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미술과)교육과정 미적체험활동, 미술(미술과)교육과정 지도방법,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Ⅴ.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학문적 동향
1. 학문중심 미술교육(DBAE: Discipline-Baseel Art Education)
2. 학문중심 미술교육 이후의 미술교육
1) 다문화주의 미술교육
2) 학문중심 미술교육과 다문화주의 미술교육

Ⅵ.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활동

Ⅶ.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Ⅷ.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과의 미술과 생활, 회화, 조소, 디자인, 서예, 감상으로 구성하였던 것을 초등학교, 중학교와의 계속성, 통합성을 고려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통합하였다. 또한 단위수가 2단위로 줄어듦에 따라 학습 활동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대폭적인 내용 축소가 요구되었다. 이와 같이 단위수가 줄어들고 고등 학교 1학년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마지막을 정리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여, 종전의 표현 활동 위주에서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활동을 강조하여 생활 속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향유하며, 작품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안목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이는 초, 중, 고등 학교로 갈수록 표현 활동을 줄이고 일반 교육으로서의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교양을 길러주어 미를 보는 안목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전체적인 내용 체계에 따른 것이다.
고등 학교 2, 3학년에 선택 과목으로 ‘미술과 생활’(4단위)이 신설됨으로써 초등 학교에서 고등 학교 1학년까지 10년 간 학습한 미술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발전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교양적인 성격을 강조하면서, 전공할 학생이나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미술에 대한 조예를 깊게 하고 고등 학교 1학년까지의 기간에 충족시키지 못한 욕구를 보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미술(5,6학년),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1997
김홍숙,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적 체험 영역의 내용 분석, 미술 교육 논총, 2002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2
김정저, 미술교육총론, 학연사, 서울, 1992
형설출판, 미술교육,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