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재량활동 내용,문제점,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방법, 창의적 재량활동 개선방향, 창의적 재량활동 시사점,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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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창의적 재량활동의 기본지침
1. 국가 수준의 창의적 재량활동 지침
2. 시․도 교육청의 편성 및 운영 지침
1) 편성 지침
2) 운영 지침
3. 지역교육청 수준의 편성 및 운영지침
1) 편성 지침
2) 운영 지침
4. 학교에서의 편성 및 운영지침
1) 편성 지침
2) 운영 지침

Ⅲ. 창의적 재량활동의 목표

Ⅳ. 창의적 재량활동의 내용
1. 범교과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Ⅴ. 창의적 재량활동의 문제점

Ⅵ. 창의적 재량활동의 사례
1. 주제
2. 주제설정의 이유
3. 주제의 목표
4. 활동 주제 전개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Ⅶ. 창의적 재량활동의 운영방법
1.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2. 교수-학습 지도 자료

Ⅷ. 창의적 재량활동 개선 방향

Ⅸ. 창의적 재량활동의 시사점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흥미, 적성 수용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용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 운영
4.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발휘
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 확대
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 확대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
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 탈피

Ⅹ. 창의적 재량활동의 평가
1. 재량 활동에 대한 흥미도
2. 교수․학습의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7차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지역의 실정과 학교의 교육여건에 알맞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창출하려는 인간상은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5)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이다(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교육과정 소개).
이렇듯 교육에서 추구하는 미래의 인간상이 이끌어 나갈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고, 정보화 사회, 생활양식, 가치관, 권력소재가 다원화된 사회, 정치․경제․문화면에서 세계가 한 생활권으로 움직이는 지구촌 사회, 그리고 20세기의 과학기술문명을 넘어서 종교와 예술에 관심이 높은 인간 중심 사회, 정보화 사회가 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은 교사에게 보다 능동적인 시각을 요구하며, 교육과정의 원만한 편성과 운영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 수행이 필요하다.
첫째, 성실 접근의 기능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할 때에 교육과정이 지시하는 대로 성실히 따르는 것을 말한다.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확실한 이해를 하지 못한다면 교육과정이 의도하는 성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이 의도한대로 수업을 진행하려면 학습자 개개인이나 집단의 독특한 요구와 지적 수준은 물론, 지역사회의 절실한 요구와 사회․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한 교과 편성과 운영을 토대로 한 상호 순응 기능을 요구한다.
셋째, 학교 단위로 편성한 교육과정 내용을 현장에서 동일하게 적용할지라도 학습 활동은 매우 역동적이다. 따라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작은 단위별로 제시된 정보가 재구성되어 새롭고 긍정적인 교육과정이 형성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 생성의 기능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 녹천중학교(1998),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자료
○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자료집
○ 우리교육(2001), 재량활동, 그 무궁한 가능성의 세계
○ 유광찬(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연구
○ 함평초등학교(2000),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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