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정의와 관점
1. DBAE란 무엇인가?
2. DBAE의 기본 관점은 무엇인가?

Ⅲ.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발달

Ⅳ.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특성과 목표

Ⅴ.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프로그램
1. Art in Action(1~6)
2. Discover Art(1~6)
3. Adventures in Art(1~6)
4. SPECTRA-Learning to Look and Create
5. Art in Action(7~8)

Ⅵ. 향후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수용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조주의 교육론에서 지적통찰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은 미술교육역사의 중요한 변천이었다. 우리의 미술교육 역시 이 이론적 성과들의 혜택을 이어받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예술에 대한 무지와 편견은 진정한 의미의 미술교육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었다. 창조주의 교육론의 의의부터 되짚어보자. 창조주의 교육론의 핵심은 자유로운 사고와 행위이다. 즉 억압과 규율로부터 아이들의 창조적 능력을 보호하고 '자연 상태' 속에서 지극히 자연스러운 교육을 실시한다. 우리의 미술교육은 이미 여기서 한계에 부딪힌다. 대한민국 제도권 교육 안에서 억압과 규율을 배제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다. 우리 교육은 확고한 규율과 통제를 당연시한다. 우리의 학생들은 자율적인 주체라는 인식이 적으며 당연히 순종하는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강요받는다. 지나치게 강조된 규율은 규율 밖에 존재하는 대상에 편견을 갖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예술은 외부에 존재하는 것을 포용하는 매체이다. 예술은 인간의 의식 속에서 배제 당한 존재의 불합리함을 탐구한다. 그러나 타성에 젖은 우리의 미술교육에서는 이 중요한 기능이 마비되어 있다.
예술이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름 아닌 강력한 비판적 도구로써의 기능이다. 예술은 사회를 합리적인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 예술은 사회의 진보가 야기하는 모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매체이다. 예술 작품의 의의를 읽다보면 세계에 대한 진지한 통찰과 마주칠 수 있다. '작품을 안다'라고 하는 것은 작품을 통해 현실 세계를 직관한다는 의미이다. 우리의 미술 교육은 이러한 예술의 비평적 기능을 경시한다. 즉, 진지한 이론적 성찰을 무시한 채 기교 숙달만을 중시한다. 배우는 학생들은 예술이 가진 비평적이고 급진적이며 개방적인 속성을 인식하지 못한 체 단순한 구태의연한 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여기서 예술에 대한 무지와 편견이 자라난다.
프랑스에서는 별도의 엘리트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 공교육만으로도 예술가를 육성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안으로 제시된 프랑스의 미술교육이 아무리 합리적이다 하더라도 우리에게 올곧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미 지적한 현실적인 문제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미진사, 1992
김병종 : 미술강의 통나무, 1994
노부자 : 미술감상과 교육, 조형교육학회 제 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7
문희진 : DBAE적 방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미술교육 수업모형 연구, 자화상을 중심으로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1996
이주연 : DBAE 란 무엇인가?, 아트에쥬 창간호, 서울:대한미술교육연구원, 1997
이수경·이주연 : 창의력 개발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기초연구 : 조형교육 제11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징,이론적배경,기본전제,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구조적이해,프로그램,시사점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특징과 이론적 배경,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기본 전제와 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구조적 이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프로그램,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특징1. 미술 창작2. 미술 비평3. 미술사 4. 미학Ⅲ.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Ⅳ.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기본 전제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내용Ⅵ.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구조적 이해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역사1.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1895 - 1955) 2.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3. 제2차 교육과정(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1987-1992)7. 제6차 교육과정(1992-1997)8. 제7차 교육과정(1997-)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Ⅴ.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술교육론1.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2. 아이스너의 교육연구와 DBAE 이론Ⅵ. 미술교육(미술과

  • 미술(미술과)교육과정 미적체험활동, 미술(미술과)교육과정 지도방법,문제점
  •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학문적 동향,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활동,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미술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Ⅲ.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Ⅳ.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중점 사항Ⅴ.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학문적 동향1. 학문중심 미술교육(DBAE: Discipline-Baseel Art Education)2. 학문중심 미술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개념,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발전과제
  • 미술교과가 다른 교과와의 맥락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미술교과 자체의 특성이 무시되고 독자적인 학습방법이 없음을 지적하였다. 즉, 미술교육은 미술 그 자체를 지식의 체계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어린이가 미술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미술품과 다른 대상물에 대한 미적 안목을 겸비하도록 하여, 미술적 사고와 이해 및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Eisner의 사상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같은 맥락은

  • [미술교육]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
  • 미술감상에 있어서의 ICT활용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적성하고 그 내용을 조사, 분석하여 제시한다.넷째, 미술 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으로서의 ICT의 적극적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Ⅱ. 이론적 배경1. 미술 감상 교육정보화 사회로 대변되는 현대는 수많은 시각적 매체 속에 노출되어 있으며 사회 구조에 따른 전문성의 심화, 기계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성의 상실, 비인간화의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