사
남성우 외(2006),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이옥로(1982), LAD와 조기 영어교육, 영어교육, 한국영어교육학회
정동빈(2000), 영어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