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미술과)교육과정 미적체험활동, 미술(미술과)교육과정 지도방법,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Ⅴ.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학문적 동향
1. 학문중심 미술교육(DBAE: Discipline-Baseel Art Education)
2. 학문중심 미술교육 이후의 미술교육
1) 다문화주의 미술교육
2) 학문중심 미술교육과 다문화주의 미술교육
Ⅵ.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활동
Ⅶ.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Ⅷ.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술과의 미술과 생활, 회화, 조소, 디자인, 서예, 감상으로 구성하였던 것을 초등학교, 중학교와의 계속성, 통합성을 고려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통합하였다. 또한 단위수가 2단위로 줄어듦에 따라 학습 활동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대폭적인 내용 축소가 요구되었다. 이와 같이 단위수가 줄어들고 고등 학교 1학년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마지막을 정리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여, 종전의 표현 활동 위주에서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활동을 강조하여 생활 속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향유하며, 작품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안목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이는 초, 중, 고등 학교로 갈수록 표현 활동을 줄이고 일반 교육으로서의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교양을 길러주어 미를 보는 안목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전체적인 내용 체계에 따른 것이다.
고등 학교 2, 3학년에 선택 과목으로 ‘미술과 생활’(4단위)이 신설됨으로써 초등 학교에서 고등 학교 1학년까지 10년 간 학습한 미술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발전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교양적인 성격을 강조하면서, 전공할 학생이나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미술에 대한 조예를 깊게 하고 고등 학교 1학년까지의 기간에 충족시키지 못한 욕구를 보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미술(5,6학년),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1997
김홍숙,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적 체험 영역의 내용 분석, 미술 교육 논총, 2002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2
김정저, 미술교육총론, 학연사, 서울, 1992
형설출판, 미술교육,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시지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교육 평가
- 수학 성취도평가,영어 멀티미디어,국어 독서교육,과학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 지역화,미술 미적체험,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목표,내용구성,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수업조건,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문제점, 미술과 교수학습방법,교사역할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의의와 관점,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고려사항,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과정과 방법,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 정상화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