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미디어교육] 매스미디어와 기독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매스미디어의 기본적 이해

1. 매스미디어의 정의

2. 매스미디어의 특징

3. 교육에서 매스미디어의 기능

4. 매스미디어의 활용 사례
a. 매스미디어를 활용 하는 사회
b. 매스미디어를 활용 하는 학교
c. 매스미디어를 활용 하는 교육


Ⅲ. 매스미디어와 기독교교육

1. 전통적 기독교교육과 그 한계성

2.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기독교교육

3. 기독교에서의 매스미디어 활용 사례
a.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교회
b.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기독교문화


Ⅳ. 나가는 말 - 기독교 미디어 교육에 대한 제언

1. 레너드 스윗이 제공하는 통찰력

2. 리처드 니부어가 제공하는 통찰력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시대는 변한다. 이전에 인형과 그림을 가지고 교회학교 아이들을 교육하던 때가 있었고, OHP를 사용해 찬양의 가사를 투사했고, 그리고 또 언젠가 부터는 교회에 컴퓨터가 들어오고 동영상도 볼 수 있는 빔 프로젝터가 상용화되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미디어매체기기 뿐만 아니라 문화, 매스미디어 또한 폭넓게 교육의 매체로 활용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문화에 대한, 매스미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본 발제에서는 기독교 미디어 교육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매스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현재 그것이 활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살펴 볼 것이다. 다음으로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전통적 기독교교육이 갖는 한계성을 돌아보며,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매체인 매스미디어의 필요성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구체적으로 기독교 안에서 활용되고 있는 매스미디어의 사례를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글을 정리하면서 레너드 스윗과 리처드 니부어의 의견을 토대로 기독교 미디어 교육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제언 하려 한다.


II. 매스미디어의 기본적 이해

1. 매스미디어의 정의
매스(mass) 는 '큰 덩어리, 모임, 집단, 다량, 대중을 대상으로 한' 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미디어(media) 는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말로서 사이(between) - 맺어주는 역할, 다리 - 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매스미디어는 사람들을 위해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로 신문, 잡지, 서적,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가리킨다. 그리고 미디어를 통해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념, 생각, 목적을 알릴 수 있다.
교육에 있어서 미디어의 좁은 개념은 시청각매체의 개념으로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교수 보조물로 사용되는 시청각 교구와 시청각 교재를 말한다. 시청각 교구란 내용을 전달하는 장치로서 영사기, 환등기, 투시물 환등기, TV, VTR, 라디오 등의 하드웨어를 뜻하고, 시청각교재란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로서 필름, 슬라이드, 테이프 등의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 대두를 통해, 미디어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재나 자료로 한정한 것이 아니라 매개체의 이용방법, 전달방법 등 방법론적인 측면이 포함된 광범위한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권성호, 교육공학원론, 서울:양서원, 1990, 85 쪽.


2. 매스미디어의 특징
첫 번째 특징은 대중성과 대량성이다. 매스미디어는 문자 그대로 대중을 위한 미디어이며 따라서 매스미디어의 특성은 대중의 특성과 크게 연관되어 있다. 미디어가 가지는 대량성이란 정보를 한 번에 대량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매스미디어가 다른 미디어에 비해서 사회적 능력을 가지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가 정보를 대량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대량성의 능력 때문이다.
두 번째 특징은 신속성과 확산력이다. 신속성이란 정보를 대량으로 전달하는 능력이고 확산력이란 시공을 초월해서 멀리까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참고문헌
◎ 레너드 스윗, 김영래 역, 모던 시대의 교회는 가라, 좋은씨앗, 2004
◎ 리처드 니부어, 김재준 역, 그리스도와 문화, 대한기독교서회, 1998.
◎ 권성호, 교육공학원론, 서울:양서원, 1990.
◎ 유태영 외, 시청각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78.

◎ 온누리티비, www.cgntv.net.
◎ 문화선교연구원, www.cricum.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 미디어철학』. 서울: 북코리아, 2008. Gail E. Myers, Michele Tolela Myers.『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서울: 집문당, 1995. Len Fisher. 『보이지 않는 지능』. 고양: 위즈덤하우스, 2012. Marshall McLuhan, Quentin Fiore. 『미디어는 맛사지다』. 서울: 로얄프로세스, 1988.Philippe Breton. 『인터넷숭배』. 서울: 울력, 2004. Potter, W. James. 『미디어와 폭력: 그에 관한 11가지 신화』. 파주: 한울, 2006. William F. Fore. 『매스미디어 시대의 복음과 문화』.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http://

  • 복음과 매스미디어
  • 기독교」 부흥과개혁사 옥성호 지음 (서울: 2007) 상품 형식과 우상숭배여러 가지 점에서 상품 형식은 하니의 세계‘간’이다. 그것은 세계를 보는 관점 우리 자신과 몸, 다른 사람들, 목표와 성취, 가능성을 비롯해 세계의 모든 부분을 바라보는 방식이다. 세게관은 색을 입힌 유리에 비유할 수 있다. 세계관은 보이는 모든 대상을 하나의 선입관을 통해서 걸러서 보게 한다. 그러나 여기서 ‘거르다’는 말은 그저 시각적인 것에 그치지 않는다. 상품 형

  • 대중문화와 기독교 성형수술
  • 매스미디어에 힘입은 바가 크다. 현대 사회는 소비 중심의 사회이다.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광고가 사람들의 눈을 현혹한다. 여기서 이미지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보다 강한 시각적 자극, 즉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한다. 여성은 하나의 이미지로 재생산되고 만들어진다. 여성의 아름다운 외모야말로 가장 잘 나가는 최고의 상품이 될 수 있다. 이것은 매스미디어의 전파력을 통해 더욱 강력하게 전달된다. TV속에 나오는 너무나도

  •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
  • 교육이나 사회복지 전공자는 비교적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지만, 사회의 대다수 사람들은 장애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매스미디어의 보도가 큰 역할을 하지만, 장애나 장애인에 대한 어떤 일정 측면만을 강조하게 될 경우 잘못된 이해가 정착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는 비호의적이다. 이러한 비호의적 태도는 무지로 인한 편견에 기인한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는 ①지식/

  • 요약 행복한 페미니즘 벨 훅스 지음
  • 교육받은 사람들만 읽을수 있게 하는 복잡한 학술 용어로 쓰여져 있다. (p.242)페미니즘 관련 소식은 결코 방송되지 않는다. 젠더 이슈를 부각 시키는 라디오 쇼나 몇몇 텔레비전 쇼는 물론 방송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페미니즘을 부각시키는 일이 아니다. 가정 폭력 장면이 매스미디어에 수도 없이 등장하고 그에 관한 논의가 어떤 자리에서든 벌어지는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남성의 폭력과, 남성 지배를 종식 시키고 가부장제를 폐지하는 일의 연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