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재량활동 내용,문제점,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방법, 창의적 재량활동 개선방향, 창의적 재량활동 시사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 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 문제점, 재량활동교육과정 개선과제와 시사점
- 초등학교 재량활동 정의,설정배경,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모형,현안, 초등학교 재량활동 개선방안,평가,시사점
-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심리학적배경,운영,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쟁점,사례,개선방향
- [창의적 재량활동]창의적 재량활동 필요성, 교육과정, 편성, 영역별 내용, 창의적 재량활동의 사례, 운영방법, 프로그램개발방법, 평가 분석
- 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목차
-
Ⅰ. 개요
Ⅱ. 창의적 재량활동의 기본지침
1. 국가 수준의 창의적 재량활동 지침
2. 시․도 교육청의 편성 및 운영 지침
1) 편성 지침
2) 운영 지침
3. 지역교육청 수준의 편성 및 운영지침
1) 편성 지침
2) 운영 지침
4. 학교에서의 편성 및 운영지침
1) 편성 지침
2) 운영 지침
Ⅲ. 창의적 재량활동의 목표
Ⅳ. 창의적 재량활동의 내용
1. 범교과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Ⅴ. 창의적 재량활동의 문제점
Ⅵ. 창의적 재량활동의 사례
1. 주제
2. 주제설정의 이유
3. 주제의 목표
4. 활동 주제 전개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Ⅶ. 창의적 재량활동의 운영방법
1.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2. 교수-학습 지도 자료
Ⅷ. 창의적 재량활동 개선 방향
Ⅸ. 창의적 재량활동의 시사점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흥미, 적성 수용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용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 운영
4.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발휘
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 확대
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 확대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
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 탈피
Ⅹ. 창의적 재량활동의 평가
1. 재량 활동에 대한 흥미도
2. 교수․학습의 성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제7차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지역의 실정과 학교의 교육여건에 알맞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창출하려는 인간상은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5)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이다(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교육과정 소개).
이렇듯 교육에서 추구하는 미래의 인간상이 이끌어 나갈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고, 정보화 사회, 생활양식, 가치관, 권력소재가 다원화된 사회, 정치․경제․문화면에서 세계가 한 생활권으로 움직이는 지구촌 사회, 그리고 20세기의 과학기술문명을 넘어서 종교와 예술에 관심이 높은 인간 중심 사회, 정보화 사회가 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은 교사에게 보다 능동적인 시각을 요구하며, 교육과정의 원만한 편성과 운영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 수행이 필요하다.
첫째, 성실 접근의 기능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할 때에 교육과정이 지시하는 대로 성실히 따르는 것을 말한다.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확실한 이해를 하지 못한다면 교육과정이 의도하는 성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이 의도한대로 수업을 진행하려면 학습자 개개인이나 집단의 독특한 요구와 지적 수준은 물론, 지역사회의 절실한 요구와 사회․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한 교과 편성과 운영을 토대로 한 상호 순응 기능을 요구한다.
셋째, 학교 단위로 편성한 교육과정 내용을 현장에서 동일하게 적용할지라도 학습 활동은 매우 역동적이다. 따라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작은 단위별로 제시된 정보가 재구성되어 새롭고 긍정적인 교육과정이 형성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 생성의 기능을 필요로 한다.
- 참고문헌
-
○ 녹천중학교(1998),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자료
○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자료집
○ 우리교육(2001), 재량활동, 그 무궁한 가능성의 세계
○ 유광찬(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연구
○ 함평초등학교(2000),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동 평가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재량활동 교육과정]재량활동 교육과정 교육적의미,필요성,목표,기본원칙, 재량활동 교육과정 실태,편성,운영방법,수준별교재개발방법,성과,시사점
- [재량활동 교육과정]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개념,성격,목표,운영방향,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방침,내용,문제점,제고방안,평가,시사점 분석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