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미술감상 교육
1) 미술 감상의 개념
2. ICT 활용교육
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2) ICT 활용교육의 개념
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4. 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

Ⅲ. 감상교육의 ICT활용 현황 실태조사 분석
1. 미술교사 설문 분석
2. 고등학생 설문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현대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로 개인의 창의성과 개성이 존중되며, 다양한 경험과 정보가 제공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는 폭넓은 지식과 교양을 갖춘 전인적인 인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에서도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이 실행 되었다.
미술교과에서는 표현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이해와 감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자료 제공을 위해 ICT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 하고 있다.
현재 고등학교 1학년 미술감상 수업에 있어 현장학습과 멀티미디어 활용이 부각되어지는데, 특히 '박물관, 전시장 등을 한 학기에 1회 관람하도록 한다.' 라고 현장학습이 강조되고 있으나 학교에선 교사 부족, 시수 부족, 특정과목의 편중, 거리상의 이동 문제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제대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어지는게 ICT의 활용이다.
교육과정에서는 "현안문제에 대한 해결안으로서 첨단 학습 기자재의 활용도를 높인다.(멀티미디어 시스템, 컴퓨터, 인터넷 등) 이러한 매체를 활용한 미술교육은 학습자에게 감상의 기회를 확대 시켜 줄 수 있다." 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6차에 비해 감상영역이 강조되고, 방법적인 면에서는 멀티미디어 활용을 권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민공통 교육과정 10학년에 초점을 맞추어 감상교육에 있어서의 ICT교육을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그에 따른 문제점을 교사. 학생들의 설문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 takio2***
    (2004.09.21 05:36:19)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ICT활용교육,학부모역할,인식개선
  • 미술과(미술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1. 미술과 내용 체계2. 내용 체계별 미술과 3, 4, 5, 6 학년 내용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미술교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목표2. 미술교과에서 ICT활용 지도상 유의점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ICT내용1) ‘미적 체험’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2) ‘감상’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 과학과 멀티미디어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미술과 전통문화감상교육, 사회과 ICT활용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 수준별교육, 영어과 역할놀이교육, 국어과 인터넷활용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Ⅰ.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목적2. 활용1) 구체적인 자극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2) 지역실태를 고려하고, 다양한 시설과 장소의 활용3. 효과Ⅱ. 과학과 멀티미디어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목 차I.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II. 이론적 배경A. 영상이미지란1. 영상의 개념2. 영상의 특성과 기능3. 영상의 종류B. 미술교과에서 영상교육의 의의C. 영상이미지 감상 비평 학습모형 고찰1. 게이츠켈C. D. Gaitsskell의 단계적 미술비평2. 린더먼의 기술, 분석, 해석, 판단 등 각 단계에서 할 수 있는 대화와 질문들 3. 학생들의 개인적 반응을 촉진하기 위한 질문Ⅲ.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 [교육공학] 수업에 활용할 교육용 사이트 분석 및 정리
  • ICT교육 설계에의 활용방향과 결론.①수업에 있어서의 웹 코스웨어의 활용에 대하여②미술 수업에 있어서의 웹 코스웨어의 활용에 대하여③ICT교육 설계에의 활용방향과 결론.1. 서론 - 사이트 소개1)사이트 선정 - 미술나라미술나라라는 싸이트는 현 성명여자중학교 미술교사, 김동욱씨에 의해 운영되는 싸이트이며, 1998년 이후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성명여자중학교에서 수업하였던 작품들을 올려놓고 또한 그 작품들에 대해서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 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제 6차 교육 과정에서 강조하였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 성격이 더욱 강조되었다. 또,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미술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미적 체험’이 강조되었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 속에서 우리의 미술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 미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세계의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감상’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