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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의 의의

Ⅲ.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의 선행연구

Ⅳ.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 OHP

Ⅴ.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 비디오
1. 비디오
2. 학습 과정
3. 사용 되는 곳
4. 설치 방법
1) 연결에 필요한 부속품
2) 일반 TV와 비디오 연결 및 사용법
3) TV 프로그램 녹화 방법
4) 비디오 두 대로 테이프를 복사하는 방법
5. 평가

Ⅵ.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 LCD프로젝터
1. LCD 프로젝터의 설치
1) 프로젝터의 설치 유형
2) 프로젝터의 기기별 연결법
2. 프로젝터의 사용 시 관리 및 주의사항

Ⅶ.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 컴퓨터프로젝션

Ⅷ.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 대형모니터
1. 38인치 대형모니터의 연결법
1) 대형 모니터와 교내방송(일반방송)의 연결
2) 대형 모니터와 비디오 장치의 연결
3) 대형 모니터와 실물화상기(캠코더)의 연결
2. 대형모니터(38인치)와 기기들의 전체 연결법
1) 대형 모니터와 컴퓨터의 연결
2) 대형 모니터와 비디오 장치의 연결
3) 대형 모니터와 실물화상기(캠코더)의 연결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용 정보기기들은 과거와 달리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비롯하여 각종 정보기기들이 학내전산망과 연결되고 이들이 외부망과 접속되어 각종 교육정보들을 탐색하거나 상호간에 정보교환이 가능한 것을 전제하여야 한다. 이러한 경우 기기들 간의 호환성은 물론이고 기기간의 상호 접속성, 운영 관리의 용이성, 유지보수의 용이성 등을 여러 가지 부문에서 종합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장 학교에서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자료나 이해가 부족하여 자체적으로 규격을 개발하고 구매를 추진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학교별로 공급되는 기기들의 규격이 여러 가지 종류가 되면 소량 생산 또는 주문생산 개념이 되어 그 만큼 제조 원가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육용 기기에 대한 규격을 정의하는 일들이 전국의 1만 여개의 학교에서 이루어 질 경우 이를 위한 교사들의 어려움은 물론이고 막대한 규모의 행정력 소모가 발생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생산성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 진다. 또한 학교별로 추진되는 규격 정의 작업을 지원하는 업계에서도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며, 이러한 모든 것들이 제조 원가에 반영됨으로써 결국 교육정보화를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다.
따라서 교육정보화를 위하여 보급하는 각종 기기들이 상호 접속 가능하도록 함과 동시에 교육적인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교육용 정보기기에 대한 보다 종합적인 검토와 더불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규격 작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과제가 원만히 추진될 경우 사용자나 공급자 모두에게 시간적,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교육적으로 우수한 기능과 성능을 지니고 있는 정보기기들이 학교 현장에 보급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정보화가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교육기기(학습도구, 교구)의 의의

교실에서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교사는 여러 가지 수업 보조 매체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김영석 / 디지털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2001
김용성 / 컴퓨터교육의 활성화 방안, 수도교육, 1990
나일주 /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1990
노태남 외 3인 / 컴퓨터와 정보사회, 서울 : 정익사, 1990
이용남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허운나 / 컴퓨터 보조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권1호,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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