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토의학습 편성과 훈련, 소집단토의학습 마인드맵활용, 소집단토의학습 사례, 소집단토의학습 역할분담, 향후 소집단토의학습 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소집단토의학습의 의의와 전개시기
1. 소집단 토의의 이점
2. 소집단 토의의 전개 시기

Ⅱ. 소집단토의학습의 편성과 훈련
1. 소집단의 편성방법
1) 인원수
2) 편성원칙
3) 편성 활용
4) 조장 선출
2. 소집단의 편성 및 훈련
1) 편성
2) 훈련 방법

Ⅲ. 소집단토의학습의 마인드맵활용
1.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2.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1) 아동
2) 교사

Ⅳ. 소집단토의학습의 사례

Ⅴ. 소집단토의학습의 역할분담
1. 교사의 역할
2.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 분담과 지도
1) 역할 분담
2) 소집단 내의 역할
3. 소집단 활동의 적용

Ⅵ. 향후 소집단토의학습의 적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집단토의학습의 의의와 전개시기

소집단으로 구성된 조별학습은 개인학습의 결과를 토대로 구성원 상호간에 묻고 가르쳐 주면서 자기의 학습방법에 대해 확신을 가지도록 하며 새로운 학습방법을 발견하거나 적용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을 훈련하게 된다. 즉, 소집단 토의와 활동의 과정에서 학습방법도 익히게 되는 것이다.

1. 소집단 토의의 이점

(가) 모든 어린이가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나) 문제 해결의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다) 사고의 깊이와 폭을 넓힐 수 있다.
(라) 개인차를 정확히 파악하여 능력에 맞는 지도를 할 수 있다.
(마) 문제해결력을 기름과 동시에 학습방법도 학습하게 된다.
(바) 학급내의 인간관계를 개선하여 공동체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사)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는데 유효하다.

2. 소집단 토의의 전개 시기

(가) 개별학습의 내용을 보다 살찌우게 할 때
(나) 학습 중 새로운 문제가 발견될 때
(다) 여러 가지의 의견 또는 방법을 동일한 내용끼리 묶을 경우
(라) 학습과정 중 문제의 발견과 해결 및 과제의 해결 계획 수립시
∘‘공부할 문제’의 설정 시-의문점, 문제점을 중심으로 토의
∘문제해결의 방법 구상 시-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문제해결 시-여러 의견의 분석, 종합, 평가 및 해결내용의 정리
∘차시 예습적 과제 계획 시-과제의 해결방법 토의
참고문헌
* 권낙원(1996),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2000),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수업개선, 대전 : 대전광역시 서부교육청
* 이재기(1997),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 청람어문학회
* 충청북도교육청(2001), 자기주도적 학습지도자료(소집단 공동연구활동 및 개인별 주제탐구)
* 한철우 외(1996), 열린교육, 토론학습을 위한 독서지도방법, 서울 : 교학사
* 황오익(2002), 소집단 토의·협동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 신장, 대전 : 대전옥계초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학습자 수준, 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실 수업을 시행하는데 도움을 주며, 시간 및 자원의 낭비 없이 학습자의 수업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가 된다.다섯째, 교육 계획은 교사가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과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를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확대하는 지지대 역할을 한다. 교육 계획 혹은 수업 설계는 수업을 계획, 선정, 준비,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평가하고 수정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활동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역할놀이의 상황 설정- 역할놀이 준비-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청중의 자세준비- 역할놀이의 시행- 역할놀이의 토론과 평가3. 장점`정의적 영역에서의 효과성: 학습과제가 정의적 영역과 관련이 깊을 때 강의법이나 일반적인 토의법 보다 훨씬 효과적임↳기대가능한 학습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술 습득, 문제해결능력의 상승, 역지사지의 관점 획득, 높은 실제적 적용가능성 등`활용의 유용성: 학생들에게 능동적 참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 [수업이론] 사회과 현장학습이론 및 선행연구
  • 학습을 하면서, 아동들과 함께 현장을 조사하고, 파악하고, 직접 체험하며 아동들에게 “산지식”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데 조원들 모두 자부심을 갖고 있다. 하지만, 현장 학습의 특성 상, 경제적, 시간적 측면에서의 부담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그리고 또 하나, 교사들의 집단 지도 경험의 부족에서 오는 수업 진행상의 미숙한 점은 차후 더 많은 노력과 경험으로 극복해야할 과제로 남겨두었다. Ⅱ. 이론적 배경1부 사회과

  • 봉사체험학습,독서학습프로그램 사례, 교과체험학습,이야기학습프로그램 사례, 문제해결학습프로그램 사례
  • 학습프로그램 사례1.문제해결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1)문제학습지 고안2)문제 학습지의 적용3)교사 발문 내용과 방법2.문제제시 매체와 기타 투입 매체의 선정3.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활동1)자기주도적 학습 모형의 구안2)소집단 구성3)토의 훈련안 작성 활용4.TV 교육 방송 학습 요령 지도 1)방침2)교육방송 기본 학습 훈련안 작성 활용참고문헌Ⅰ.주제탐구체험학습프로그램 사례1.체험학습 과제 및 체험학습장 선정시기적으로 적합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토의탐구식기법Ⅶ.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수업모형1) 가상 체험 모형2) 집단 탐구 모형3) 가치명료화 모형4) 역할 놀이 모형2. 수업 기법1) 시사학습2) 현장학습3) ICT 활용학습4) 프로젝트학습5) 브레인스토밍7) 직소우(jigsaw)법8) 마인드 맵Ⅷ.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방안1. 통일의 당위성을 이해시킨다2. 북한 실상을 바로 알게 한다3. 민족 동질성 회복 교육을 강화한다4. 열린 안보 개념에 바탕을 둔 평화 의지를 고양한다5. 실생활 중심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